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
네이버, 신사업 날개 달았다… 주식보상 늘며 수익성은 주춤
- 1분기 매출, 지난해 동기보다 29.8% 늘어
커머스 등 4대 신사업 매출 46.3% 껑충
주식 보상비용 늘며 영업이익은 뒷걸음

네이버는 지난 1분기 매출 1조4991억원, 영업이익 2888억원을 기록했다고 29일 밝혔다(연결 기준). 지난해보다 매출은 29.8% 늘었고, 영업이익은 1.0% 줄었다.
매출에선 커머스·핀테크·콘텐트·클라우드 등 4대 신사업의 성장세가 두드러졌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6.3% 늘었다. 서치플랫폼의 매출은 같은 기간 16.8% 늘었다.
그러나 주식 보상비용 등이 늘면서 영업비용도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0.3% 늘어난 1조2102억원을 기록했다. 네이버는 2019년부터 성과 보상을 위해 직원들에게 1000만원 상당의 스톡옵션(주식매수선택권)을 부여해왔다. 지난 3월부터 스톡옵션 행사가 가능해졌다.
실질적인 현금 창출 능력을 보여주는 조정 에비타(EBITDA, 법인세·이자·감가상각비 차감 전 영업이익)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3.7% 증가하며 사상 최대치인 4406억원을 올렸다.
당기순이익은 3월 1일 일본 라인과 Z홀딩스가 경영통합을 완료하면서 라인 계열의 회계적 처분 손익 등 현금의 유출입이 수반되지 않는 회계상 이익이 반영돼 15조3145억원을 기록했다. Z홀딩스는 야후재팬과 네이버 자회사 라인을 통합한 지주회사로, 지난 3월 출범했다.
사업 부문별로 매출(괄호 안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성장률)을 보면 ▶서치플랫폼 7527억원(16.8%) ▶커머스 3244억원(40.3%) ▶핀테크 2095억원(52.2%) ▶콘텐트 1308억원(40.0%) ▶클라우드 817억원(71.1%)을 각각 기록했다.
한성숙 대표는 “1분기에는 모든 사업 영역이 성장세를 보였으며 왓패드 인수, 신세계·이마트와의 지분 교환, 라인-Z홀딩스 경영통합 등 의미 있는 투자와 협력의 성과도 있었다”고 밝혔다.
한 대표는 이어 “이러한 글로벌에서의 사업적 성장을 더욱 가속하기 위해서는 최고 인재들의 역량 확보 역시 중요한 만큼, 선진적인 보상체계 구축에도 힘쓰겠다”고 말했다.
문상덕 기자 mun.sangdeok@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MAGAZINE
MAGAZINE
Klout
Klout
섹션 하이라이트
섹션 하이라이트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 모아보기
- 일간스포츠
- 이데일리
- 마켓in
- 팜이데일리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사저 돌아간 윤석열에 꽃다발 건넨 입주민, '이 사람' 어머니였다"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효민 '금융맨' 남편, 놀라운 정체 밝혀졌다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윤어게인 신당' 창당 말린 尹 "지금은 힘 합칠 때"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단독]"중복상장 단골 SK"…한국거래소, 엔무브 IPO에 제동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동물실험 폐지로 판 바뀌나...AI·오가노이드 뜨고 비임상 CRO는 악재?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