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8회 경제리더대상(2)

8회 경제리더대상(2)

 부산을 미래 과학기술 중심지로


[공공] R&D 경영 l 민철구 부산과학기술기획평가원


부산과학기술기획평가원은 부산시의 미래 모습을 전망하고 이를 기반으로 지역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과학기술정책과 실행 방안을 제시하는 기관이다. 이를 위해 과학기술중심도시라는 비전과 전략을 수립해 부산시가 내세우는 ‘TNT2030(2030년까지 세계30위권 도시로 도약) 플랜’의 실천계획을 마련했고, 부산의 미래 먹거리가 될 90대 전략기술과 9대 유망산업을 발표했다. 과학기술정책 불모지인 부산에서 설립 2년 만에 과학기술 기반의 미래 부산을 선도하는 혁신리더로 자리매김했다. 또 중앙정부의 과학기술정책 수립시 부산을 대표하는 정책 파트너로 역할을 충실히 수행 중이다. 민철구 원장은 “부산의 과학기술경쟁력을 선진국 수준으로 높여줄 것을 학수고대하는 부산시민과 대한민국의 바람을 가슴에 새기고 일하겠다”고 말했다.
 새로운 시대 이끌 ‘3합 신사’ 육성


[공공] 인재경영 l 김도종 원광대학교 총장


김도종 총장은 지난 2014년부터 원광대학교를 이끌고 있다. 그는 ‘대학의 개념을 바꾸고, 창직(創職), 창업(創業)능력을 길러 미래 직업을 창조하자’는 경영철학 가지고 있다. 이를 위해 앞장서 창업교육을 통한 직업능력 개발에 힘쓰고, 4차 산업혁명과 문화자본주의 영향에 따른 시대적 사회 변화에 대응하는 인재를 양성 중이다. 융·복합적인 개인별 맞춤 교육에 중점을 두고 새로운 시대에 부합하는 인재양성을 위한 ‘3합 신사: 다문화를 수용하는 국제신사, 여러 학문 영역을 이해하는 학제신사, 다양한 종류의 직업 능력을 갖추는 직제신사 육성’ 과제를 진행해왔다. 김 총장은 “대학 4.0시대를 맞아 신산업에 종사할 수 있는 적응형 인재, 문화콘텐트 가공이 뛰어난 소프트웨어형 인재 등 시장의 판도를 바꾸는 창의적 인재를 배출하는 명문대학으로 키우겠다”고 말했다.
 질병검사로 의료 발전에 기여


[공공] 혁신경영 l 천종기 씨젠의료재단 이사장


씨젠의료재단은 국내 대표 질병검사 전문 의료기관이다. 전문적인 조직 운영 체계와 최첨단 검사 기술력을 기반으로 분자진단 분야에서 특화된 ‘One-day 검사 시스템’을 개발했다. 부산·경남지역의 신속하고 안정적인 검사 서비스 제공을 위해 부산경남검사센터를 설립했고, 지역 일자리 창출 및 산학연 연계로 의료산업 발전의 토대를 마련해 검사 서비스의 차별화를 실현하고 있다. 사회적 책임에도 충실하다. 대한결핵협회와 함께 ‘몽골 울란바토르 지역 결핵퇴치 사업’을 수행했고 베트남 지역 주민의 건강 증진을 위한 ‘농짱씨젠보건소’를 짓는 등 국내외 의료취약 지역에 진료지원 서비스를 제공해왔다. 천종기 이사장은 “질병검사 전문 의료산업의 해외 진출을 통해 우리나라의 우수한 질병검사 시스템을 널리 전하고 각국 의료 발전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자연·문화·사람의 가치 개발


[공공] 고객만족경영 l 오경수 제주특별자치도개발공사 사장


제주특별자치도개발공사는 도민의 복지 증진을 위한 각종 사업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1995년 제주특별자치도가 출자한 지방공기업이다. 먹는샘물, 감귤가공 및 음료, 제주 맥주, 미국 호접란, 주택 및 토지 개발, 대행사업(탐라영재관 운영) 등의 사업을 하고 있다. 특히 제주 삼다수는 1998년 3월 출시 후 19년째 국내 PET시장 1위 (시장점유율 1위, 고객만족도 1위, 고객선호도 1위)를 지키고 있다. 최근엔 제주 농가의 소득 증진에 도움을 주기 위해 제주도에서 생산되는 백호보리로 지역맥주 ‘Jespi(제스피)’ 를 생산하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개발공사의 오경수 사장은 “제주의 자연·문화·사람의 가치를 개발해 도민의 복리 증진에 기여하고, 공감형·실천형 비전 전략 체계 정립, 조직·인사 체계 개선, 공정하고 투명한 사회공헌 활동을 전개하겠다”고 말했다.
 실력·인성 겸비한 인재 양성


