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코로나 끝나면 바로 떠난다”…여행객 설렘 저격 적금 '눈길'

하늘길 막혔지만 미리 모으는 여행 자금
국내 여행 수요 겨냥…여행사 제휴 상품도

 
 
인천국제공항 제4활주로 운영이 개시된 17일 영종도 인천공항에서 대한항공 여객기가 4활주로를 이륙하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장기화로 2년째 하늘길이 막혔지만 백신 접종자 증가 및 트레블 버블(Travel Bubble·여행안전권역) 등으로 해외여행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이에 국내 은행들은 여행객의 설렘을 겨냥한 적금 상품들을 속속 출시하며 고객 유치에 나서고 있다.  
 

"마음속 행선지 생각하며 여행 적금 들어볼까" 

아직까지는 마음 놓고 해외여행을 떠날 수 없지만 백신 접종 확대와 일부 국가의 입국 제한 완화로 해외여행 수요는 꾸준히 늘고 있다.
 
실제 한국은행이 발표한 ‘2021년 2분기 중 거주자의 카드 해외 사용실적’에 따르면 카드(신용‧체크‧직불) 해외 사용 금액은 약 3조9천275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80% 급증했다.  
 
한국은행 관계자는 "해외 현지의 이동 제한 조치가 일부 완화되면서 우리나라 해외 여행자들의 지출이 늘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내년 2월부터는 인천공항에서 비대면 환전도 가능하게 된다. 인천공항공사에 따르면 인천공항을 이용하는 여행객의 편의를 위해 24시간 비대면 환전이 가능한 무인 환전 구역을 설치할 예정이다. 해당 구역은 인천공항에 입점한 신한·우리·하나은행 등 시중은행 3곳과 협력해 설치된다.  
 
이에 은행들도 해외여행 수요를 겨냥한 특화 상품을 속속 출시하고 있다. 여행 적금, 환전 우대 등 해외 대신 국내로 눈길을 돌린 여행객들을 위한 상품도 눈길을 끈다.
 
[사진 카카오뱅크]
 

금리 혜택은 물론 마일리지 적립·할인쿠폰까지 

우선 카카오뱅크의 ‘26주 적금’은 짧은 기간에 목표 금액을 만들 수 있는 목적성 적금으로 여행객들에게 큰 인기다. 코로나19 전 매년 해외여행을 떠났다는 허지은(25)씨는 “여행 적금은 월 납입 금액이 적어 큰 돈이 모이진 않아도 보탬이 된다”며 “곧 떠날 수 있다는 희망을 가지고 26주 여행 적금을 들었다”고 전했다.
 
우리은행도 국내 여행 수요를 겨냥해 ‘우리 여행드림 적금’을 출시했다. 우리 여행드림 적금은 국내 여행객을 위해 콘도·리조트·펜션 1박 숙박권 등 맞춤형 부가서비스를 제공한다. 가입기간은 6개월 이상 36개월 이하로, 월 납입 한도는 최대 300만원이다. 금리는 정액적립식(36개월) 기준으로 기본금리 연 0.9%에 우대금리 연 0.2%p를 더해 최고 연 1.1%이다.
 
[사진 하나은행]
 
또 하나은행은 하나투어 제휴 상품인 ‘하나의 여행 적금’을 판매 중이다. 지난 4월 출시해 두 달 만에 1만7707좌를 팔았다. 가입기간은 1년으로 매월 1만~100만원까지 납입할 수 있다. 기본금리는 연 1.1%이며 특별금리를 포함하면 최대 금리는 연 2.3%다. 여행을 다녀오면 하나은행의 특별금리 혜택과 하나투어의 마일리지 적립 혜택도 받을 수 있다.  
 
KB국민은행은 ‘KB두근두근여행적금’을 내놨다. 해당 상품의 가입기간은 6개월이며 매월 5만원 이상 100만원 이하의 금액을 납부하는 정액적립식 적금이다. 기본 이율 연 0.6%, 여행친구 우대이율 최고 연 0.6%p 등을 포함해 최고 연 1.6% 이자율이 제공된다. 적금 1회차를 납입한 가입자 전원에게는 노랑풍선 패키지여행 1만원 할인 쿠폰을 증정한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코로나19로 당장은 여행을 갈 수 없지만 저축을 통해 자금을 미리 준비하고 마음속에 품은 행선지로 떠날 수 있다는 희망과 설렘을 전하는 상품“이라고 설명했다. 

홍다원 인턴기자 hong.dawon@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엔씨소프트 ‘저니 오브 모나크’, 사전예약 800만 달성

2'서울원' 흥행·재무구조 개선에 실적 호조 기록한 HDC현산

3SPC그룹, 연말 맞이 ‘임직원 헌혈 송년회’ 진행

4이랜드 미쏘, 연말 시즌 맞아 윈터 홀리데이 컬렉션 출시

5“가성비 VS 프리미엄”…GS25, 12월 주류 프로모션 진행

6구글, 캐나다서도 광고시장 독점 혐의로 제소…영국서도 조사중

7현대건설 ‘힐스테이트 등촌역’ 견본주택 29일 개관

8"합치고 새로 만들고"...KT, 2025 조직개편 단행

9LG생활건강, 일본 대표 이커머스 행사 매출 292% 성장

실시간 뉴스

1엔씨소프트 ‘저니 오브 모나크’, 사전예약 800만 달성

2'서울원' 흥행·재무구조 개선에 실적 호조 기록한 HDC현산

3SPC그룹, 연말 맞이 ‘임직원 헌혈 송년회’ 진행

4이랜드 미쏘, 연말 시즌 맞아 윈터 홀리데이 컬렉션 출시

5“가성비 VS 프리미엄”…GS25, 12월 주류 프로모션 진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