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일반
[2015 한국인의 삶을 바꾼 히트상품 | 리큐르] 젊은 여대생도 “소주 주세요”
- [2015 한국인의 삶을 바꾼 히트상품 | 리큐르] 젊은 여대생도 “소주 주세요”

소주 업계 ‘허니버터칩’
롯데는 동남권인 부산·울산·경남으로 눈을 돌렸다. 그런데이 지역에도 절대강자가 존재했다. 무학의 ‘좋은데이’가 75%의 점유율을 가지고 있었다. 롯데는 그룹의 아성인 국내 동남권 시장에서 소주 주도권을 가져와 전국 점유율을 높일 전략을 세웠다. 전략 무기가 ‘순하리’다. 그래서 롯데가 리큐르를 처음 선보인 곳도 부산지역 대학가다.
시장 판도는 예상과 좀 다르게 흘러갔다. ‘순하리’ 이후 무학도 5월 ‘좋은데이 컬러시리즈’란 이름의 리큐르를 선보이며 맞불을 놨다. 유자 한 가지 맛인 ‘순하리’와 달리 블루베리·석류·유자·복숭아 등 다양한 맛을 선보였다. 특히 롯데가 동남권을 치고 들어오는 사이 무학은 수도권을 공략했다. 지금까지 수도권에 잘 알려지지 않았던 ‘좋은데이’란 브랜드를 알릴 기회였다. 무학의 일부 대리점에선 리큐르에 일반 소주 ‘좋은데이’를 끼워주면서 브랜드를 홍보했다. 롯데의 리큐르 지방 공략이 무학의 수도권 공격에 길을 터준 셈이다. 무학의 ‘좋은데이 컬러시리즈’는 5월 출시 이후 2개월 만에 2500만병이 나갔다. 이 중 1000만 병이 서울과 수도권에서 판매됐다. 판매량 상당수가 수도권에서 팔린 것이 무학에겐 가장 큰 소득이다.
전국 소주시장 판도 지각변동
결과적으로 하이트진로는 수도권을 수성했다. 롯데는 동남권을 중심으로 전국 리큐르 시장을 선점했다. 무학은 수도권에 진출해 시장을 확대했다. 더위가 한풀 꺾인 9월부턴 리큐르 인기가 다소 시들해졌다. 무학의 리큐르는 시장 규모가 줄어들며 전체 소주 생산의 10%만 유지하고 있다. 하이트진로도 리큐르 생산을 확대할 계획이 없다. 롯데도 지난 여름만큼 뜨겁게 판촉 전을 벌이지 않는다. 하지만 스스럼없이 소주를 주문하는 젊은 여성이 늘어났고, 리큐르는 한국인의 주요 주종 중 하나로 자리 잡았다.
- 박상주 기자 park.sangjoo@joins.com
☞ 리큐르: 희석식 소주에 물이나 과일향 등을 별도로 섞어 바로 마실 수 있는 RTS(Ready To Service) 주류를 말한다. 발효주를 끓여 높은 도수로 만든 술을 증류주라고 하는데, 증류주에 다른 재료를 섞어 만들면 혼성주가 된다. 리큐르는 주종으론 혼성주에 속하고 형태론 RTS에 포함되는데, 주류 업계에선 통상 RTS라고 지칭한다.
[박스기사] 리큐르의 등장 왜? - 또 하나의 순한 소주 레이스

한정된 소주 수요를 잡기 위해 소주 업체들은 무한경쟁에 돌입했다. 그 결과 소주 도수를 낮추며 주류 소비 연령층을 점점 넓혔다. 좀 더 순한 술로 보다 젊은층이 소주를 소비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과거 25도이던 소주 도수는 급기야 16도로 떨어졌다. 주요 성분인 주정을 덜 쓰고도 더 많은 소주를 팔 수 있게 됐다. 싸게 만들어 더 많이 파는 구조가 형성된 것이다. 소주 경쟁이 이어지면서 공급 과잉 상태는 이어졌다. 그렇다고 16도 미만으로 도수를 내리는 건 무리였다. 더 내리면 맛이 너무 밋밋해지기 때문이다. 그래서 과일 맛을 섞어 리큐르를 내놓았다. 리큐르의 알코올 도수는 13도 내외다. 잘 취하지 않으면서 달콤한 맛이 소비자 욕구에 맞아 떨어졌다. 소주 업계 관계자는 “16도로 떨어질 때까진 도수를 내릴수록 생산비를 줄일 수 있었지만, 과일맛을 넣으면서부턴 생산비가 올랐다”며 “리큐르가 만들어졌단 건 저도 소주 경쟁이 일단락됐단 의미”라고 말한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정청래, 민주당 신임 당대표에…"내란세력 뿌리 뽑아야"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월드컵 중요"…손흥민 마음 속 새 팀은?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진성준 "코스피 안 망한다"…'대주주 기준 상향' 반대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마켓인]IPO 실패시 회수 어떻게?…구다이글로벌 CB 투자 딜레마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구독하면 200만원 주식 선물', 팜이데일리 8월 행사 시작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