[공공] 인재경영 l 유재원 한국영상대학교 총장


유재원 총장은 2013년 2월 제11대 총장으로 취임한 이래 방송영상산업의 발전, 영상 콘텐트 제작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 환경과 학사·행정시스템 개선에 매진해왔다. 이와 함께 국내 최초로 인성학교를 설립하고 감사캠퍼스를 구축하며 실력과 인성을 겸비한 우수 인재 양성에 앞장서고 있다. 특히 유 총장은 세계 최고 수준의 영상예술대학을 목표로 세계적 수준의 전문대학(WCC) 선정, 특성화전문대학육성사업 최우수 S등급, 대학구조개혁평가 최우수 A등급, 사회맞춤형 산학협력선도전문대학(LINC+)육성사업 선정, 교육국제화역량 인증대학, 우수교수학습센터 선정 등의 성과를 이뤄냈다. 유 총장은 “미래 지향적인 교육시스템 조성과 대학 구성원의 자율경영을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끌 인재를 양성하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유전자 검사의 히든 챔피언


[기업] R&D경영 l 임성식 다이오진 대표


다이오진은 질병의 감염 여부를 판정할 목적으로 유전자를 검사하는 분자진단 기업이다. 감염성 질환, 암 질환, 유전성 질환을 대상으로 분자진단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2009년 출범한 신생 바이오 기업이지만 꾸준한 연구개발로 경쟁력을 높여왔다. 특히 동시 다중 분자진단 분야에서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뎅기열 바이러스의 4가지 혈청형 타입과 말라리아 4종의 감염 유무를 검사하는 키트를 개발해 식약처 제조품목 허가를 획득했다. 특히 타사 대비 60~70% 낮은 가격으로 제품 공급 및 서비스가 가능하다. 주요 진단 영역인 감염성 진단의 경우 경쟁사는 6종의 검사만 가능하지만 다이오진 제품은 12종의 진단이 가능해 기술 경쟁력에서 앞서고 있다. 임성식 대표는 “다이오진은 일반인의 건강증진을 위한 바이오기업으로 성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기술·인재 겸비한 물류 강자


[기업] R&D경영 l 이홍기 골드라인 회장


골드라인 그룹은 물류 전문 기업이다. 고 효율 물류기기인 파렛트 컨테이너 제조, 물류센터 및 대규모 화물터미널 설계, 물류 컨설팅, 그리고 컨베이어 화물이송시스템, 랙설비, 화물 전용 오토 리프트를 총망라한 사업을 진행 중이다. 이 회사는 경쟁력 확보를 위해 연구개발(R&D)에 꾸준히 투자를 해왔다. 이를 통해 KS, ISO 9001, 14000 인증 등을 획득했다. 50여종이 넘는 기술 관련 특허 및 의장, 실용신안 등을 통해 신기술벤처기업 및 우량기술기업 인증을 받은 기술 기업이다.

동종기업과 차별화된 전자동 무인자동화 생산라인을 구축해 가격 경쟁력도 앞서 있다. 현재 수출시장 확대, 불량률 제로 도전, 우수 인재 채용을 통한 지속가능한 경영의 비전을 제시하는 데 역량을 모으고 있다.
 매출액 15% R&D에 재투자


[기업] R&D경영 l 정의수 단정바이오 대표


강원도 원주에 자리한 단정바이오는 2009년 설립 이후 매년 30% 이상 꾸준히 성장해온 바이오 생명기업이다. 천연물에서 인간에게 이로운 물질을 찾아내고 그것을 제품화해 판매한다. 정의수 대표가 창업한 1인기업에서 출발해 현재 25명이 근무하고 있다. 직원의 70%가 생물·화학·식품·바이오 전공 석·박사 출신의 전문 연구원들이다. 창업 7년 동안 32건의 국내외 지적재산건을 출원했고, 21건의 등록을 마쳤다. 또한 중소기업에서 보유하기 힘든 균주유전자원인 특허 유산균 균주 2종 ‘Lactobacillus rhamnosus vitaP1’과 ‘Raoutella planticola SEcos’를 균주 은행에 기탁했으며 ICID에도 등록을 마쳤다. 연구에 대한 열정과 열망이 강한 정대표는 매년 매출액의 15%가 넘는 비용을 R&D에 재투자하고 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킨텍스 게임 행사장 ‘폭탄테러’ 예고에...관람객 대피소동

2美항모 조지워싱턴함 日 재배치...한반도·中 경계

3공항철도, 시속 150km 전동차 도입...오는 2025년 영업 운행

4두산 사업구조 재편안, 금융당국 승인...주총 표결은 내달 12일

5‘EV9’ 매력 모두 품은 ‘EV9 GT’...기아, 美서 최초 공개

6민희진, 빌리프랩 대표 등 무더기 고소...50억원 손배소도 제기

7中, ‘무비자 입국 기간’ 늘린다...韓 등 15일→30일 확대

8빙그레, 내년 5월 인적분할...지주사 체제 전환

9한화오션, HD현대重 고발 취소...“국익을 위한 일”

실시간 뉴스

1킨텍스 게임 행사장 ‘폭탄테러’ 예고에...관람객 대피소동

2美항모 조지워싱턴함 日 재배치...한반도·中 경계

3공항철도, 시속 150km 전동차 도입...오는 2025년 영업 운행

4두산 사업구조 재편안, 금융당국 승인...주총 표결은 내달 12일

5‘EV9’ 매력 모두 품은 ‘EV9 GT’...기아, 美서 최초 공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