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일반
주목 받는 핀테크 관련주 - 다음카카오 끌고 한국사이버결제 밀고
- 주목 받는 핀테크 관련주 - 다음카카오 끌고 한국사이버결제 밀고

KG이니시스·아모텍·시큐브도 주목할 만

NFC 관련 업체 중에선 솔라시아가 눈에 띈다. 한 달 새 주가가 28.28%나 올랐다. 10cm이내의 짧은 거리에서 사용하는 근거리 무선통신을 뜻하는 NFC는 핀테크 산업의 핵심 기술이다. 모바일 결제가 활성화돼 NFC 기술과 맞물리면 식당이나 백화점 등에서 카드 없이 결제를 할 수 있다. 카드나 현금 중심의 결제 문화를 획기적으로 바꿀 수 있다는 의미다. NFC 유심 제조업체인 솔라시아가 주목받는 이유다. 그 밖에 NFC 안테나 판매가 크게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아모텍도 지난 한 달 새 주가가 35% 이상 상승하며 관심을 끌고 있다.
한국사이버결제·갤럭시아컴즈 등 PG 관련 업체도 좋은 흐름을 이어가고 있다. 한국사이버결제는 국내 전자결제 시장에서 KG이니시스·LG유플러스와 3강 구도를 형성하고 있다. 한 달 새 주가가 20.37%나 상승했다. 한국사이버결제의 대주주인 NHN엔터테인먼트의 간접 수혜도 예상할 수 있다. 모바일 결제시장의 강자인 다날과 KG모빌리언스도 각각 16.87%, 16.39% 상승했다. 갤럭시아컴즈가 35.75%로 상승폭이 가장 컸다. 라온시큐어·인포뱅크·이니텍·안랩 등 보안 솔루션 업체도 덩달아 상승세다. 핀테크 시장이 확대되면 보안 수요 역시 확대되리란 예상이다. 라온시큐어가 26.69%, 안랩이 15.15% 상승했다. 그 밖에 인터넷 전문은행에 도전하겠다는 뜻을 밝힌 키움증권의 주가가 한 달 새 약 20% 올랐다.
실체 불명확한데 과열 조짐
보안주 역시 마찬가지다. 핀테크 시장 활성화를 위해서는 보안에 대한 의구심부터 해소해야 하는 건 맞다. 한 애널리스트는 “플랫폼을 갖춘 회사는 대개 자체 보안 계열사를 가진 경우가 많고, 최근 몇 년 간 각종 정보유출 사건이 자주 터지면서 업체들이 보안에 신경을 많이 쓴 터라 신규 수요가 얼마나 될 지는 예상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핀테크 테마주로 분류되고 주가가 달아오르기 시작한 출발점은 정부였다. 정부가 계획을 내놓겠다고 했지만 수위부터, 규제 완화 정도까지 정해진 건 아직 아무것도 없다. 계획이 시장의 기대를 충족시키지 못하면 단기적인 조정을 받을 가능성이 크다. 정부 발표 후에도 갈 길이 멀다. 기술이야 어느 정도 준비 돼 있다고 하지만 단계별로 넘어야 할 산이 많다. 더구나 한국은 핀테크 시장에서 후발 주자다. 해외 업체와의 치열한 경쟁도 이겨내야 한다. 실제 기업의 실적과 이어지기까진 꽤 긴 시간이 필요할 수 있다는 얘기다.
증권가에선 실체가 아직 없는데 과도한 관심이 쏠려 과열 조짐이 보인다는 지적이 나온다. 사실 주가가 단기적으로 너무 많이 올랐다. 한국사이버결제 등 PG 관련 7개 종목의 주가 상승률은 한 달 새 19.35%에 달했다. 보안 관련 7개 종목도 13.89% 올랐다. 모든 핀테크 관련주가 다 오른 것은 아니다. NFC 분야 상위 업체 중 하나인 코나아이는 같은 기간 주가가 26.82%나 하락했다. 아직 오락가락한다는 얘기다. 핀테크 관련주는 대부분 코스닥 상장사고, 시가총액 1000억원 미만인 종목이 많다. 개인투자자 비중도 매우 큰 편이다. 테마 부각으로 주가가 상승한 만큼 부정적 이슈가 하나라도 부각되면 썰물처럼 매도 물량이 쏟아질 수 있다. 단기 시세에 현혹되지 말고 신중하게 옥석을 가릴 때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MAGAZINE
MAGAZINE
Klout
Klout
섹션 하이라이트
섹션 하이라이트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 모아보기
- 일간스포츠
- 이데일리
- 마켓in
- 팜이데일리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선관위에 '붉은 천' 파묻은 의문의 무리들...경찰 수사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복수하겠다”…이찬원도 ‘깜짝’ 놀란 사연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14배 폭등 끝 ‘급전직하’ 상지건설…장 마감후 대규모 CB 전환 공시(종합)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EU있는경제]투자만이 살 길…PE 규제 허물고 반등 노리는 英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필름형 '서복손' 성공 길 걷겠다"…CMG제약, '메조피' 美안착에 올인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