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無信不立 경영학

無信不立 경영학

실적 하락보다 무섭고 싸늘한 게 있다. 신뢰의 추락이다. 시장과 투자자의 신뢰를 상실하면 기업은 설 자리를 잃게 마련이다. 사람도, 기업도 ‘무신불립(無信不立)’이다. 글로벌 빙하기를 겪고 있는 우리 기업의 신뢰도는 과연 어떨까? 시장 조사 연구기관 큐더스IR연구소가 선정한 ‘CSRI(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for Investor) 우수기업 10선(選)’을 이코노미스트가 최초 공개했다.

4월 22일 열린 제너럴일렉트릭(GE)의 연례 주주총회는 어느 해보다 우울한 분위기 속에서 진행됐다. 이 자리에서 GE는 올 하반기 배당금을 68% 줄이기로 했다.

이는 1929년 대공항 이후 처음이다. GE 주주들은 드러내놓고 실망감을 표출했지만 꼭 실적부진 때문만은 아니었다. 실적에 대한 정보를 자신들과 공유하지 않은 점에 분노한 것이다. GE는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식’으로 각종 개혁조치를 단행했지만 신뢰가 회복될지 의문이다.

공자는 ‘믿음이 없으면 살아갈 수 없다(民無信不立)’고 했다. 신뢰는 생존의 기본 전제라는 이야기다. 전직 국가 수장으로선 14년 만에 검찰 수사를 받은 노무현 전 대통령을 봐도 그렇다.

그는 타고난 승부사다. 숱한 고비를 특유의 승부수로 정면 돌파했다. 하지만 이번에도 상황을 반전시킬 수 있을 것으로 보는 견해는 많지 않다.

노 전 대통령이 결백하든, 그렇지 않든 자신의 정치기반이라고 할 수 있는 ‘도덕적 신뢰’를 잃었기 때문이다. 기업도 마찬가지다. GE의 사례에서 보듯, 투자자의 신뢰를 잃으면 기업은 어려워진다.

기업이 투자자에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고, 투자자는 이를 토대로 해당 기업의 주식을 장기보유 또는 신규 투자하는 ‘선순환 고리’가 끊길 위험이 있다. 안정적 자본 조달이 불가능하다는 얘기다. 반대로 투자자가 신뢰하는 기업은 불황 속에서도 승승장구하게 마련이다.

상품 판매보다 신뢰 구축을 중시하는 기업으로 유명한 메트라이프 생명의 사례는 대표적이다. 이 회사는 정보센터와 게시판·대화방이 결합된 커뮤니티(Life Advice)를 운영한다.

이곳에선 퇴직금 투자·저축 등을 위한 각종 포럼이 열린다. 실적전망·달성률 등 회사 정보도 빠짐없이 공개된다. 그래서 고객과 투자자의 신뢰가 두텁다. 한국 진출 20주년을 맞은 메트라이프 생명이 100만 명 이상의 고객을 보유하고 있는 이유다.



신뢰는 생존의 전제 조건

숫자로 본 CSRI 지표
- 신뢰기업 10개사 3개년 실적 달성률 96% = 시장 평균 82%보다 14% 높아
- 신뢰기업 10개사 연 평균 IR 횟수 13회 = 시장 평균 5회보다 2배 이상 많아
- 조사기업 385곳 중 실적 달성률 90% 이상 64곳 = 평가 기업의 17% 수준
- 부산은행 2008년 매출 달성률 173%
- 삼성전자 2008년 실적 달성률 100% = 업종 평균 65%
- 한국가스공사 3개년 연속 매출 달성률 100% 이상 기록
- LG데이콤 실적 달성률 (99.8%), IR 횟수(81회)1위 ‘2관왕’
이런 유형의 기업은 대개 위기에 강한 내성을 가지고 있다. 글로벌 금융위기 같은 외적 변수 때문에 실적이 하락해도 투자자는 안절부절못한다. 이미 실적하락을 예상하고 있기 때문이다.

