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intelligence] 더 똑똑한 2011년을 만들려면…

[intelligence] 더 똑똑한 2011년을 만들려면…

뉴스위크의 신년 제안: 더 이상 스도쿠는 필요 없다. 새해에 뇌를 강화하는 최고 수단을 소개한다



똑똑한 연극



‘아카디아(Arcadia)’


올봄 브로드웨이에서 막을 올리는 톰 스토파드의 1993년 대작. 페르마의 최후 정리, 혼돈 이론, 조경학, 바이런을 한데 뭉뚱그려 낭만주의, 운명예정론, 엔트로피, 수학생물학, 뉴턴식 지리학을 깊숙이 탐구한다.



똑똑한 책



‘제로섬 미래(Zero-Sum Future)’와 ‘서양이 현재 세계를 지배하는 이유

(Why the West Rules—for Now)’


기디언 라흐만의 ‘제로섬 미래’와 이언 모리스의 ‘서양이 현재 세계를 지배하는 이유’는 세계의 추세와 거시적 관점의 흐름을 날카로운 시각으로 분석한다. 르흐만은 미국과 중국이 경제적, 정치적 경쟁을 벌이는 동안 유럽이 허둥댄다고 예견한다. 한편 모리스는 서양이 세계를 그렇게 오래 지배한 과정을 설명한다.



똑똑한 다큐멘터리



‘아메리칸 마스터스(American Masters)’


PBS 시리즈로 무려 스물다섯 번째 시즌에 들어간다. 늘 그렇듯이 현실감이 뛰어나다. 각 편은 저명 예술가들의 세밀한 초상화를 제공한다. 이번 시즌엔 비틀스의 존 레넌, 배우 제프 브리지스, 피아니스트 글렌 굴드가 조명된다.



똑똑한 DVD



‘내 아버지의 원죄(Sins of My Father)’


콜롬비아의 마약왕 파블로 에스코바르의 이야기를 아들, 그리고 에스코바르에 의해 살해된 콜롬비아의 법무장관과 1989년 대선 후보의 아들들이 풀어가는 다큐멘터리. 1월 18일 DVD가 발매된다.



똑똑한 전시회



‘피카소의 기타 1912–1914’


뉴욕 현대미술관(MoMA)에서 2월 13일부터 6월 6일까지 열리는 이 전시회는 ‘긴밀하게 연결된 콜라주, 구성물, 회화, 혼합 미디어 회화, 사진’ 등 제1차 세계대전 직전에 만들어진 작품 70점을 선보인다. 피카소를 완전히 새로운 차원에서 보게 된다.



똑똑한 게임기



‘플레이스테이션3


가격 300달러인 플레이스테이션3는 게임 시스템, 블루레이 DVD 플레이어, 넷플릭스 스트리머, 노래방 기계, 그리고 가상 헬스 트레이너를 기기 하나에 통합했다.



똑똑한 체중 감량법



‘정크푸드를 상상하라


초콜릿을 떠올리면 저절로 입에 침이 고인다. 하지만 잇따라 수십 번을 상상하면 점차 입맛이 떨어진다. 사이언스지에 발표된 새 연구에 따르면 M&M 초콜릿 30개를 먹는 상상을 한 사람은 실제 초콜릿 한 접시를 받았을 때 입맛을 잃는 경우가 많았다.



똑똑한 종교 웹사이트



‘파테오스(Patheos)


세 가지 종교와 종파를 나란히 비교할 수 있는 웹사이트. 종교 관련 서평, 논평, 온라인 학술 토론도 제공한다.



똑똑한 계산기



대학 등록금을 절약해주는

넷프라이스 캘큘레이터(Net Price Calculator)


미국 대학의 입시를 관리하는 칼리지 보드가 제공하는 온라인 계산기. 학자금 지원을 받을 자격에 적합한지 평가해주고 특정 대학에 1년을 다닐 때 드는 비용을 계산해준다.



똑똑한 TV 드라마



‘밀드리드 피어스(Mildred Pierce)’


올 3월 HBO가 방영할 예정인 5시간짜리 미니 시리즈. 대공황 시절의 로스앤젤레스를 무대로 한 제임스 M 케인의 소설을 바탕으로 했다. 자존심 강한 독신모가 출세지상주의자인 딸의 사랑을 얻으려고 애쓰는 이야기다. ‘더 리더’로 2010년 아카데미 여우주연상을 받은 케이트 윈즐릿이 주연을, 토드 헤인스(‘아임 낫 데어’ ‘파 프롬 헤븐’)가 감독을 맡았다.



똑똑한 쇼핑



포스퀘어(Foursquare)


원래 위성항법장치를 사용하는 소셜 네트워킹 사이트로 스마트폰으로 ‘체크인’할 때마다 친구들에게 사용자의 소재를 알려주는 서비스다. 이제 포스퀘어는 업계와 제휴를 강화한다.

특정 가게에 체크인하면 스마트폰에 즉석 할인권을 내려받기 할 수 있다. 우대 고객에게 경품도 제공한다. 개인정보의 손실을 할인으로 보상받는다. 페이스북 플레이스 같은 유사 사이트도 포스퀘어를 모방하기 시작했다.



