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오뚜기, 사회공헌활동의 격을 높이다

오뚜기, 사회공헌활동의 격을 높이다

오뚜기의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이 화제다. 심장병 어린이 후원 사업을 통해 3911명의 새 생명을 탄생시켰고, 최근에는 장애인에게 일감을 주며 자립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오뚜기의 대표적인 사회공헌은 선천성 심장병 어린이 후원 사업이다. 선천성 심장병을 앓는 어린이들은 10세 이전에 수술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경제적인 이유로 수술을 받지 못하는 일이 많다는 것을 파악하고 1992년 본격적으로 수술비 후원 사업을 시작했다.

외환위기, 장기적인 경기침체 등 어려움이 있었지만 오뚜기의 심장병 어린이 후원은 멈추지 않았다. 오히려 후원 인원을 단계적으로 늘렸다. 1992년 매월 5명 후원을 시작으로 현재는 매월 23명의 환자에게 새 생명을 찾아주고 있다. 지난 2011년 10월에는 서울 대치동에 자리한 오뚜기센터에서 완치된 어린이와 가족을 비롯해 후원업체, 한국심장재단 관계자, 오뚜기 및 관계사 임직원 등 200여명이 참석해 ‘오뚜기의 사랑으로, 새 생명 3000명 탄생’ 기념행사를 갖기도 했다.

사회공헌 활동은 한 단계 업그레이드 됐다. 장애인의 자립을 도와 자존감을 높이고 있는 것. 오뚜기는 지난 2012년 6월부터 장애인학교와 장애인재활센터를 운영하는 밀알재단의 ‘굿윌스토어(Goodwill Store)’ 송파점에 자사가 생산하는 주요 선물세트의 조립 작업 임가공을 위탁했다. 굿윌스토어는 기업과 개인에게 생활용품이나 의류 등의 물품을 기증받은 후 장애인들이 잘 손질하여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하는 곳이다. 선물세트 임가공은 단순히 후원금을 기부해 금전적으로 도움을 주는 것이 아니라 장애인들이 스스로 일하고 그에 대한 대가를 받아서 자립을 돕는 것이라 더욱 의미가 있다. 장애인들에겐 금전도 중요하지만 지속적으로 자립할 수 있는 일감이 더욱 절실한 현실이다.
 다양한 계층으로 확산·진화 중
2011년 5월 개장한 굿일스토어 송파점은 71명의 임직원 중 50명이 장애인이다. 오뚜기 임직원이 매주 수·금요일에 자원봉사를 나와 작업을 돕고 있다. 오뚜기는 2013년 2월부터는 굿윌스토어 도봉점에도 임가공 위탁 및 자원봉사활동을 진행하고 있으며 지난해 10월 개점한 굿윌스토어 전주점에도 물품지원을 시작했다. 사내물품 기증 캠페인과 굿윌스토어 매장에 오뚜기 제품 기부도 병행한다. 이 물품은 장애인들이 깨끗이 손질 및 수선해 매장에서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고 있다.

오뚜기의 사회공헌은 다양한 계층으로 확산 중이다. 독거노인과 불우이웃에게는 1999년부터 푸드뱅크와 전국의 복지단체를 통해 물품을 기부하고 있다. 2012년 8월에 출범한 ‘오뚜기 봉사단’은 지역아동센터를 방문해 노력봉사와 재능기부, 정기적인 환경정화활동을 펼치고 있다.

이외에도 1996년 설립된 재단법인 오뚜기재단에서는 다양한 학술진흥사업, 장학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1997년 5개 대학 14명의 장학금 지원을 시작으로 이제까지 총 500여명에게 25억원의 장학금을 전달했다. 오뚜기 관계자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더 관심을 가지고 소비자에게 신뢰와 존경을 받는 기업으로 남을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 조득진 포브스코리아 기자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서울지하철 MZ노조도 내달 6일 파업 예고…“임금 인상·신규 채용해 달라”

2인천시 “태어나는 모든 아동에게 1억 준다”…출생아 증가율 1위 등극

3경기둔화 우려에 ‘금리 인하’ 효과 ‘반짝’…반도체 제재 우려↑

4얼어붙은 부동산 시장…기준금리 인하에도 한동안 ‘겨울바람’ 전망

5연간 1000억? 영풍 환경개선 투자비 논란 커져

6 야당, '예산 감액안' 예결위 예산소위서 강행 처리

7‘시총 2800억’ 현대차증권, 2000억원 유증…주가 폭락에 뿔난 주주들

8삼성카드, 대표이사에 김이태 삼성벤처투자 사장 추천

9업비트, 투자자보호센터 서포터즈 '업투' 3기 수료식 개최

실시간 뉴스

1서울지하철 MZ노조도 내달 6일 파업 예고…“임금 인상·신규 채용해 달라”

2인천시 “태어나는 모든 아동에게 1억 준다”…출생아 증가율 1위 등극

3경기둔화 우려에 ‘금리 인하’ 효과 ‘반짝’…반도체 제재 우려↑

4얼어붙은 부동산 시장…기준금리 인하에도 한동안 ‘겨울바람’ 전망

5연간 1000억? 영풍 환경개선 투자비 논란 커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