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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에도 끄덕 없다”…신세계 3분기 역대 최대 매출

3분기 매출 1조6671억·영업이익 1024억원
사상 첫 3분기 영업이익 1000억원 돌파
면세·까사 등 주요 연결 자회사 실적 개선

 
 
3분기 최대 실적을 기록한 신세계. [사진 신세계]
신세계가 3분기 역대 최고 매출액과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신세계에 따르면 신세계는 3분기 연결기준 매출액 1조6671억원과 영업이익 1024억원을 나타냈다. 이는 지난해 동기 대비 기준으로 매출액과 영업이익 각각 37.3%, 307.1% 상승한 수치다. 특히 영업이익은 3분기 사상 처음으로 1000억원을 달성한 것이다.  
 
신세계 주요 사업인 백화점 3분기 매출은 5096억원으로 지난해 동기 대비 15% 상승했다. 영업이익은 727억원으로 지난해 동기 대비 81.1% 늘어나며 3분기 사상 최대 실적을 냈다. 이는 지난 1, 2분기에 이어 해외패션(29.7%)과 명품(32.7%) 판매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올해 새로 오픈한 신세계백화점 역시 좋은 성적표를 냈다. 8월 선보인 대전신세계 Art&Science은 출점 두 달 만에 매출 목표 40%를 초과 달성했다.  
 
신세계 패션과 뷰티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신세계인터내셔날 상승세도 눈에 띈다. 신세계인터내셔날은 3분기 매출액 3502억원, 영업이익 141억원을 기록하며 지난해 동기 대비 매출액은 4.9% 상승하고 영업이익은 2배 이상 늘어났다. 해외패션(15.4%)과 수입 화장품(37.5%) 부문이 크게 상승하면서 높은 매출을 견인했다.  
 
지난 8월 대전시 유성구에 오픈한 신세계백화점. [중앙포토]

리빙·패션·뷰티 사업부터 면세 사업까지 실적 호조  

코로나19 여파로 신세계인터내셔날 온라인 사업 분야인 SI빌리지 역시 매출액이 껑충 뛰었다. SI빌리지는 지난해 동기 대비 38.9%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며 3분기 매출액 460억원을 나타냈다.  
 
신세계디에프는 매출 7969억원으로 지난해 동기 대비 82.3%가 올랐고, 영업이익은 229억원으로 지난해 적자에서 올해는 흑자로 전환했다. 지난해 9월부터 인천공항 면세점 임대료가 영업 요율 방식으로 전환되고, 2019년과 2020년에 선반영한 리스 회계 효과로 인해 회계상 비용이 줄어든 까닭이다.
 
신세계 리빙 브랜드 신세계 까사미아 매장. [사진 신세계까사]
신세계까사는 신규점 확장과 온라인 플랫폼 굳닷컴 운영으로 지난해 동기 대비 28.7% 상승한 매출액 602억원을 기록했다. 신규 출점, 온라인 사업 확대 등으로 인한 투자비 영향으로 영업이익은 11억원 적자를 기록했다. 하지만 이는 지난해 3분기 영업이익 20억원 적자에서 크게 줄어든 수치로 4분기 흑자 전환을 전망하고 있다. 3분기 기준으로 신세계까사 매장은 총 91개로 지난해 대비 8개가 더 생겼다.
 
센트럴시티도 호텔과 백화점 등 매출 증대에 따른 임대 수익 증가로 지난해 동기 대비 3.9% 올라간 매출 603억원을 나타내고, 영업이익은 103억원을 기록했다. 반면 센트럴시티는 호텔 오노마 신규 오픈에 따른 초기 비용 증가로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26.9% 감소했다.
 
신세계 관계자는 “오프라인 매장 혁신, 신규 점포의 성공적인 안착으로 이뤄낸 백화점의 외형 성장과 자회사의 실적 개선을 통해 3분기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며 “4분기에도 백화점 등 오프라인 본업 경쟁력 강화와 동시에 신세계디에프의 지속적인 실적 회복, SI, 신세계까사 등 자회사의 성장을 바탕으로 호실적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라예진 기자 rayejin@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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