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성장 온오프라인 유통‧물류 등 협력 강화

크라운엑스는 사업 경쟁력과 성장 잠재력 등을 인정받아 지난 5월 중국 알리바바 컨소시엄으로부터 총 4억 달러(약 4700억원)의 투자를 유치했다. 이번에 SK는 2018년 마산그룹 투자 때 획득한 전략적 파트너십에 따라 알리바바와 동일한 투자 조건으로 계약을 체결했다. 이 파트너십으로 SK는 지난 4월 윈커머스에 4억1000만 달러(약 4800억원)를 투자한 바 있다.
SK는 전략적 파트너십에 대해 “동남아의 경쟁력 있는 현지기업에 선제적으로 투자하고, 이를 바탕으로 성장하는 시장에서 추가 투자 기회를 만들어 내는 방식”이라고 말했다. 현지사회 및 파트너와 쌓은 신뢰에 SK 역량을 더해 새로운 시장을 만들어가는 전략이다.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강조해온 ‘글로벌 스토리’와 맞닿아 있는 전략이라는 게 SK 측의 설명이다.
MCH는 소스, 라면, 가정용 간편식 등 기존 사업군의 시장 지배력을 바탕으로 음료, 생활용품 등 새로 추진한 사업에서도 성공을 거둬 2018년 이후 매년 20% 이상의 매출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2300개에 달하는 편의점과 120여개의 슈퍼마켓을 보유한 윈커머스는 베트남 현대식 유통시장에서 50% 이상의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국면 속 소비 침체 상황에서도 올해 10% 이상의 매출 성장이 기대되는 회사다.
특히 윈커머스는 최근 알리바바의 동남아 전자 상거래 플랫폼인 라자다와 협력해 온라인 유통에 진출했다. 라자다의 약 2400만명의 고객을 비롯해 상품 추천과 검색 기술 등으로 온라인 거래액이 매월 40% 증가하면서 시장에 안착한 분위기다.
온라인 유통 비용 구조와 배송 시스템 등에서도 경쟁 우위를 확보한 것으로 전해진다. 온오프라인 공동 구매를 통해 규모의 경제를 갖췄고, 슈퍼마켓을 배송 거점으로 활용, 배송 비용은 줄이고 배송 속도는 높였다는 평가다. 동남아 1위 모빌리티 기업인 그랩과 제휴해 최대 4시간 내 배송 가능한 시스템도 구축한 상태다.
윈커머스의 온라인 사업은 코로나19 이후 증가한 비대면 수요 등으로 더욱 성장할 것이란 기대감이 많다. 글로벌 컨설팅 업체 베인앤컴퍼니에 따르면 베트남 온라인 식료품 유통시장은 2024년까지 45%의 연평균 성장률(CAGR)을 기록할 전망이다.
박원철 SK동남아투자법인 대표는 이날 화상으로 진행된 투자 계약 체결식에서 “마산그룹은 베트남 시장에서 성공을 위한 최적의 파트너”라며 ”SK는 금번 투자를 통해 성장하는 베트남 유통시장에서 큰 결실을 맺고자 한다”고 말했다.
대니 레 마산그룹 최고경영자(CEO)는 “이번 투자로 크라운엑스의 성장 가능성을 글로벌 파트너들에게 다시 한 번 인정받았다”며 “앞으로 SK와 함께 베트남 시장을 선도하는 소비자 플랫폼 모델을 만들어 갈 것”이라고 했다.
이창훈 기자 lee.changhun@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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