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터리의 ‘성배’ 찾았다
배터리의 ‘성배’ 찾았다
스마트폰과 전기차의 전지 수명 2배로 늘리거나 크기 줄이는 기술 개발돼 스마트폰과 기타 기기의 사용시간을 2배로 늘릴 수 있는 전지 기술이 개발돼 이르면 내년 초 출시될 전망이다. 새 재충전 리튬 금속전지는 기존 리튬이온 전지의 절반 크기인데도 에너지 용량은 기존 기술의 2배에 달해 소비가전의 혁신기술로 간주된다.
리튬 금속전지는 대다수 스마트폰과 소비가전에 쓰이는 리튬이온 전지처럼 흑연을 사용하는 대신 에너지를 더 많이 저장할 수 있는 리튬-금속 호일을 사용한다. 이는 제조업체들이 곧 스마트폰의 배터리 수명을 2배로 늘리거나 또는 배터리 크기를 줄여 단말기 사이즈를 작게 만들 수 있다는 의미다.
배터리는 MIT 연구팀이 창업한 솔리드에너지 시스템스가 개발했다. 솔리드에너지의 후치차오 CEO는 이 혁신기술을 “전지의 성배(the Holy Grail for batteries)”로 묘사했다.
그는 “에너지 밀도가 2배에 달해 리튬이온 배터리의 절반 사이즈이면서도 지속시간은 같거나 또는 리튬이온 배터리와 사이즈는 같지만 지속시간은 2배에 달하는 배터리를 만들 수 있다”고 MIT 뉴스에 말했다.
새 배터리는 기존의 리튬 이온전지 생산시설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신속히 생산돼 이르면 내년에 스마트폰, 착용형 기기, 전기차에 채택될 수 있다. 그러나 이 신기술을 가장 먼저 도입하는 분야는 무인기 시장으로 오는 11월 새 배터리를 처음 응용할 계획이다.
후 CEO는 “여러 고객사들이 무인기와 열기구를 이용해 개도국 세계에 무료 인터넷을 제공하고 재난구호 조사를 실시한다”며 “대단히 기대되고 의미 있는 응용분야”라고 말했다.
소비가전 외에 전기차도 이 신기술로 큰 혜택을 볼 것으로 예상된다고 후 CEO는 말했다. “전기차의 1회 충전 후 주행거리에 관한 업계 표준은 최소 320㎞ 이상이다. 배터리 크기와 중량을 절반으로 줄이고 같은 거리를 주행하거나 또는 같은 크기와 중량에 한 번 충전으로 640㎞를 주행하게 만들 수 있다.”
- 오웬 휴즈 아이비타임즈 기자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리튬 금속전지는 대다수 스마트폰과 소비가전에 쓰이는 리튬이온 전지처럼 흑연을 사용하는 대신 에너지를 더 많이 저장할 수 있는 리튬-금속 호일을 사용한다. 이는 제조업체들이 곧 스마트폰의 배터리 수명을 2배로 늘리거나 또는 배터리 크기를 줄여 단말기 사이즈를 작게 만들 수 있다는 의미다.
배터리는 MIT 연구팀이 창업한 솔리드에너지 시스템스가 개발했다. 솔리드에너지의 후치차오 CEO는 이 혁신기술을 “전지의 성배(the Holy Grail for batteries)”로 묘사했다.
그는 “에너지 밀도가 2배에 달해 리튬이온 배터리의 절반 사이즈이면서도 지속시간은 같거나 또는 리튬이온 배터리와 사이즈는 같지만 지속시간은 2배에 달하는 배터리를 만들 수 있다”고 MIT 뉴스에 말했다.
새 배터리는 기존의 리튬 이온전지 생산시설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신속히 생산돼 이르면 내년에 스마트폰, 착용형 기기, 전기차에 채택될 수 있다. 그러나 이 신기술을 가장 먼저 도입하는 분야는 무인기 시장으로 오는 11월 새 배터리를 처음 응용할 계획이다.
후 CEO는 “여러 고객사들이 무인기와 열기구를 이용해 개도국 세계에 무료 인터넷을 제공하고 재난구호 조사를 실시한다”며 “대단히 기대되고 의미 있는 응용분야”라고 말했다.
소비가전 외에 전기차도 이 신기술로 큰 혜택을 볼 것으로 예상된다고 후 CEO는 말했다. “전기차의 1회 충전 후 주행거리에 관한 업계 표준은 최소 320㎞ 이상이다. 배터리 크기와 중량을 절반으로 줄이고 같은 거리를 주행하거나 또는 같은 크기와 중량에 한 번 충전으로 640㎞를 주행하게 만들 수 있다.”
- 오웬 휴즈 아이비타임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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