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국 이래 최초 76억원 흑자… “판매 실적 1조원도 가능할 것” 전망 사진:공영쇼핑중소벤처기업부 산하의 국내 유일 홈쇼핑 공공기관인 공영쇼핑이 창사 5년 만에 상반기 흑자를 기록했다. 최창희 공영쇼핑 대표는 지난 7월 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개국 5주년 브리핑을 열고 “지난해보다 월별로 11~73% 이상의 성장을 거듭했다”고 말했다.
2015년 설립 이후 지난해까지 5년 연속 적자를 ‘방만경영’ 지적을 받아 온 공영쇼핑은 지난해 하반기 들어 상황이 개선됐다. 공영쇼핑은 지난해 8월 이후 매달 흑자를 내며 12월까지 5개월간 55억원 이익을 냈다. 특히 올해 초 공적마스크 판매처 지정이 호재로 작용, 상반기에만 판매 실적 4545억원, 흑자 76억원을 기록했다.
중소기업 제품만을 판매해야 한다는 한계 속에서 진행한 공영쇼핑의 경영 정상화도 실적 개선에 힘을 보탰다. 최 대표는 “직매입을 늘려 중소기업의 재고 부담을 최소화하고 신제품 출시 기회도 확대할 것”이라면서 “하반기 판매 실적 5000억원 이상을 달성한다면 연간 1조원도 가능하다”고 말했다.
- 배동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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