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역발상 투자 나서라] 남과 다르게 가니 길이 보이더라


외환위기 때 내놓은 고가 양문형 냉장고

정영훈 K2 대표는 아웃도어 업계에서 ‘역발상 경영’의 모델로 꼽힌다. 2002년 정동남 K2코리아 창업자가 불의의 사고를 당하면서 34살의 나이에 갑작스레 회사 경영을 맡은 그는 특유의 신속한 의사결정과 강력한 추진력으로 400억원에 불과했던 회사 매출을 현재 1조원 대로 끌어올렸다. K2코리아에 따르면 K2·아이더·와이드앵글·살레와·K2세이프티의 전체 매출은 2013년 1조원을 돌파한 이후 2014년 1조2500억원, 2015년 1조1190억원을 기록했다.
아웃도어 업계의 전반적인 매출 하락세 속에서도 선방할 수 있었던 것은 정 대표의 다각화 실험에서 기인한다. 정 대표는 신발 위주였던 K2를 의류 중심으로 전환해 불모지나 다름없던 아웃도어 시장을 개척했다. 또 2006년엔 업계 최초로 세컨드 브랜드 ‘아이더’를 들여왔다. 20~30대를 겨냥한 아이더는 젊고 세련된 이미지로 폭발적 인기를 끌며 론칭 10여년 만에 매출 4500억원이 넘는 대형 브랜드로 자리했다. 아웃도어 시장이 최고점에 오른 2014년엔 중저가의 골프웨어 ‘와이드앵글’을 내놔 화제가 됐다. 와이드앵글은 지난해 650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최근엔 독일의 고기능성 아웃도어 ‘살레와’를 국내에 선보이며 업계를 또 한 번 놀라게 했다. 폭탄세일이 다반사인 업계에서 고가의 아웃도어 브랜드로 승부를 걸었기 때문이다.
강호찬 넥센타이어 대표도 역발상으로 시장점유율을 높였다. 넥센타이어는 국내 타이어 업체들이 우르르 해외 공장 건설에 나설 때 2009년 경남 창녕에 공장을 신축했다. 사내에선 비싼 땅값과 인건비를 들며 반대하는 목소리가 높았다. 그러나 강 대표는 “돈이 더 들더라도 품질 좋은 ‘메이드 인 코리아(made in korea)’로 승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 결과 2012년 완공한 창녕공장은 세계 최고의 자동화 생산라인으로 자리 잡았다. 최신식 시설은 넥센타이어의 ‘쇼룸’ 역할을 하며 바이어에게 큰 신뢰를 줬다. 창녕공장 가동 후 폴크스바겐과 크라이슬러, 피아트, 미쓰비시 등이 넥센타이어의 고객이 됐다. 강 대표는 해외 사업도 남들과 다르게 진행했다. 업계가 앞다퉈 중국에 대규모 공장을 세웠지만 넥센타이어는 중국 생산 라인을 최소화했다. 유럽 생산기지도 시기상조라고 판단해 미루었고, 대신 미국 시장에 집중했다. 유로화 약세, 미국의 중국 시장 반덤핑 관세, 미국 시장 회복 등에 힘입은 넥센타이어의 역발상 경영은 실적으로 나타났다. 2009년 9662억원이었던 매출은 2015년 1조8375억 원으로 곱절로 늘었다. 1000억 원도 안 되던 영업이익은 지난해 2249억원을 넘었다. 12.2%의 영업 이익률은 국내 타이어 업체 중 최고 수준이다.
국내 제조업 불황의 그늘이 짙어지자 ‘역발상 경영’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각 연구소에서도 역발상 경영의 성과에 대한 흥미로운 분석자료를 내놓고 있다. LG경제연구원은 지난 4월 ‘사업방식 차별화로 시장 흔드는 신흥 제조기업들’이라는 보고서를 통해 샤오미·화웨이·테슬라 등 최근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기업들의 성공 요인을 분석했다. 이들 기업들은 마케팅이나 연구개발(R&D), 구매 및 제조 등에서 기존 기업들과 다른 방식을 통해 고객의 숨은 니즈를 파악하거나 비용 우위를 차지해 새롭게 시장을 창출하면서 산업의 패러다임을 바꾸고 있다고 설명했다. 샤오미와 화웨이의 저원가·저비용 사업체계, 테슬라의 고성능 전기차 전략, DJI의 드론 대중화 변환 전략 등을 예로 들었다.
국내 이동통신사는 엉뚱한 것에서 미래를 찾는 작업이 한창이다. ‘엉뚱한 생각(역발상)’을 통해 미래의 먹을거리를 찾고 있는 것이다. KT는 IT와 생활 아이템을 융합한 아이템을 기획한 폰시리즈를 2014년 출시 이후 현재 3탄까지 선보였다. SK텔레콤은 스마트폰과 연동되는 휴대용 체지방 측정기 UO헬스핏, 반려동물 전용 웨어러블 기기 T펫 등의 서비스를 내놓았다.
옛 발상에서 벗어나야 역발상 가능

- 조득진 기자 chodj21@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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