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오늘의 경제 정책 브리핑] 공청회 시작으로 ‘위드 코로나’ 본격 초읽기

지난 28일 서울 중구 중부-신중부시장 내 설치된 '찾아가는 임시선별검사소'에서 시장 관계자들이 검사를 받고 있다. [연합뉴스]

‘위드 코로나’ 공정회 일정 발표한다  

정부가 ‘단계적 일상 회복'(위드 코로나·with covid 19, 코로나와 공존)’에 속도를 낸다. 방역 당국은 '위드 코로나‘ 도입을 위한 공청회일정을 오늘(29일) 발표한다.  
 
앞선 지난 27일 문재인 대통령은 27일 “단계적 일상 회복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추석 연휴 이후 확진자 증가 상황 안정화가 중요하다”며 “정부가 방역 대응에 총력을 기울여 달라”고 요청했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코로나19 일상회복위원회’를 꾸려 단계적 일상 회복 방안을 준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공청회 일정 발표는 이에 대한 후속 조치로 볼 수 있다.  
 
박향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이하 중수본) 방역총괄반장은 지난 28일 코로나19 정례브리핑에서 “10월 중 두 차례 정도의 공청회를 개최할 예정”이라며 “10월 첫 주에 한 차례, 10월 중순께 한 차례 열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각계 전문가와 이해 당사자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우리들의 (단계적) 일상 회복 방안을 수립하는 데 충분히 반영될 수 있는 절차를 거칠 것”이라고 덧붙였다.  
 
추석 연휴 이후 확진자가 3000명을 돌파하는 등 확산세가 잦아들지 않고 있지만, 정부는 단계적 일상회복을 위한 준비를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백신 접종률이 꾸준히 상승하고 있고 사망자나 위중증환자 등 다른 방역지표가 안정적으로 관리되고 있다는 판단에서다.  
 
 

드론·자율주행 셔틀버스 기술 어디까지 왔나… ETRI 성과 발표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오늘(29일) 온라인으로 개최하는 웨비나 (AI for Good 2021) 행사에서 AI 실행전략 목표 이행과 관련, 국제적 협력과 기술개발 전략을 제시하고 ETRI의 다양한 인공지능 융합 혁신기술에 대한 중장기 전략과 기술을 전시·발표한다.
 
국제전기통신연합(ITU)이 개최하는 이번 웨비나에서 ETRI는 인공지능 융합 기술에 대한 ‘ETRI 2035 중장기 전략’을 제시하고, 4개 핵심기술 개발 성과 발표 및 별도 기술전시를 진행한다.
 
ETRI는 4개 핵심기술 개발 성과로 ▶인공지능 기반 드론을 이용한 비대면 라스트 마일 배송 기술 ▶디지털 트윈 기반 지하 인프라 전주기 관리 기술 ▶분산 카메라 연동형 산불 감지 인공지능 기술 ▶인공지능 기반 비디오 감시 기술 등을 선보일 예정이다. 특히 온라인 전시회를 통해 ETRI가 개발한 운전석이 없는 자율주행 셔틀버스인 ‘오토비’를 소개할 계획이다.  
 
김명준 ETRI 원장은 “이번 행사를 통해 디지털 뉴딜 2.0 정책에 부합하는 인공지능에 대한 중장기 기술전략을 제시하고 다양한 인공지능기반 융합 혁신기술을 선보임에 따라 국내 개발 기술의 국제화에 앞장서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허인회 기자 heo.inhoe@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임영웅, "마음이 드릉드릉" 말 한마디 했다가 곤욕

2정부, '소부장 핵심 기술' 육성 위해 700억 투입

3NH농협카드 “NH페이로 해외QR결제하고 15% 즉시할인 받으세요”

4美 전기차 시장서 테슬라 점유율 '뚝뚝'...현대·기아 '쑥쑥'

5신한카드, ‘제1기 쏠트래블 대학생 해외 원정대’ 발대식 개최

6日 새 지폐 인물에 '일제강점기 침탈 장본인'...서경덕 "역사 수정하려는 꼼수"

7멀쩡한 사람을 성범죄자로 오인..."화성동탄경찰서장 파면하라"

8'기부의 왕' 워런 버핏, 자선단체에 7조원 기부

9최태원 "AI 경쟁력 강화하라"...SK, 2026년까지 80조 확보

실시간 뉴스

1임영웅, "마음이 드릉드릉" 말 한마디 했다가 곤욕

2정부, '소부장 핵심 기술' 육성 위해 700억 투입

3NH농협카드 “NH페이로 해외QR결제하고 15% 즉시할인 받으세요”

4美 전기차 시장서 테슬라 점유율 '뚝뚝'...현대·기아 '쑥쑥'

5신한카드, ‘제1기 쏠트래블 대학생 해외 원정대’ 발대식 개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