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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ECK! REPO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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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대경제연구원 | 청년층 실업·부채 늘고, 소득·소비 줄어
국내 경제가 저성장을 이어가면서 청년층의 경제활동에 많은 제약이 가해지고 있다. 첫째, 일자리 전반에 걸쳐 참여하기가 어렵다. 전체 실업률은 2010년 이후 3%대에서 등락하고 있지만, 15~29세의 청년 실업률은 같은 기간 7~10%로 전체 실업률에 비해 높고 오름폭도 크다. 30세 이상에서는 취업자 비중이 확대되는 데 비해 그 이하 연령에서는 취업자 비중이 답보 상태를 보인다. 둘째, 빚 부담이 커지고 있다. 가구 평균 부채 규모가 2012~2016년 28.8% 증가하는 사이 30세 미만 가구주의 평균 부채 규모는 85.9% 증가했다. 이 기간 가처분소득 대비 대출원리금의 비율도 지속적으로 상승했다. 학자금대출의 1인당 대출액은 감소하고 있지만, 1인당 연체 잔액은 오히려 증가하는 모습이다. 셋째, 소득은 줄었다. 30세 미만 청년 가구주의 경상 소득은 2015년에 전년 대비 4.1% 감소한 3266만원을 기록했다. 2016년도 3279만원으로 비슷한 수준에 머물렀다. 조세·사회연금 등 비소비지출은 늘어나 실제 가처분소득은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소비지출이 감소했다. 소득 감소뿐만 아니라 주거비, 원리금 상환 부담 증가 등의 영향이다. 청년가구 소비지출은 2013년 2299만원까지 확대되다가 2016년 1869만원으로 쪼그라들었다. 자기계발 관련 소비는 늘어난 반면, 식료품·의류·가정용품 소비는 줄었다. 다섯째, 피로가 가중되고 있다. 취업용 ‘스펙쌓기’를 위해 학교 외 학습 시간으로 73분(2014년)을 쓴다. 청년층 주거빈곤율은 15%, 서울의 경우 30%에 달한다. 2012~2016년 청년 10만 명당 우울증 환자수의 연평균 증가율은 4.7%로 전체 세대의 1.6%를 웃돈다. 이러한 현상이 지속된다면 경제 전반의 성장 둔화가 심화되고 사회적 비용 부담이 가중될 우려가 있다.
 산은경제연구소 | 비제조업·중소기업이 올해 설비투자 견인
3670개 기업 대상 설비투자계획 조사에서 지난해 기업의 설비투자가 195조원을 기록했다. 반도체 수출 호조에 힘입은 결과다. 전년(180조원) 대비 7.8% 증가했다. 2011년 이후 최대 증가율이다. 지난해 연초 수립한 투자계획은 181조8000억원이었지만, 기업들은 계획 대비 13조2000억원을 초과 집행했다. 기업들이 최근 투자환경을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음을 시사한다. 올해에도 설비투자는 늘어날 전망이다. 올해 예상되는 설비투자는 195조4000억원 규모다. 특히 지난해 설비투자는 대기업과 제조업이 견인했지만, 올해에는 중소·중견기업과 비제조업에서 늘어날 가능성이 크다. 다만 지난해 워낙 크게 증가했기 때문에 기저효과로 증가율은 0.2%에 머무를 것으로 보인다. 설비투자가 특정 업종에 쏠린 점은 불안 요소다. 지난해 전체 설비투자 증가액 14조1000억원 가운데 반도체 업종의 증가액(10조1000억원)이 70.7%를 차지한다. 반도체 경기가 둔화했을 때를 대비한 주도 산업을 발굴할 필요가 있다. 조사에서 경제·사회구조 변화에 대응한 유망 산업으로 투자축이 이동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식료품업과 임대업은 1인 가구 확대와 생활양식 변화에 따른 가정간편식, 렌털 수요 증가로 설비투자가 늘어날 전망이다. 이와 달리 부동산과 철강은 각각 규제 강화와 수요산업 부진의 영향으로 설비투자가 둔화할 것으로 보인다. 미래 산업 투자는 아직 미미하다. 올해 투자계획에 4차 산업혁명 관련 투자를 포함한 기업은 전체의 16.6%에 불과하다. 4차 산업혁명 관련 기술이 중요하다고 응답한 비중이 76.4%에 이르는 것과 크게 차이 나는 결과다. 기업들이 투자 필요성은 인식하면서도 실제 투자는 미흡한 것이다.