미국 노스이스턴대 리처드 히긴스 전 교수는 자신의 저서 『잘나가는 기업들의 튀는 IR』에서 “위기에서 빛나는 기업들은 대개 ‘불가항력 사유로 실적이 하락할 수 있다’는 점을 미리 투자자에게 털어놓고, 나름의 대응방안을 마련한다”며 “솔직함은 신뢰를 유발하는 핵심 동인(動因)”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우리에겐 이런 풍토가 조성돼 있지 않다. 아쉽게도 반대 상황이 더 많다. 실적 전망 ‘뻥튀기’는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다. 일단 발표하고 보자는 식이다. ‘연결 재무제표’로 실적전망을 발표하고 ‘연결’이라는 점을 슬쩍 감추는 눈속임 사례도 적지 않다.

시장 조사 연구기관 ‘큐더스IR연구소’가 지난해 IPO 기업 38곳을 대상으로 매출액·영업이익·당기순이익의 전망치 대비 달성도를 조사한 결과, 100% 달성한 기업은 9곳(24%)에 불과했다. 큐더스IR연구소 김승욱 소장은 “주식시장에서 투자자와 기업 사이의 신뢰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은 기업의 성실한 약속이행”이라고 말했다.

그렇다면 우리에겐 투자자가 신뢰할 수 있는 기업이 얼마나 있을까? 큐더스IR연구소는 최근 투자자(고객)에 대한 기업의 신뢰성을 측정할 수 있는 CSRI 지표(박스기사 참조)를 바탕으로 ‘신뢰도 우수기업 10선(選)’을 발표했다.

대상은 지난해 말 상장기업(1746개) 중 실적 전망치를 발표하지 않은 곳을 제외한 총 385개사. 선정 과정은 총 두 단계에 걸쳐 진행했다. 일단 385곳 중 지난 3개년 실적 달성률(신뢰성)이 90% 이상인 기업을 1차 후보로 선정했다. 이 과정에서 총 64개 업체가 꼽혔다.

평가기업의 17%만이 1차 기준을 통과한 셈이다. 1차 후보 중 분기별 1회, 연 4회 IR활동을 하고, 이를 투자자와 공유한 기업을 선별했다(적극성 및 공정성 평가). 이는 큐더스IR연구소가 지난해 말과 올해 4월 초, 개인 및 기관투자가 200명을 상대로 실시한 ‘기업 IR활동에 대한 투자자 인식조사’에서 나온 결과를 근거로 했다.

이 조사에서 응답자의 65%가 “IR활동은 분기 1회, 연 4회가 바람직하다”고 밝혔다. 까다롭지 않은 기준 같지만 실제론 그렇지 않다. 이를 통과한 기업은 64곳 중 부산은행·삼성전자·웅진코웨이·LG데이콤·LG화학·제일모직·KT·포스코·한국가스공사·현대해상(가나다순) 등 10곳뿐이다. 이들 10개사의 실적은 대단하다.

지난 3개년 평균 실적 달성률은 96%에 이른다. 시장 평균 82%보다 14% 높다. IR도 적극적으로 했다. 이들의 연 평균 IR횟수는 13회. 시장 평균(5회)보다 2배 이상 많다. 실적 뻥튀기는 지양하고, 양질의 정보를 투자자에게 제공했다는 얘기다. 기업별 활약상은 더욱 두드러진다. 부산은행은 3개년 실적 달성률이 평균 95%다.

특히 지난해 매출(3조6350억원)은 전망치(2조964억원)보다 173% 높았다. 당기순이익 달성률도 91%를 기록했다. 투자자에게 기업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데 인색하지 않았다. 기업 설명회 자료 전문을 공개해 투자자의 이해를 도운 것은 대표적 사례다. 삼성전자의 실적 달성률도 빼어나다. 3년 평균 97%를 기록했다.

