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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수소 비전’에 수소株 들썩… 두산퓨얼셀·평화산업 18%↑
- 수소차 시장 2050년까지 약 1경 4004조원 규모 성장
초기단계로 충전소, 정비소 등 국내 수소 인프라 부족

현대차그룹은 다음 달 7일 온라인을 통해 유럽과 한국 동시에 ‘수소사회’ 비전을 공개키로 했다. 이 자리에서 현대차그룹은 미래 수소 사업 전략을 비롯해 수소모빌리티, 차세대 연료전지 시스템 등을 밝힐 방침이다. 현대차그룹 계열사 현대모비스는 지난 20일 이사회를 열고 수소연료전지 생산시설을 구축하기 위해 총 1조3216억원을 투자키로 하면서 현대모비스 주가는 27일 기준 1주간 5영업일 연속 오르며 7.75% 상승했다.
현대차그룹은 오는 2030년까지 연간 수소차 50만 대, 수소연료전지 시스템 70만 기를 생산할 계획이다. 유럽연합(EU)이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 2035년까지 내연기관차를 퇴출하기로 결정하는 등 각국에서 탈탄소·친환경차 정책을 내자 수소차로 대응에 나선 것이다.
수소차 시장도 성장이 전망된다. 미국 투자은행(IB) 골드만삭스는 수소차 시장이 오는 2050년까지 약 1경 4004조원(12조 달러) 규모로 커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에 현대차와 SK·포스코·효성 등 국내 주요 대기업은 다음 달 8일 수소 경제협의체를 구성하고 수소차·연료전지, 충전 인프라 등 분야에서 협력키로 했다.
올해 들어 수소주는 특별한 상승 동력이 없어 횡보해왔다.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27일 기준으로 삼성SDI, LG화학 등 2차전지주로 구성된 FnGuide 2차전지 산업 지수가 24% 상승할 동안 현대모비스, 두산퓨얼셀, 코오롱인더스트리 등 수소차 관련 기업이 담긴 FnGuide 수소 경제 테마 지수는 같은 기간 2.21%에 그쳤다.
수소차 생산·판매 회사는 현대차와 일본 토요타 뿐
수소주는 국내 대기업의 수소차 투자와 함께 미국과 유럽의 수소산업 투자 소식도 호재로 작용했다. 미국은 지난 10일(현지시각) 상원을 통과한 약 1404조원(1조2000억 달러) 규모의 인프라 법안에서 약 9조3600억원(80억 달러)을 수소 생산·충전 등 인프라 확충에 사용된다.
EU가 지난달 14일 발표한 기후변화 대응 정책인 핏포55(Fit for 55)에는 2025년까지 주요 도로 150㎞마다 수소차 충전소 설치를 의무화하는 내용이 담겼다. 한병화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수소차 시장이 성장하려면 충전소 확보가 필요한데 유럽에서 관련 정책이 나왔다”며 “EU 수소차 시장이 커지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국내 수소차 관련 기업의 성장 동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해외 각국의 수소차 인프라 확대는 현대차의 시장 점유율 상승으로 이어져 수소차 부품을 납품하는 기업에 호재로 작용한다. 현재 세계에서 수소차를 생산·판매하는 회사는 현대차와 일본 토요타 두 곳으로, 상용차인 수소 트럭을 생산·판매하는 곳은 현대차가 유일하다. 현대차의 수소 트럭은 유럽·북미에 납품되고 있다.
수소차의 성장 가능성은 크지만 아직은 초기 단계인 만큼 신중한 투자가 요구된다. 수소차 분야는 성장 초기 단계로 정부 정책적 지원이 필요한데, 정책 지원 속도가 수소차 보급 속도를 따라가지 못해 충전소·정비소 등 인프라 부족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정부는 30일 수소차 이용자의 정비 편의를 위해 2025년까지 검사소 26개 이상을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6월 말 기준 충전소 한 곳에서 감당해야 하는 수소차는 157대다. 지방의 사정은 더 심각하다. 강원도에 따르면 올 7월 말 기준 도내 수소차는 1357대인데 충전소 다섯 곳에 불과하다. 정부 차원에서 충전소 구축 인허가 특례 제정 등 지원책을 마련하고 있지만 충전소 등 인프라 부족은 소비자의 수소차 구매 매력을 낮춰 수소주 상승 동력을 떨어트리는 요인이다.
김다미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수소차 분야는 성장 초기 단계로 정부 정책 방향에 영향을 받는다”며 “수소주는 지난해 7월 한국판 뉴딜 종합 계획 발표 이후 추가 정책 모멘텀이 없어 부진했다”고 말했다.
강필수 기자 kang.pilsoo@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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