 농촌경제연구원 | ‘노인식’ 시장 잘 키우면 2조2000억원 규모
빠른 고령화로 고령친화식품이 주목받고 있지만, 국내 시장은 다양한 이유로 활성화하지 못하고 있다. 환자용 치료식이 주축인 국내 시장은 1500여종의 고령친화 가공식품이 시중에서 판매되는 일본과 비교하면 걸음마 단계다. 그러나 시장이 일본 수준으로 활성화하면 국내 고령화친화식품 시장 규모는 약 2조 2000억 원 규모가 될 것으로 추산된다. 국내 식품제조 업체 대상 설문에 따르면 고령친화식품 관련 사업을 추진했거나 계획이 있는 기업은 32.5%다. 사업을 추진했던 적이 있는 기업이 꼽은 사업 중단 사유는 ‘사업성 부재’ ‘제품 개발로 인한 수익성’ ‘고령층의 고령친화식품에 대한 인식 부족’ 등이다. 사업 추진상의 애로사항은 ‘시장성 파악 및 기획’(34.8%) ‘홍보 및 판촉’(18.8%), ‘유통 및 판매’(18.3%), ‘기술 개발’(14.6%) 순으로 나타났다. 수요 측인 고령소비자는 13.7%만이 고령친화식품을 들어본 적이 있다고 답했다. 심지어 15.9%는 고령친화식품에 대해 거부감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스로 고령임을 인정해야 한다’는 점이 거부감의 가장 큰 원인이었다. 그러면서도 향후 고령친화식품이 출시되면 구입하겠다는 응답은 61.0%로 높은 수준이었다. 고령친화식품시장 활성화의 저해 요인은 ‘고령친화식품 관련 정부 정책·제도 기반 미흡’이 30.2%로 가장 컸고, 이어 ‘고령층 스스로의 고령친화식품 필요성에 대한 인식 부족’(21.4%), ‘고령층을 대상으로 하는 효율적인 유통망 부족’(20.6%), ‘노인빈곤 문제’(16.7%) 순으 로 나타났다.
 농촌경제연구원 | 반려동물 시장 규모 10년 후 6조원
핵가족화와 1인 가구 증가 등 사회 구조 변화에 따라 반려동물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연관 산업의 규모도 빠르게 커지고 있다. 전체 반려동물은 약 874만 마리, 반려인은 약 1481만 명으로 추정된다. 반려동물 수는 꾸준히 증가해 2027년 1320만 마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반려동물 연관 산업 규모는 2017년 2조 3322억원에서 2027년 6조원 이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2014년 기준 반려동물 연관 산업의 규모는 1조 5684억원으로 연평균 14.5%씩 성장하고 있다. 산업별로는 사료산업이 4841억원, 동물 및 관련 용품 산업이 3849억원, 수의 서비스 산업이 6551억원, 장묘 및 보호 서비스가 338억원, 보험이 6억 원 수준인 것으로 조사됐다. 반려인 2000여 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이들은 유기농원료를 사용한 사료에 대해 ㎏당 7253원, 알러지 물질을 첨가하지 않은 사료에 대해 5868원, 국내산 원료를 사용한 사료에 대해 2386원을 더 지불할 의향이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반려동물 관련 국내 보험시장은 취약하다. 보험 가입률은 0.16% 수준이다. 이로 인해 보험사의 손해율이 높아 보험시장 형성이 부진하다. 이는 소비자의 경제적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한국은행 | 해외 투자 키워드 ‘금융·부동산·현지화’
