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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S 2022] ‘최대 전시관’ 마련한 삼성전자 “맞춤형 솔루션으로 고객경험 연결”

로봇이 가사·이동 돕고, AI 아바타가 디지털-현실 경계 허물어
NFT 결제 플랫폼 등 최신 트렌드 기술 선보여

 
 
CES 2022가 열리는 미국 라스베이거스 컨벤션 센터의 삼성전자 전시관에서 삼성전자 모델이 16m와 8m에 달하는 2개의 LED 사이니지 월을 이용한 '쇼윈도(Show Window)' 콘셉트의 미디어 월을 선보이고 있다. [사진 삼성전자]
삼성전자가 오는 5~7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전자 전시회 'CES 2022'에서 참가업체 중 가장 넓은 규모의 전시관을 마련한다. 삼성전자는 전시관에서 혁신 기술을 바탕으로 한 사용자 맞춤형 솔루션을 구현하고 더 나아가 고객경험을 연결하는 미래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하겠다는 방침이다.
 

TV-가전-모바일 유기적 연결

삼성의 이번 전시 테마를 단적으로 드러내는 건 부스 초입에 마련된 '팀삼성(Team Samsung)'존이다. 팀삼성은 삼성전자가 AIㆍIoT 기술을 기반으로 TV, 가전에서 모바일 제품까지 다양한 기기를 스마트싱스(SmartThings)로 연결해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하나의 팀처럼 유기적인 경험을 제공한다는 개념이다.
 
이번에 마련된 팀삼성 존에선 스마트 TV의 'IoT 허브' 기능과, 사용자의 선호도와 냉장고에 있는 식자재를 분석해 최적의 레시피를 추천해주고 조리기기와 연결해 주는 '스마트싱스 쿠킹', 전력 사용량을 분석해 에너지 절약 계획을 세워주는 '스마트싱스 에너지' 등을 선보인다.
 
삼성전자는 세계 최초의 NFT(대체 불가능한 토큰) 결제를 위한 플랫폼도 이번에 선보인다. 새롭게 개편된 '스마트 허브'에 탑재된 NFT 플랫폼은 NFT 콘텐트를 구매하고 편하게 감상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NFT 플랫폼은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혁신성을 인정받아 'CES 최고혁신상'을 수상했다.
 
CES 2022가 열리는 미국 라스베이거스 컨벤션 센터의 삼성전자 전시관에서 삼성전자 모델이 인터랙션 로봇인 '삼성 봇 아이(Samsung Bot i, 왼쪽)'와 'AI 아바타', 가사 보조 로봇인 '삼성 봇 핸디(Samsung Bot Handy)'를 선보이고 있다. [사진 삼성전자]
삼성은 CES 2022에서 ‘사용자 맞춤형 미래 홈’을 제안하며 독자적인 AI 기술을 기반으로 한 'AI 아바타'와 새로운 '삼성 봇'을 선보인다. 이를 통해 개인의 경험이 디지털과 현실 세계 간 경계 없이 연결되는 경험을 선사한다는 계획이다.
 
AI 아바타는 언제 어디서나 사용자가 필요한 일을 대신해주는 개념의 라이프 어시스턴트(Life Assistant)다. 집을 하나의 메타버스와 같은 디지털 세계로 형상화해, 현실 세계에서의 고객 위치를 초광대역통신 위치 인식 기술로 파악해 가장 가까이에 있는 스마트 기기를 통해 고객과 상호 연결되도록 한다. 온디바이스(On-Device) 대화 인식, 초광대역통신 위치 인식, IoT 가전 제어 기능 등을 갖고 있단 게 삼성전자 측의 설명이다.
 
삼성 봇은 두 가지가 전시된다. 인터랙션 로봇인 '삼성 봇 아이(Samsung Bot i)'와 가사 보조 로봇인 '삼성 봇 핸디(Samsung Bot Handy)'로 사용자의 영상 회의를 준비해주거나 저녁 식사를 위한 테이블 세팅을 해주는 등의 시나리오를 선보인다. 삼성 봇 아이는 이번 CES에서 처음으로 공개하는 로봇으로, 사용자 곁에서 함께 이동하며 보조하는 기능과 원격지에서 사용자가 로봇을 제어할 수 있는 텔레프레즌스(Telepresence) 기능을 탑재했다.
 

AR, 삼성헬스 통해 운전자 경험 혁신

삼성전자는 이번 CES에서 운전자의 경험 혁신 기술도 선보인다. 삼성전자의 ITㆍ가전기술과 하만의 전장 기술을 접목해 운전자와 탑승자가 가까운 미래에 경험할 수 있는 안전하고 즐거운 차량 내 운전 경험에 대한 시나리오를 제안할 예정이다.  
 
AR(증강현실) 기반으로 운전자를 방해하지 않으면서도 운전정보, 내비게이션, 도로상황, 위험상황 등의 꼭 필요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고, 차량 내부의 카메라를 갤럭시 폰과 갤럭시 워치의 '삼성헬스' 서비스에 연동하는 등의 내용이 전시된다.
 
이와 별도로 삼성전자는 스타트업 전시관인 유레카파크에 C랩(C-Lab) 전시장을 마련할 예정이다. C랩 전시장에는 임직원 대상 사내 벤처 프로그램인 'C랩 인사이드'의 우수 과제 4개와 사외 스타트업 대상 프로그램인 'C랩 아웃사이드'를 통해 육성한 스타트업 9곳을 함께 전시해 AI, 헬스케어, 메타버스 등 최근 트렌드를 반영한 기술을 선보인다.

최윤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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