글로벌 불황이 본격화한 지난해엔 100% 실적 달성률을 기록하는 기염을 토했다. 같은 시기 업종 평균 실적 달성률은 54%에 불과했다. 미래를 정확하게 예측하고, 그에 꼭 맞는 경영전략을 세웠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이 회사는 IR도 연 평균 26회 실시했는데, 이는 시장 및 업종 평균보다 각각 21회, 22회 많은 수치다.

특히 기업 설명회를 열 때, 콘퍼런스 콜(전화 회의)을 진행해 직접 참여가 어려운 해외 투자자를 배려한 점이 눈에 띈다. 공사로선 유일하게 우수기업에 선정된 한국가스공사의 실적 달성률은 최고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매출 달성률은 2006년(112%), 2007년(104%), 2008년(148%) 등 3년 연속 100% 이상을 기록했고, 매출·영업이익·당기순이익을 합계한 실적 달성률도 평균 99.7%를 기록했다.

이는 업종 평균 87%를 10% 상회하는 수준이다. 김승욱 소장은 “가스공사는 실적 전망치를 발표하기 전, 급작스럽게 나타날 수 있는 변수까지 꼼꼼하게 검토한다”며 “가스공사의 실적 달성률이 높고, 장기보유주가 많은 이유도 여기에 있다”고 분석했다. LG데이콤과 KT는 기업 정보를 가장 활발하게 공유한 기업(공공성 부문)으로 꼽혔다.

LG데이콤은 지난 3년간 신뢰도 우수기업 10곳 가운데 가장 많은 81개의 정보를, KT는 이보다 한 개 적은 80개를 투자자에게 제공했다. 특히 LG데이콤은 실적 달성률 부문에서도 1위(99.8%)를 차지해 2관왕에 올랐다. 포스코는 우수기업 중 전망치에 대한 정정을 가장 꼼꼼하게 진행한 곳으로 꼽혔다.

이 회사는 2006년엔 1월과 10월, 2007년, 2008년엔 각각 1, 4, 7, 10월에 전망치를 발표하는 등 투자자를 적극 배려했다. 포스코의 실적 달성률은 99.4%로, 업종 평균(85.2%)보다 15%가량 높다. 김승욱 소장은 “생각보다 CSRI 우수기업이 많지 않다”며 “다음 조사 땐 더 많은 우수기업이 탄생했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말했다.



LG데이콤 실적 달성률·공정성 1위 ‘2관왕’

1984년 미국 가정용품 업체 콜게이트-팜올리브 리포트가 월가를 뜨겁게 달궜다. 이른바 ‘눈속임 리포트 파동’이다. 당시 이 회사의 실적은 형편없었다. 주가수익률은 바닥으로 떨어졌고, 그해 3분기에만 주당 1.13 달러의 손실을 입었다. 총 자산도 역대 가장 낮은 수준으로 추락했다. 하지만 콜게이트-팜올리브는 투자자에게 이런 비상상황을 알리지 않았다.

오히려 이를 감추기 위해 꼼수를 썼다. 리포트 초반부에 큼지막한 글씨로 이렇게 썼다. “콜게이트-팜올리브는 오늘도 3000개 이상의 제품을 세계 135개국에 판매하고 있다.” 그러면서 숱한 희망찬 전망을 나열했다. 반면 손실을 나타내는 경영수치를 기록할 땐 작고 희미한 글씨체를 사용했다. 이에 따라 투자자의 불신의 골은 깊어졌고, 이 회사는 한동안 부진의 늪에서 빠져나오지 못했다.

지금은 글로벌 빙하기. 세상엔 봄바람이 불지만 시장엔 여전히 한파가 가득하다. 그렇다고 위기를 모면하고, 주가를 끌어 올릴 요량으로 기업 실적을 뻥튀기하고 눈속임을 꾀한다면?

