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2023년 '수소열차 시대' 선언한 정부…계획대로 추진될까

수소트램 상용화에 424억 투입
비싼 수소 운용 비용 처리가 과제

 
 
현대로템 수소전기트램 조감도. [사진 현대로템]
2023년까지 '수소트램'을 상용화하기 위한 정부의 대규모 실증 사업이 시작된다. '달리는 공기청정기'로도 불리는 수소트램은 차세대 친환경 도시 교통 수단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단, 일각에서는 초기 수소 운용 비용이 높아 상용화 시점은 정부의 계획보다 좀 더 늦춰질 수 있다고 지적한다. 
 

산자부, 수소전기트램 실증사업 착수

 
23일 산업통상자원부는 총사업비 424억원(정부 282억원)을 투자하는 ‘수소전기트램 실증사업’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해당 사업은 넥쏘용 수소연료전지(95㎾) 4개에 해당하는 380㎾급 수소트램을 상용화하기 위해 올해 9월부터 2023년 말까지 4대 분야 핵심기술을 확보하는 것으로 목표로 한다. 
 
세부적으로 수소트램 시스템·통합 검증기술 분야는 철도전문기업인 현대로템이 주관하고, 중소철도부품업계 5곳이 참여해 유기적으로 협력한다. 내년까지 수소트램에 탑재할 모터, 제동장치 등을 제작하고, 2023년에는 제작된 부품을 통합해 수소트램 실차를 제작하고 성능을 검증할 전망이다.  
 
수소트램 전용 수소연료전지 및 요소 부품기술은 한국자동차연구원이 주관하고, 수소차 부품 전문기업과 대학 7곳이 참여한다. 수소트램은 수소차와 달리 승차공간 확보를 위해 수소연료전지와 저장용기가 지붕에 탑재된다. 정부는 이에 맞게 내년까지 넥쏘용 수소연료전지를 구매해 트램전용으로 개조하고, 요소부품을 개발할 예정이다.
 
수소트램 실주행 환경 실증 및 운영기술은 울산TP가 주관하고, 인프라·안전·분석기관 4곳이 참여한다. 2022년까지 수소트램용 수소충전소를 구축하고 2023년부터 울산시 유휴선로에서 누적 2500㎞이상 주행하면서 연비 등을 고려한 최적주행패턴을 검증할 계획이다.
 
정부는 사업이 종료되는 2024년부터 수소트램 양산을 개시하고 국내외 판로를 개척해 친환경 트램시장 선점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국내는 울산, 동탄 등 신규 도시철도사업 계획이 있는 지자체와 수소트램 적용을 우선 협의하고, 유럽·동남아 등 트램수요가 있는 지역을 중심으로 해외판로를 찾을 방침이다.  
 

‘달리는 공기청정기’ 차세대 친환경 교통수단으로 각광받는 수소트램  

수소트램 콘셉트 차량. [사진 연합뉴스]
 
수소트램은 차세대 '친환경' 교통수단으로 꾸준히 주목받았다. 수소연료전지로 전력을 공급해 대기오염 물질이나 온실가스 등을 직접 배출하지 않기 때문이다. 또한 공기 중 산소를 수소와 결합해 전기를 스스로 만들기 때문에 산소를 채집하는 과정에서 미세먼지 등 공해물질을 걸러낼 수 있다. 수소트램이 ‘달리는 공기청정기’로 불리는 이유다.  
 
또한 전철과 달리 전력설비 등 외부동력공급 인프라가 필요 없어 상대적으로 건설비도 저렴하다. 고속철도 기준으로 전력설비 건설비는 1㎞당 31억원이 소요되는데, 이 비용을 절감할 수 있어서다. 
 
단 일각에서는 비싼 수소 운용 비용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인프라가 구축되기 전까지 수소 생산·운송비용에 대한 부담이 있을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현대로템 관계자는 "현재 수소 충전 인프라가 많이 구축돼 있지 않아 초반 가격이 다소 비쌀 수도 있지만, 앞으로 수소 운용이 보편화되면 비용은 확실히 절감될 것"이라며 "수소트램은 오히려 전력설비 등에 들어가는 초기 비용이 적어 사업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임수빈 인턴기자 im.subin@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테슬라 방전에 40도 폭염 속 20개월 아기 갇혀…“외부서 열리지 않았다”

2서울 아파트 1채, 지방 아파트 3채보다 더 비싸

3“의사 선생님, 삶이 너무 덧없습니다”…나는 이렇게 답했다

4‘대박 행진’ 게임 ‘나혼렙’으로 본 IP 확장성

5하이브의 큰 그림…아티스트 대신 ‘스토리 IP’에 집중

6IP 확장의 힘…‘美 상장’ 마지막 퍼즐 맞춘 네이버웹툰

71125회 로또 1등 ‘6·14·25·33·40·44’

8범의료계 특위 첫 회의…의정협의 참여 가능성 대두

97주 이어진 주유소 기름값 하락세…다음주 상승세로 변하나

실시간 뉴스

1테슬라 방전에 40도 폭염 속 20개월 아기 갇혀…“외부서 열리지 않았다”

2서울 아파트 1채, 지방 아파트 3채보다 더 비싸

3“의사 선생님, 삶이 너무 덧없습니다”…나는 이렇게 답했다

4‘대박 행진’ 게임 ‘나혼렙’으로 본 IP 확장성

5하이브의 큰 그림…아티스트 대신 ‘스토리 IP’에 집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