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해병 대원, 약이 부상자의 상처 부위로 방출돼 지혈과 쇼크 방지, 통증 완화 돕는 장치 고안해 미 해병 제3정비대대의 매튜 롱 상병은 지혈제와 진통제 등 구명 약품 패키지가 든 방탄조끼를 고안했다.샌디 옹 NEWSWEEK 기자
전투 중 부상한 군인은 응급치료를 빨리 받을수록 생존 가능성이 커진다. 위생병이나 야전 군의관은 현장에서 가장 가까운 병원으로 환자를 이송하는 도중 응급처치를 취할 수 있지만 전투 지역은 늘 위태롭고 즉각적인 조치를 할 수 있는 것도 아니다.
하지만 머지않아 상황이 달라질 수 있다. 총탄이 날아다니는 상황에서도 즉각적인 응급처치가 가능한 장치가 해병 대원에 의해 고안됐다. 미 해병 제3정비대대의 매튜 롱 상병은 지혈제와 진통제 등 구명 약품 패키지가 든 새로운 방탄조끼를 구상했다. 각 패키지는 방탄조끼의 세라믹 방탄판 뒤에 부착된다. 총탄이 방탄판을 뚫으면 패키지가 파손되면서 총탄의 작용력과 탄도에 의해 그속에 들어 있던 약이 상처 부위로 방출돼 지혈과 쇼크 방지, 통증 완화를 돕는다.
2013년 이라크와 아프가니스탄에서 전투 중 사망 4500건 이상을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90%는 부상자가 야전병원에 도착하기 전에 발생했고 과다 출혈이 주된 원인이었다. 롱 상병이 고안한 방탄조끼가 실전에 사용되면 부상자 중 다수의 생명을 구할 수 있을 것이다. 방탄조끼의 약품 패키지에 담긴 지혈제는 전투 대원이 부상하면 거의 즉시 출혈을 억제할 수 있다.그러나 영국 크랜필드대학에서 국방시스템 엔지니어링을 가르치는 크리스토퍼 쿨드릭 교수는 “발상은 좋지만 실행 가능성은 미지수”라고 평가했다. 그는 특히 ‘정교하지 못한 처치’를 지적했다. 총탄이 약품 패키지를 파손하고 그 힘에 의해 약물이 전달되는 방식으로선 투여량이나 상처부위 도달 지점을 정확히 조절할 수 없다는 뜻이다.
또 다른 위험은 약품 패키지가 여러 개 관통될 경우 총상에 흔히 사용되는 모르핀 같은 진통제가 과다 투여될 수 있다는 점이다. 패키지의 소재도 자연분해가 되고 살균처리돼야 한다. 잘못하면 패키지 조각이 끼어들어가 상처 부위가 오염될 수 있기 때문이다.
쿨드릭 교수는 또 약품 패키지로 인해 방탄조끼의 무게가 늘어나는 것도 문제라고 지적했다.
해결하기가 쉽지 않은 문제들이다. 그러나 롱 상병은 든든한 우군을 얻었다. 얼마 전 그는 미 국방부의 제1회 해병 군수 물류혁신 경연대회에서 입상했다. 국방부가 지원할 아이디어 17개 중 하나로 선정된 것이다. 발명가의 꿈인 원형 모델 개발과 테스트의 기회를 얻을 수 있다는 뜻이다.
- 샌디 옹 뉴스위크 기자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이재명, 첫 경선 충청서 '88.15%' 득표 압승(상보)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일간스포츠
이데일리
“어머니, 아버지 저 장가갑니다”…‘결혼’ 김종민 끝내 눈물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이재명, 첫 경선 충청서 '88.15%' 득표 압승(상보)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EU있는경제]투자만이 살 길…PE 규제 허물고 반등 노리는 英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동물실험 폐지 명암] 투심 쏠린 토모큐브, 빅파마가 주목하는 까닭①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