돌아오는 것은 부메랑처럼 날카로운 불신뿐이다. 콜게이트-팜올리브 사례처럼 불신은 빠르게 형성되지만, 신뢰 회복은 더디게 진행된다. 투자자의 믿음을 상실하면 기업은 살아남기 힘들다(企業無信不立). 실적 하락보다 더 무서운 것은 어쩌면 불신이다.

“CSRI 지표 좋은 기업 존중 받는 시대 올 것”
인터뷰 큐더스IR연구소 김승욱 소장

“기업의 첫 번째 책임은 투자자에게 책임을 지는 것입니다.”

큐더스IR연구소 김승욱 소장은 이른바 ‘CSRI 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투자자에게 신뢰를 주는 기업이 늘어나야 한국 경제가 새로운 희망을 찾을 수 있다는 게 그의 신조다.

김 소장은 “이번에 발표된 CSRI 지표가 주식시장에서 기업의 가치를 평가할 수 있는 기준으로 정착된다면 투자자에 대한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이 존중 받는 시대가 올 것”이라고 강조했다.



>> CSRI 지표를 만든 배경은 무엇입니까?
“기업 IR은 기업의 현황을 주주 또는 잠재 투자자에게 제대로 알려, 정당한 가치를 평가 받도록 하는 일입니다. 그런데 요즘 어떻습니까? IR이 주가 띄우기의 수단쯤으로 전락하지 않았습니까? 실적 전망은 그럴듯하게 하고, 성과는 공개하지 않는 기업이 부지기수입니다. 투자자를 기만하는 행위죠. CSRI 지표는 기업이 투자자에 대한 최소한의 책임을 다하고 있는지 파악할 목적으로 만들었습니다.”



>> 국내 최초로 개발된 지표입니다. 이 지표의 타당성 및 적합성이 중요한 이유입니다.
“신뢰성(실적 달성률), 공공성, 적극성 등 평가기준을 명확하게 세웠습니다. 미국 노스이스턴대 리처드 히긴스 전 교수가 만든 IR신뢰기준을 우리 현실에 맞게 응용했습니다. 이 기준의 적합성 평가를 위해 개인 및 기관투자가 200명에게 설문지도 돌렸죠. 지표의 객관성과 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해 고려대 이재원 교수 연구팀에 용역을 맡겨, 검증했습니다. 이에 따라 CSRI 지표는 투자자에 대한 기업의 책임을 객관적으로 보여줄 수 있을 것으로 봅니다.”



>> CSRI 지표를 산출하면서 지난 3개년 실적 달성률을 분석했는데, 이유는 무엇입니까?
“실적 달성률, 다시 말해 신뢰성은 CSRI 지표의 중심 기준입니다. 보다 철저한 평가가 필요했습니다. 그래서 ‘1년 잘했다고 실적 달성률이 높다고 봐선 안 된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 하지만 ‘실적 달성률이 낮다고 투자자에 대한 책임을 다하지 못했다고 단정하긴 어렵다’는 비판도 있는데요. 워낙 변수가 많지 않습니까?
“절대 아닙니다. 저는 실적 달성률이 100%가 돼야 한다고 믿습니다. 변수가 많으면 그것을 예측해서 투자자에게 알려줘야 하는 게 기업의 책무 아닙니까? 예를 들어 보죠. 벤처기업 A사는 2006년 매출을 300억원으로 전망했습니다. 그런데 실적은 정작 150억원에 그쳤죠. 그래 놓고 나중에 연결재무제표에 따르면 매출 300억원이었다고 알렸습니다. 이는 눈속임에 불과합니다. 한국가스공사의 사례는 정반대입니다. 이 공사는 3년 연속 매출달성 100%를 기록했죠. 연초 실적 전망을 발표할 때 각종 변수를 꼼꼼하게 검토했기 때문입니다. 이는 미래예측 및 전략경영을 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실적 달성률은 매우 중요한 기준입니다.”