최근 내국인의 해외 직접 투자가 크게 활성화된 가운데 투자 업종, 목적 및 형태 측면에서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전과 다른 모습을 나타내고 있다. 과거에 비해 금융·부동산업 관련 투자는 크게 늘어난 반면 제조업 투자 비중은 감소했다. 국내 저금리 기조로 글로벌 자산가격 상승 기대가 확산되면서 국내 연기금과 금융사의 해외 금융자산 투자가 늘었기 때문이다. 형태로 보면 현지법인 설립 투자에 비해 지분 인수(M&A 등) 투자가 빠르게 증가했다. 글로벌 보호무역기조 심화 등으로 신흥국 진출 필요성이 커짐에 따라 저임금 활용보다는 현지시장 진출 목적의 수평적 투자가 늘어난 것으로 분석된다. 제조업 부문 수평적 투자는 2003~2009년 누적 기준 157억 달러에서 2010~2016년 350억 달러로 증가했고, 전체 제조업 해외 직접 투자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같은 기간 42%에서 59%로 커졌다. 이런 특징은 국내 경제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친 것으로 보인다. 금융·부동산 투자 확대는 국내 기관의 수익률 제고에 기여했다. 현지시장 진출을 위한 투자가 늘면서 한국 기업의 신흥국 판로가 확대된 측면도 있다. 신기술 확보를 위한 지분 인수는 국내 업체의 경쟁력 제고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일부 부정적 효과는 유의할 필요가 있다. 금융·부동산 투자는 향후 글로벌 금융 불안 발생시 대외 리스크가 국내로 번지는 연결고리가 될 수 있다. 또 최근 자동차 산업에서 보듯이 현지시장 진출 과정에서 생산체계가 해외로 함께 이전되면서 고용 및 투자 측면에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포스코경영연구원 | 글로벌 기업, 디지로그 문화 구축에 노력
4차 산업혁명의 여파로 세계 많은 기업이 디지털화에 여념이 없다. 네슬레·마이크로소프트·아마존 등 많은 기업이 디지털 인프라 등에 기반한 일하는 방식이나 리더십을 강조하며 디지털화에 매진 중이다. 그러나 모든 기업이 성공적이지는 않다. IBM은 비용 대비 업무 효율에 대한 의문뿐만 아니라 근무자들의 소외감·단절감을 이유로 디지털화의 대표적 제도인 재택근무를 올해 폐지하기로 결정했다. 디지털화는 업무의 효율성을 높여주는 훌륭한 도구임에 틀림없다. 그러나 구성원들 간의 단절·파편화라는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역효과도 발생하고 있는 것이다. 문제로 지목되는 건 ‘기업 문화’다. 2016년 맥킨지의 디지털화 관련 조사에 따르면 제도·인재보다 문화가 디지털화를 저해하는 더 큰 요인으로 꼽혔다. 특히 폐쇄적 마인드는 협력 저해, 창의적 아이디어 제한 등을 유발해 조직 성과에 가장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글로벌 기업들은 디지털 방식에 아날로그 방식을 접목해 폐해를 줄이고자 하고 있다. 어도비는 종이와 펜이 들어 있는 ‘어도비 킥박스’를 복도에 설치해 순간적인 아이디어를 바로 코딩하지 않고 한번 더 생각하도록 유도한다. 페이스북은 아날로그 연구소를 설치해 직원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구성원의 창의성을 불러 일으킨다는 목적이다. 구글은 디자이너들에게 스케치를 가르치는 내부 과정 개설했다. 디자이너들이 소프트웨어에만 의지하지 않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소통하도록 한다는 것이다. 국내 기업도 이처럼 디지로그(디지털+아날로그) 문화를 구축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디지털 기반 기술에만 전적으로 의지하는 게 아니라 정서적 유대감, 창의성 발현을 위해 아날로그 접근방식을 접목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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