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일반
[CES 2022 결산] CES 흔든 CEO '말말말'…"10년간 CES 중 가장 썰렁"
-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로보틱스' 전면에 내세우며 대중화 전망
한종희 삼성전자 부회장, DX부문장으로서 첫 소감 밝혀
박정호 SK스퀘어 부회장, 퀄컴 만나 협업 논의

"매일 스마트폰을 들고 다니는 것처럼, 사람들이 스팟(로봇 개)을 데리고 다니는 날이 올 것이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은 5대 그룹 회장 중 유일하게 CES에 참여했다. 구글, GM 등 미국 빅테크 기업이 오프라인 불참 선언을 하거나 국내 대기업 CEO들이 미국행을 취소한 것과 대비된다. 정 회장은 CES 2022에서 로보틱스가 일상에 가까워지고 있다며 "인간 삶에 기여하기 위해 로보틱스 기술에 투자하고 있다"고 말했다.
"세트부문이 10년 넘게 나눠져 있다가 큰 변화의 시기에 DX 부문장을 맡게 됐다"
한종희 삼성전자 DX부문장(부회장)은 CES 2022를 통해 글로벌 무대에 데뷔했다. 한 부회장은 CES 2022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DX 부문장으로서의 첫 소감을 밝혔다.
그는 "세트부문이 10년 넘게 나뉘어 있다가 큰 변화의 시기에 DX 부문장을 맡게 됐다"며 "DX(Device Experience·기기 경험)라는 조직 이름에 걸맞게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경험을 만들어 주겠다는 것이 삼성전자의 의지"라고 밝혔다. 삼성전자가 스마트폰과 가전 조직을 통합한 이유는 바로 IoT와 AI를 통한 '연결성'을 높이기 위해서다. 스마트폰과 모든 가전을 연결해 사용자 경험을 높이고 맞춤형 제품을 가전부터 모바일, IoT 기기까지 확장해 삼성 생태계를 강화하겠다는 구상이다.
"지난 10년간 온 CES 중 가장 썰렁한 분위기지만 ‘ICT 인사이트’가 멈춘 건 아니다"
박 부회장은 "지난 10년간 온 CES 중 가장 썰렁한 분위기지만 'ICT 인사이트'가 멈춘 건 아니다"라며 "개별 미팅 차원에서 많은 움직임이 있었다"고 했다. 특히 개막 첫날 크리스티아노 아몬 퀄컴 CEO와 만난 것과 관련해선 "퀄컴이 나아가고 싶어 하는 새로운 분야, 차량이나 오큘러스(VR기기) 같은 단말 칩 시장 개척을 함께 했으면 좋겠다는 말을 들었다"며 "퀄컴도 AI 가속기 개발을 하고 있어 AI 칩에 관해서도 얘기 많이 나눴다"고 설명했다.

"과거에는 미래에 대한 준비가 사치라고 느꼈지만 오늘은 우리가 미래를 얘기한다"
정 대표는 이날 단순히 조선회사가 아니라 미래 개척자로 거듭나겠다는 청사진도 밝혔다. 그는 "단순히 덩치만 큰 회사가 아닌 기술적으로 가장 앞서있는 종합중공업그룹으로 진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폴더블폰도 개발 후 6년 걸렸다. '넥스트 폴더블폰'은 최적 시점에 출시하겠다"
노 사장은 몇년 째 점유율 1%를 넘기지 못하고 있는 중국 시장에 대해서도 다양한 고민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중국 혁신팀을 만들며 여러 가지를 고민하고 있다"며 "중국은 굉장히 어려운 시장이고 특수화된 시스템이 있기에 조급해하기보단 차근차근 개선하겠다"고 했다.
"이 로봇들은 오늘과 내일, 미래다"
레이버트 회장은 보스턴 다이내믹스의 대표 로봇 3종을 소개하며 "우리는 이 로봇들을 오늘과 내일, 미래라고 부르고 있다"고 소개했다. 오늘의 로봇은 로봇개 '스팟'이다. 스팟은 이미 다양한 산업현장에 투입돼 인간을 돕는 작업을 하고 있다. 레이버트 회장이 '내일의 로봇'이라고 소개한 '스트레치'는 물류 산업에 적용해 적재하거나 이동시킬 때 적합하다. 실제로 스트레치는 5000억개의 물류를 다룰 수 있고 내년에는 대량으로 상용화될 예정이다. 미래의 로봇 '아틀라스'는 사람처럼 두 팔, 두 다리를 갖고 있다. 사람 두뇌에 해당하는 비전 스캐너, 비주얼 센서를 가져 여러 가지 다양한 플랫폼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만들었다.
김영은 기자 kim.yeongeun@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MAGAZINE
MAGAZINE
Klout
Klout
섹션 하이라이트
섹션 하이라이트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 모아보기
- 일간스포츠
- 이데일리
- 마켓in
- 팜이데일리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충청서 압승 거둔 이재명…득표율 88.15%(종합)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어머니, 아버지 저 장가갑니다”…‘결혼’ 김종민 끝내 눈물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충청서 압승 거둔 이재명…득표율 88.15%(종합)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EU있는경제]투자만이 살 길…PE 규제 허물고 반등 노리는 英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동물실험 폐지 명암] 투심 쏠린 토모큐브, 빅파마가 주목하는 까닭①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