똑똑한 영화



‘마진콜(Margin Call)’


‘월스트리트’ 속편이 죄책감과 재미를 동시에 준 영화였다면 이 영화는 지적인 도전을 제공한다. 2011년 선댄스 영화제에서 선보인 이 금융 스릴러에선 케빈 스페이시와 제러미 아이언스가 리먼 브러더스의 직원으로 주연을 맡아 이번 금융위기에서 리먼 브러더스가 파산하기 직전 마지막 24시간을 흥미진진하게 보여준다. 이 영화는 2010년 미제작된 최고의 각본을 뽑는 블랙리스트 톱 10에 올랐다.



똑똑한 운동



목적이 이끄는 걷기


주차장이 쇼핑센터 입구에서 800m 떨어져 있다면 불편하다고 생각하겠지만 사실은 축복이다. 최근 한 학술지에 게재된 논문은 걷기 같은 유산소 운동이 노화하는 뇌를 건강하게 만들어준다는 증거를 제시했다. 그 논문의 주저자인 일리노이대 심리학 교수 아트 크레이머는 “40분씩 1주에 세 번 정도만 걸어도 기억력, 의사결정력 등 인지력에서 상당한 개선 효과가 있다”고 말했다.



똑똑한 패션 사이트



렌트 더 런웨이(Rent the Runway)


미국 전역의 여성에게 명품 드레스를 빌려주는 온라인 서비스 업체다. 임대료는 최저 약 50달러다. 몸에 꼭 맞는 옷을 고르도록 두 가지 사이즈를 동시에 배송해준다.



똑똑한 정신건강 사이트



무드스코프(Moodscope)


매일 자신의 기분을 확인하면 우울증의 요인을 파악하기 쉽다. 이 웹사이트는 간단한 카드 게임을 통해 자신의 기분을 입력할 수 있게 해준다. 매일의 상황을 도표로 보여주고 그 결과를 친구들과 공유하게 해준다.



똑똑한 옷 색상



빨간색을 입어라


최근 실험심리학저널지에 실린 논문에 따르면 여성은 빨간색 옷을 입은 남자에게 더 많이 끌린다. 이 논문의 주저자인 로체스터대 심리학자 앤드루 엘리엇은 “빨간색은 여성에게 최음제”라고 말했다. 여성도 빨간 옷을 입을 만하다. 대개 남자는 빨간 옷을 입은 여성에게 돈을 가장 많이 쓴다.



똑똑한 운전



내비게이션을 없애라


연구 결과에 따르면 미로 같은 골목길을 누비는 런던의 택시 운전사들은 공간추리를 관장하는 뇌부위인 해마가 일반인보다 더 크다.



똑똑한 필기구



라이브스크라이브(Livescribe)


시가 모양의 스마트 펜으로 메모 방식에 혁명을 일으켰다. 전용 도트(dot) 노트에 메모를 하면 현장의 소리가 녹음된다. 메모와 소리가 연동되기 때문에 나중에 메모를 볼 때 필기했던 순간의 녹음된 소리가 그대로 재생된다.



똑똑한 앱



인텔리전트 라이프(Intelligent Life)


영국의 저명 잡지 이코노미스트가 발행하는 계간 라이프스타일·문화 잡지는 과거엔 정기구독만 가능했다. 하지만 이제는 아이패드판이 나왔다. 이코노미스트지의 산뜻한 문체와 날카로운 시각을 그대로 담은 이 잡지는 아이패드판 창간호에서 랠프 파인스의 감독 데뷔 기사, 명사를 동사로 바꿔 쓰는 희한한 추세에 관한 논평, 스웨덴의 서핑에 관한 포토 에세이를 실었다.



똑똑한 블로그



러프 타이프(Rough Type)


‘얄팍한 사람들 : 인터넷은 우리 두뇌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The Shallows: What the Internet Is Doing to Our Brains)’의 저자인 니콜라스 카는 자신의 블로그 ‘러프 타이프’에서 정보시대를 꿰뚫는 논란에 많은 시각을 제공한다. 최근엔 쌍방향 스토리텔링이 늘 실패하는 이유, 아마존과 위키리크스의 얽힌 관계를 조명했다.



똑똑한 학습 사이트



칸 아카데미(Khan Academy)


헤지펀드 트레이더 출신인 살만 칸이 만든 비영리 학습 사이트. 빌 게이츠가 자녀와 함께 사용한다며 격찬했다. 아이티 혁명에서 구제금융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주제에 관한 무료 유튜브 동영상 강의를 1600편 이상 제공한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코스닥 입성 앞둔 데이원컴퍼니 “글로벌 K-에듀 콘테츠 기업 목표”

2“보신주의 은행장” 기업은행 노사, 임금 갈등 ‘악화일로’

3“욕 먹어도 괜찮아”...대형마트, 할인 파티 계속하는 이유

4 崔권한대행, 박종준 경호처장 사직서 수리

5코리안 특급도 못 피한 화마…LA 산불에 잇단 피해

6 정부 “복귀 전공의는 수련 후 입영할 수 있게 조치”

7에르메스 버킨백 ‘2000만원 시대’…새해부터 명품 가격 인상 러시

8박종준 경호처장, 崔권한대행에 사직서 제출

9 정용진 회장, 이명희 총괄회장 이마트 지분 전량 매수키로

실시간 뉴스

1코스닥 입성 앞둔 데이원컴퍼니 “글로벌 K-에듀 콘테츠 기업 목표”

2“보신주의 은행장” 기업은행 노사, 임금 갈등 ‘악화일로’

3“욕 먹어도 괜찮아”...대형마트, 할인 파티 계속하는 이유

4 崔권한대행, 박종준 경호처장 사직서 수리

5코리안 특급도 못 피한 화마…LA 산불에 잇단 피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