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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중국법인 매출 4년새 78% 하락 [체크리포트]

현대차·현대모비스·기아도 중국서 고전

 
 
 
국내 대기업의 중국 생산법인 매출이 최근 4년 30% 가까이 감소했다. 특히 삼성전자의 중국 법인 매출이 가장 많이 줄었다.  
 
기업평가사이트 CEO스코어가 16일 국내 500대 기업 중 중국 내 생산법인이 있는 113개사의 320개 법인을 대상으로 2016년 이후 매출을 조사한 결과, 이들의 총 매출은 지난해 103조9825억원으로 2016년 143조3916억원보다 39조4091억원(27.5%) 감소했다.  
 
삼성전자의 중국법인 매출은 지난해 매출은 5조3213억원으로, 2016년 매출 24조876억원에 비해 77.9% 급감했다. 삼성전자는 중국 내 스마트폰 사업 철수 영향이 컸다. 삼성전자의 텐진 법인과 쑤저우 법인은 2016년 각각 6조9639억원, 12조9715억원 매출을 올렸으나 2018년과 2019년을 끝으로 중국 내 스마트폰 생산을 중단했다.  
 
현대자동차·현대모비스·기아도 줄어들었다. 현대자동차의 중국법인 매출은 지난해 6조8729억원으로, 2016년 대비 65.9% 감소했다. 현대모비스와 기아의 중국법인은 지난해 매출이 각각 2조3714억원, 3조5887억원으로 2016년과 비교해 73.3%, 63.4% 줄었다. 
 
그 원인으로 자동차·부품 업종 타격이 컸다. 해당 업종 99개 법인의 지난해 매출은 총 22조3104억원으로 2016년(54조7480억원)에 비해 59.2% 감소했다. 부품 부문의 97개 법인 매출도 24조8197억원에서 11조8488억원으로 52.3%나 줄어들었다.  
 
이는 고고도미사일방어시스템(사드) 배치 결정으로 중국 내 '한한령'과 미중무역분쟁, 중국 생산경쟁력 저하로 인한 생산시설 이전 등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정보기술(IT)·전기전자 업종 59개 법인의 매출 역시 지난해 51조6530억원으로 2016년(63조4711억원)보다 18.6% 감소한 것으로 조사됐다.
 
김하늬 기자 kim.honey@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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