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
셀트리온, “렉키로나, 남아공 변이에도 유효”… 동물시험서 재확인
- 지난 4월 페렛 시험 이어 실험용 쥐 대상 시험서도 유효성 입증
인도(델타), 브라질(감마) 변이 바이러스 대상 동물효능시험도 진행 중, 다음달 결과 발표

셀트리온은 코로나19에 감염된 실험용 쥐 50마리를 대상으로 렉키로나를 투입한 결과, 약물을 투입하지 않은 대조군에 비해 렉키로나 투여군에서 바이러스 역가가 많이 감소하고 체중 감소도 줄어드는 등 임상적 개선 효과를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이번 실험에서는 앞서 진행된 페렛(Ferret) 대상 시험에서의 임상 적용 용량보다 낮은 용량에서도 효능이 입증됐다는 게 셀트리온 측의 설명이다.
앞서 셀트리온은 지난 4월 국내외 연구기관과 공동으로 렉키로나의 남아공변이 바이러스에 대해 페렛들 대상으로 한 동물효능시험을 진행해, 야생형 바이러스와 비교해 바이러스 중화능(바이러스 무력화 능력)에 특별한 차이가 없다는 결과를 발표한 바 있다.이 결과는 미국 생물화학 생물물리 연구저널 ‘BBRC(Biochemical and Biophysical Research Communications)’에 실려 연구 결과에 대한 객관적인 공신력도 확보하게 됐다.
셀트리온은 이번 남아공 변이 바이러스에 이어 인도(델타), 브라질(감마) 변이에 대해서도 동물효능시험을 진행 중이다. 빠르면 다음 달에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최근 성공적인 글로벌 임상 3상 결과를 발표한 렉키로나가 남아공 변이에도 대응이 가능하다는 사실을 입증하게 됐다”며 “인도(델타), 브라질(감마) 변이 바이러스를 대상으로 하는 동물 효능시험에서도 긍정적 결과 도출 시 제품 수출 협의나 해외허가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최윤신 기자 choi.yoonshin@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MAGAZINE
MAGAZINE
Klout
Klout
섹션 하이라이트
섹션 하이라이트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 모아보기
- 일간스포츠
- 이데일리
- 마켓in
- 팜이데일리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가세연, '쯔양 사생활' 영상 삭제해야"...법원 가처분 결정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효민 '금융맨' 남편, 놀라운 정체 밝혀졌다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尹변호인 '윤어게인 신당' 만든다…윤심은?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단독]"중복상장 단골 SK"…한국거래소, 엔무브 IPO에 제동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동물실험 폐지로 판 바뀌나...AI·오가노이드 뜨고 비임상 CRO는 악재?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