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일반
[전문가들이 보는 그래핀의 미래] 될 듯 말 듯 아직은 2% 부족
- [전문가들이 보는 그래핀의 미래] 될 듯 말 듯 아직은 2% 부족

그래핀은 등장과 동시에 큰 주목을 받았다. 여러 층의 탄소로 구성된 흑연을 분리해 한 층으로만 만들면 활용할 수 있는 분야는 무궁무진하다. 하지만 간단해 보이는 과정에서 수년째 정체 상태다. 미국과 유럽, 일본은 물론이고 한국도 막대한 투자를 이어나가고 있지만 뚜렷한 성과는 없다. 이 때문에 학계 일각에서는 ‘그래핀 무용론’을 제기하기도 한다. 전문가들은 미래의 그래핀 시대를 어떻게 예측하고 있을까?
4월 28일 서울 역삼동 한국기술센터에서는 ‘그래핀 최신 기술 동향 및 상용화 이슈와 전망’ 세미나가 열렸다. 비즈오션이 주최한 이번 세미나에는 그래핀을 연구하는 국내 전문가들이 참석해 그래핀의 가치를 살피는 시간을 가졌다. 그래핀의 현재와 미래를 가늠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됐다. 전문가들은 “그간 주목했던 그래핀 생산기술이 여러 한계에 직면한 것은 사실”이라고 인정하면서도 “그래핀은 다양한 분야에 적용할 수 있기 때문에 언젠가는 빛을 볼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도 숨기지 않았다. 다만, 황동목 성균관대 신소재공학부 교수는 “힘들게 그래핀을 개발해도 ‘구체적으로 어떤 제품에 적용할 수 있을까’라는 물음에는 의문이 생긴다”며 다소 회의적인 입장을 밝혔다.
학계 일각에선 그래핀 무용론 제기

분말보다 필름형태 그래핀에 주목

이 문제를 놓고 박민 센터장은 “시간과 돈(투자)이 해결해줄 것”이라고 확신했다. “모든 신소재가 등장 직후부터 겪게 되는 과정이다. 처음에는 학계를 중심으로 관심을 끌고 정부와 벤처 캐피털의 투자가 이어진다. 이어서 거품 논란이 생기며 대중의 관심에서 멀어진다. 그렇게 시간이 흐르면 완성도가 높은 제품이 등장하고, 결국 우리 삶을 바꿔놓는다. 얼마나 인내심을 가지고 투자를 이어갈 수 있느냐가 중요하다. 필름형태의 그래핀 관련 기술에서는 한국이 경쟁국보다 앞서나가고 있어 미래도 밝다.”
황동목 교수는 조금 다른 의견을 내놓았다. “연구를 하다 보면 더 좋은 그래핀 생산 방법이 결국 개발될 것이라는 이야기에는 동의한다. 별개로 생각해야 할 것이 어떻게 활용하느냐의 문제다. 지금까지는 어떤 분야에서 무조건 그래핀을 써야 한다는 식의 수요가 없다. 어디에서든 그래핀을 쓰면 더 좋아질 것 같다는 정도의 예측만 있다. 어렵게 그래핀을 만들어도 팔 곳이 없는 일이 벌어질 수 있다. 그 점을 염두에 두고 그래핀에 대한 투자를 늘릴지 말지를 고민해야 할 시점이라는 생각이 든다.”
여러 논란에도 그래핀에 대한 연구와 활용은 꾸준히 늘고 있다. 안종현 연세대 전기전자공학부 교수는 그래핀의 방열소재로서의 가능성에 주목했다. “스마트폰이나 PC에서는 발생하는 열을 외부로 방출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핀은 방열소재로 쓰기에 뛰어난 물질이다. 스마트폰 겉면에 그래핀 분말을 섞어 만들면 효과를 볼 수 있다. 현재 어느 정도 상용화 가능성을 보이고 있는 분야다. 미약하지만 그래핀 활용의 출발점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그래핀을 이용한 정전기 방지와 전자파 차폐 기술을 연구하는 김상우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책임연구원은 “정전기를 방지하는 그래핀의 특성을 활용해 전기를 많이 사용하는 공장과 연구소의 작업복·장갑·신발 등을 개발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MAGAZINE
MAGAZINE
Klout
Klout
섹션 하이라이트
섹션 하이라이트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 모아보기
- 일간스포츠
- 이데일리
- 마켓in
- 팜이데일리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문형배·이미선 오늘 퇴임…9인 헌재, 열흘만에 다시 빈자리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효민 '금융맨' 남편, 놀라운 정체 밝혀졌다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트럼프, 연준 금리인하 압박 …“내가 원하면 파월 해임”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단독]"중복상장 단골 SK"…한국거래소, 엔무브 IPO에 제동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동물실험 폐지로 판 바뀌나...AI·오가노이드 뜨고 비임상 CRO는 악재?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