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친중행보’ 테슬라, 인권탄압 논란 中 신장에 대리점 열어

지난해 말 우루무치 대리점 개설…차량 생산 절반 중국 내 생산 추정

 
 
2019년 1월 7일 중국 상하이 린강에서 열린 테슬라 공장 착공식에 참석한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 [로이터=연합뉴스]
 
미국 전기차회사 테슬라가 소수민족 인권 탄압 의혹을 받는 중국 신장 위구르족 자치구 우루무치에 첫 자동차 대리점을 개설했다.
 
테슬라는 지난해 12월 31일 중국 소셜미디어인 웨이보 회사 계정에 “우루무치에 테슬라센터가 공식 오픈했다”며 “우리는 2021년 마지막 날 신장에서 만났다. 2022년 신장에서 전기차 여정을 함께 시작하자”라는 게시물을 게시했다.
 
이 게시물에는 개소식 행사와 전통 사자탈을 쓰고 춤을 추는 기념공연자들의 모습을 담은 사진 여러 장이 함께 올라왔다. 이번 대리점 개설로 테슬라는 중국 본토와 홍콩, 마카오 등 30개 지역에 대리점을 운영하게 됐다.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은 3일(현지시간) 우루무치 대리점 개설로 테슬라가 서구 기업을 곤란하게 만든 신장 위구르 인권탄압 논란에 뛰어들게 됐다고 보도했다. 중국은 이 지역의 위구르족 등 이슬람교를 믿는 소수민족 100만명을 강제수용소에 가두고 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이에 미국은 올해 베이징 올림픽과 패럴림픽에 정부 대표를 일절 파견하지 않겠다는 보이콧 결정을 내렸다. 지난달 23일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신장에서 생산된 상품의 수입을 원칙적으로 금지하는 법안에 서명하기도 했다.
 
그러나 테슬라 CEO인 일론 머스크는 미·중 무역갈등이 본격화한 2018년에 상하이에 첫 해외 생산기지를 짓는 대규모 투자를 결정했고, 이후 중국 당국의 전폭적 지원을 받으며 상하이 공장을 초고속으로 짓고 2020년부터 양산에 들어갔다.
 
미·중 간 갈등에도 테슬라는 중국 내 사업 비중이 높다. 스위스 투자은행인 크레디트스위스에 따르면 테슬라가 지난해 생산한 전체 차량 93만6000여대 가운데 절반 이상이 중국 상하이 공장에서 만들어졌을 것으로 추정된다. 테슬라는 중국 내 생산시설을 100% 소유한 첫 외국 자동차 제조사이기도 하다.

강필수 기자 kang.pilsoo@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 日 기시다 “인태·글로벌 과제 대처 위해 양국 공조 긴밀화”

2尹, ‘中 2인자’ 中리창 만나 “서로 존중하며 공동이익 희망”

3 윤 대통령 “한중, 양자 뿐만 아니라 국제사회 평화·번영에 긴밀히 협력”

4집값 상승장 오나…강남·서초·용산 아파트, 전고점 98~99% 수준으로 회복

5경북 고령군, K-Festival 2024 서비스 부문 대상 수상

6금융권 불합리한 PF수수료 적발…금감원 “관행 개선 추진”

7 대통령실 “연금개혁 3일 만에 대타협 어려워…22대 국회서 논의”

8 의협, 30일 전국 6개 지역서 촛불집회...“한국의료 사망선고의 날”

9천정부지 치솟는 코코아 값에...초콜릿·빼빼로 가격도 오른다

실시간 뉴스

1 日 기시다 “인태·글로벌 과제 대처 위해 양국 공조 긴밀화”

2尹, ‘中 2인자’ 中리창 만나 “서로 존중하며 공동이익 희망”

3 윤 대통령 “한중, 양자 뿐만 아니라 국제사회 평화·번영에 긴밀히 협력”

4집값 상승장 오나…강남·서초·용산 아파트, 전고점 98~99% 수준으로 회복

5경북 고령군, K-Festival 2024 서비스 부문 대상 수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