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비스포크로 미국·유럽 가전 시장 공략
"글로벌 시장 확대 원년...집안 모든 공간에 비스포크 전파할 것"
삼성전자의 맞춤형 가전 ‘비스포크’가 해외 시장으로 무대를 넓힌다.
삼성전자는 지난 11일 오후 글로벌 미디어를 대상으로 ‘비스포크 홈 2021’ 행사를 온라인으로 진행하고 비스포크 가전의 본격적인 해외 시장 확대를 선언했다. 해외 시장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북미와 유럽을 중심으로 라이프스타일 가전 시장을 선도한다는 전략이다.
비스포크 홈은 2019년 6월 삼성전자의 첫번째 라이프스타일 맞춤형 가전인 ‘비스포크 냉장고’ 출시 이후 비스포크 콘셉트를 주방에 이어 거실, 세탁실 등 집 안 전체로 확장했다.
국내 시장에는 지난 3월 비스포크 홈을 출시한 이후 에어컨, 공기청정기, 청소기, 세탁기 등 지금까지 총 16종의 비스포크 가전이 공개됐다.
이재승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장(사장)은 ‘비스포크 홈 2021’ 행사에서 “가전제품의 혁신을 통해 집이라는 공간이 어떻게 변화될 수 있는지를 비스포크 홈을 통해 보여주고자 한다”며 “맞춤화·모듈화·세련된 디자인을 기반으로 전 세계 소비자들이 주방을 넘어 집안 모든 공간에서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비스포크 비전’을 전파할 것”이라고 말했다.
세계 최대 가전 시장인 미국에서는 냉장고에 이어 하반기에 오븐레인지, 전자레인지, 식기세척기 등을 추가해 ‘비스포크 키친 패키지’를 선보인다.
삼성전자는 이 외에도 ‘비스포크 에어드레서’, 공기청정기 ‘비스포크 큐브 에어’, 무선청소기 ‘비스포크 제트·제트 봇 AI(인공지능)’ 등을 연내 추가로 미국 시장에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작년 10월 비스포크 냉장고를 처음으로 도입해 좋은 반응을 얻은 유럽에서는 올 상반기에 14종의 냉장고 패널을 선보인다. 전자레인지와 식기세척기, 에어드레서, 제트와 제트 봇 AI 등도 비스포크 라인업으로 연내 선보일 예정이다.
동남아시아에서는 지난 4월 비스포크 냉장고를 출시한 데 이어 하반기부터 비스포크 큐브 에어(Air), 비스포크 제트와 비스포크 제트 봇 AI를 판매한다.
이재승 사장은 “올해는 삼성 비스포크 가전이 국내뿐 아니라 글로벌 시장으로 본격 확대되는 원년”이라며 “비스포크 홈의 가치를 더 많은 소비자들이 경험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이를 통해 삼성 가전의 브랜드 영향력을 높일 것”이라고 말했다.
김영은 기자 kim.yeongeun@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