>> CSRI 지표를 바탕으로 선정한 ‘우수기업’이 10개사밖에 되지 않습니다.
“일단 실적 전망을 하지 않는 기업이 너무 많았습니다. 실적 전망을 해도 달성률이 90%에 미치지 못하는 기업도 많았죠. 더욱 놀라운 사실은 적극성, 공공성 기준을 넘지 못한 기업이 적지 않았다는 점입니다. 실적 달성률 90%가 넘는 기업이 총 64곳이었는데, 최종 선정된 기업은 10곳뿐이었습니다. 우리 기업들의 CSRI가 그만큼 약하다는 방증입니다.”



>> CSRI 지표가 높은 우수기업은 어떤 장점이 있습니까?
“한국가스공사가 올해 실적 전망을 크게 하향조정했다고 가정합시다. 이 공사는 3년 연속 실적 달성률 100%를 기록했죠. 그리고 적극적으로 IR을 했을 뿐 아니라 투자자와 정보교류도 활발히 했습니다. 투자자는 ‘그럴만한 이유가 있을 것’ 또는 ‘비록 하향조정했지만 실적 달성률은 100%일 것’이라는 기대를 품을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신뢰입니다. 이는 장기 보유주를 늘리고, 때론 신규투자자를 모집하는 환경이 될 수 있습니다. 안정적 자본 조달의 원천이라는 이야기입니다.”



>> 큐더스IR연구소는 IR 및 PR컨설팅 회사 IR큐더스의 하부 조직입니다. 그래서 일각에선 ‘마케팅을 위해 CSRI 지표를 발표했다’며 곱지 않은 시선을 보냅니다.
“그런 오해를 충분히 받을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결론부터 말하면 그런 일 없습니다. 마케팅을 목적으로 했다면 CSRI 지표를 발표할 이유가 전혀 없습니다. 이번에 발표된 CSRI 우수기업 중 IR큐더스와 직·간접적으로 연관돼 있는 회사는 전무합니다. 앞으로도 그럴 것입니다.”



>> CSRI 지표가 5월 중 완전히 공개됩니다. 바람이 있다면?
“이번에 발표한 CSRI 지표와 우수기업은 CSRI 운동의 첫걸음입니다. CSRI 지표가 주식시장에서 기업의 가치를 평가할 수 있는 기준으로 정착된다면, CSRI를 잘하는 기업이 투자자에게 각광 받는 새로운 시대가 활짝 열릴 것입니다.”

CSRI 지표 어떻게 만들었나?

시장 조사 전문기관 큐더스IR연구소가 개발한 CSRI는 기업의 신뢰도를 해당 기업의 IR활동을 토대로 평가한 지표다. IR의 신뢰도를 계량화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CSRI 지표가 정례적으로 발표되면 상장사들의 실적 전망 뻥튀기 관행이 개선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CSRI 지표의 평가 기준은 신뢰성(실적 달성률)·적극성(IR 횟수)·공정성(투자자와 기업 정보 공유) 등 세 가지다. 이는 리처드 히긴스 전 교수의 IR신뢰기준을 우리 현실에 맞춰 변형한 것이다. 가령 히긴스 전 교수는 CEO의 자질을 IR신뢰성의 기준으로 삼았는데, 큐더스IR연구소는 이를 배제했다. 한국경제 현실에서 CEO의 자질을 객관화하기 어렵다는 결론 때문이었다.

이렇게 마련된 CSRI 평가 기준의 적합성은 개인 및 기관투자가 200명에게 설문지를 돌려 검증했다. 이 조사에서 응답자의 대부분은 신뢰지표 기준으로 신뢰성·공정성·적극성을 꼽았고, 응답자의 63%가 신뢰성을 가장 중요한 기준으로 선택했다. 큐더스IR연구소는 또한 실적 달성률을 산출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수리적 모순점을 검증하기 위해 고려대 이재원 교수 연구팀에 용역을 맡겨 타당성 검사를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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