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CES 2022 현장에서]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모든 사물에 대한 이동성 한계 없앤다”
- 현대차, MoT부터 ‘메타모빌리티’까지 아우르는 로보틱스 비전 공개
정의선 로봇개 스팟과 함께 등장…“로봇은 우리에게 꿈, 지금은 현실”
현대차가 그리는 청사진 ‘메타 모빌리티’…로보틱스 통해 메타버스까지 이동 범위 확장

현대자동차(이하 현대차)가 그리는 로보틱스의 미래를 한마디로 정의하면 모빌리티의 한계가 사라진 세상이다. 이동할 수 있는 사물의 정의도, 이동할 수 있는 영역의 경계도 사라졌다. 모든 사물에 이동성을 부여하는 ‘모빌리티 오브 띵스(MoT)’와 가상공간까지 이동성을 확대한 ‘메타모빌리티’를 통해서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은 4일 미국 라스베이거스 만달라이베이 호텔에서 열린 미디어데이에서 이 같은 내용을 발표했다. 정 회장은 보스턴다이내믹스가 개발한 로봇개 '스팟'과 함께 등장해 박수를 받았다. 정 회장은 "로봇은 우리에게 꿈이었고 만화 속에서 외계 생명체로부터 우리를 보호해주는 존재였다면 지금은 현실이 됐다"며 로보틱스 비전의 포문을 열었다.

올해는 특정 모빌리티 플랫폼이 아니라 '로보틱스'에 초점을 맞췄다. 로보틱스는 미래 현대차그룹 사업의 20%를 차지하게 될 핵심이다. 정 회장은 "현대차의 미래 사업 50%는 자동차, 30%는 UAM, 20%는 로보틱스가 될 것"이라고 선언한 이후 신사업에 과감한 투자를 단행해왔다. 정 회장은 취임 후 첫 대규모 인수합병(M&A)으로 로보틱스를 택했다. 현대차는 지난해 세계적 로봇 기업 보스톤 다이내믹스를 인수 완료하며 로보틱스 분야의 핵심주자로 거듭났다.

신기술 적용한 바퀴만 붙이면 모든 사물이 모빌리티
PnD 모듈은 어떤 사물이든 결합해 사물에 이동성을 부여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결합하는 기기에 따라 그 크기와 개수를 자유자재로 조절할 수 있어 MoT 시대의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모듈이 계속 회전해도 내부 전선이 꼬이지 않는 '스티어링 액추에이터(Steering Actuator)' 기술이 적용돼 360° 회전은 물론, 피겨 스케이팅을 하는 것 같은 자유로운 움직임이 가능하다.
VR 글라스 대신 '자동차'로 메타버스 접속

현대차는 마이크로소프트 등 다양한 파트너들과의 협력을 통해 이 같은 스마트팩토리 구상을 현실화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이 날 연사로 나선 울리히 오만 마이크로소프트 클라우드&AI 부문 부사장도 이와 같은 스마트팩토리 구상안을 발표하기도 했다.
현대차는 향후 이 로봇의 대리 경험을 사용자가 직접 느끼는 것도 가능할 것으로 예측한다. 로봇이 수집하는 후각, 촉각 등 다양한 감각 데이터가 사용자에게 그대로 전달돼 사용자가 마치 실제 현장에 있는 듯한 몰입감과 만족감을 느낄 수 있다.
이 날 간담회에는 마크 레이버트 보스턴다이내믹스 회장도 참석했다. 보스턴다이내믹스는 지난해부터 현대차와 자율주행·물류분야에서 본격적인 협업에 나서고 있다. 로봇개, 물류로봇, 휴머노이드(인간형) 로봇 등을 활용해 생산시설 점검 및 보안, 창고 작업, 모빌리티 등 다양한 협업 기회를 모색한다는 계획이다.

정의선 회장은 "로보틱스를 기반으로 미래 모빌리티 솔루션을 '메타모빌리티'로 확장할 것이며, 이를 위해 한계 없는 도전을 이어가겠다"며 "현대차의 로보틱스 비전이 인류의 무한한 이동과 진보를 가능하게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라스베이거스(미국)=김영은 기자 kim.yeongeun@joongang.co.kr
김영은 기자 kim.yeongeun@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MAGAZINE
MAGAZINE
Klout
Klout
섹션 하이라이트
섹션 하이라이트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 모아보기
- 일간스포츠
- 이데일리
- 마켓in
- 팜이데일리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소프라노 조수미, 국기원 홍보대사 위촉…“태권도는 韓 자부심·알리는 데 힘 보탠다”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이데일리
이데일리
23억 사기당해 15평 거주…김상혁에 역술가 “총체적 난국” (’살림남’)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14배 폭등 끝 ‘급전직하’ 상지건설…장 마감후 대규모 CB 전환 공시(종합)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EU있는경제]투자만이 살 길…PE 규제 허물고 반등 노리는 英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필름형 '서복손' 성공 길 걷겠다"…CMG제약, '메조피' 美안착에 올인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