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EDEX 2021 '반도체 대전'서 기술 선보인 기업 50곳
2023년 차량용 반도체 시장 규모 510억 달러 규모 추정

"자율주행차 기술에 적용될 수 있어요." "차량용 레이더(Radar) 센서의 안정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7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제23회 '반도체대전(SEDEX 2021)'의 화두 중 하나는 '전장'이었다. 하만 인수 이후 전장사업에 뛰어든 삼성전자부터 국내 팹리스 스타트업까지, 참여한 기업들 중 상당수가 다양한 차량용 메모리 및 전력 반도체를 소개하느라 여념이 없었다.
차량용 반도체 시장에 대한 장밋빛 전망도 여기저기서 터져 나왔다. 차량용 주요 마이크로콘트롤유닛(MCU) 부족 등으로 올해 초 시작된 반도체 수급난이 하반기까지 해소되지 않고 있는 상황에서 자동차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 만큼 차량용 반도체 시장이 더욱 성장할 것이란 주장이다.
삼성전자, 차량용 이미지센서·인포테인먼트 칩 뽐내

참여한 기업 중 가장 주목받은 건 단연 '반도체 대장' 삼성전자였다. 삼성전자만 유일하게 전시장 맨 안쪽에 전시장이 따로 마련되기도 했다. 전시장 규모도 참여한 기업 중 가장 컸다. 삼성전자는 차세대 D램을 비롯한 메모리 반도체를 전시했고 파운드리의 미래 기술로 꼽는 GAA(게이트 올 어라운드) 공정 기반 웨이퍼도 소개했다.

차량용 이미지센서 '아이소셀 오토 4AC'는 이미지센서 시장 1위인 소니를 잡기 위해 삼성전자가 내놓은 야심작이다. 삼성전자 이미지센서가 자동차에 들어간 것은 이 제품이 처음이다.
차량용 메모리반도체 역시 전시됐다. 삼성전자가 소개한 '오토 SSD(솔리드스테이트드라이브)'는 속도가 2300MB/s, 최대 용량은 1TB에 이른다. 차량용 D램 '오토 LPDDR5'는 센서를 통해 감지한 빠른 데이터 전송으로 운전 안정성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수행한다. 현장에서 만난 삼성전자 관계자는 “해당 메모리는 자율주행에 활용되는 차량용 D램이며, 하이엔드형 스마트폰 모바일 D램보다 1.5배 속도가 향상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현장에 설치된 시뮬레이터에서는 도로나 마트 내 사람 혹은 물체를 인지하는 기술을 구현한 모습도 확인할 수 있었다. 서울로보틱스 관계자는 "라이다 센서 기술을 통해 누군가 빨간 불에 길을 건너는지 등을 포함해 도로 상황을 모니터링하는 일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이 밖에도 무선통신 및 네트워크 기술 등 관련 사업을 하는 로데슈바르즈 부스에서는 통신기술을 통해 자율주행차에 접목할 수 있는 제품들을 확인할 수 있었다. 로데슈바르즈 관계자는 "자동차 스마트키 등 차량에 적용될 수 있는 여러 기능이 통신과 연관이 있다며, 레이더 센서의 안정성을 확인할 수 있는 등 다양한 기술도 보유하고 있다"고 전했다.
"자동차가 미래 스마트폰…차량용 반도체 시장 지속 성장"

2019년 당시 자동차 반도체 시장 규모는 377억 달러로 전체 반도체 시장의 8%를 차지했다. 올해 시장 규모는 400억 달러를 넘어 2023년에는 510억 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전동화와 ADAS(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장착 확대로 관련 반도체 수요가 점차 늘어나면서 시장 성장 속도는 더욱더 빨라질 전망이다.
이날 전시와 함께 열린 ‘반도체시장 전망 세미나’에도 차량용 반도체의 중요성에 대한 이야기가 오갔다. 전문가들은 자동차 전동화 시대가 도래하고, 자율주행 시장이 커지면서 최첨단 반도체에 대한 수요가 높아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노근창 현대차증권 센터장은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 업체 입장에서 차량용 반도체는 다품종 소량생산 시스템이라 수익성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었다"면서 "하지만 자동차가 곧 스마트폰의 역할을 대체할 정도로 모든 일상의 '허브'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 자동차 기업을 수요처에서 배제하는 반도체 기업은 미래 성장이 어려울 것"이라며 "차량용 전력 반도체와 ADAS를 중심으로 차량용 반도체 시장이 지속 성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임수빈 기자 im.subin@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MAGAZINE
MAGAZINE
Klout
Klout
섹션 하이라이트
섹션 하이라이트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 모아보기
- 일간스포츠
- 이데일리
- 마켓in
- 팜이데일리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소프라노 조수미, 국기원 홍보대사 위촉…“태권도는 韓 자부심·알리는 데 힘 보탠다”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이데일리
이데일리
23억 사기당해 15평 거주…김상혁에 역술가 “총체적 난국” (’살림남’)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14배 폭등 끝 ‘급전직하’ 상지건설…장 마감후 대규모 CB 전환 공시(종합)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EU있는경제]투자만이 살 길…PE 규제 허물고 반등 노리는 英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필름형 '서복손' 성공 길 걷겠다"…CMG제약, '메조피' 美안착에 올인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