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통신-유통·제조-금융-CB-메타버스-공공 등 이종업종 보유 데이터 융합 분석
상반기 중 가명처리 완료…가명결합·프라이버시 강화기술로 데이터 결합상품 출시

데이터댐이란 수자원을 모아 산업과 생활에 활용하는 댐처럼 빅데이터를 수집·가공해 여러 산업군에서 활용하기 위한 인프라다. 이종 산업간 경계를 허물어 데이터의 활용도를 높이고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게 목적이다.
민간주도 데이터 융합기구인 ‘디지털라이프 데이터댐’에는 ▶통신(LG유플러스) ▶은행(NH농협은행) ▶금융(KB국민카드·롯데카드·하나카드) ▶신용평가(NICE평가정보) ▶유통·제조(LG전자) ▶메타버스(바이브컴퍼니) ▶공공(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경찰대학) ▶정보보호기술(크립토랩) ▶빅데이터컨설팅(NICE지니데이타) 등 12개 기관·사업자가 참여하고 있다.
디지털라이프 데이터댐을 통해 참여사는 온∙오프라인과 메타버스 등 다양한 업종간 데이터를 결합하고 이를 통해 고객분석, 마케팅 전략 모델, ESG지수 등 다양한 상품을 출시할 예정이다. 디지털라이프 데이터댐은 올해 상반기 내 데이터 활용 항목에 대한 협의를 완료하고 데이터 가명처리를 완료할 계획이다.
참여사들은 ‘코로나 이후 진행이 가속화된 각종 사회현상에 대한 이해’, ‘나노사회 소비현상에 기반한 진화된 고객전략수립’ 등 다양한 가명결합기반 공동연구를 수행하고 연내 실제 사업에 적용할 예정이다. 아울러 대상 데이터의 안전한 활용을 위해 ‘재현데이터’, ’동형암호’등 정보보호 기술에 대한 공동연구도 수행하게 된다.
LG유플러스는 서비스 가입상품과 기종, IPTV 시청데이터, 실내외 이동 정보 등을 데이터댐에 제공할 예정이다. 사무국인 NICE지니데이타는 프라이버시 보호기술을 기반으로 신뢰중심의 안전한 데이터 결합을 지원하며 데이터 사업으로 축적된 활용 노하우를 바탕으로 분석 및 컨설팅의 업무를 수행한다.
전경혜 LG유플러스 데이터사업추진담당 상무는 “LG유플러스는 가명데이터를 통한 새로운 상품, 서비스를 출시할 수 있는 디지털라이프 데이터댐에 적극 참여해 고객 일상의 변화를 주도하는 디지털혁신기업으로 발돋움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원태영 기자 won.taeyoung@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갓 잡은 갈치를 입속에... 현대판 ‘나는 자연인이다’ 준아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11/21/isp20251121000010.400.0.jpg)
![딱 1분… 숏폼 드라마계 다크호스 ‘야자캠프’를 아시나요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11/09/isp20251109000035.400.0.jpg)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속보]`미공개 정보 이용` LG家 장녀 부부, 징역형 구형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일간스포츠
[단독] 침묵 깬 박나래 “절차에 맡기겠다”…전 매니저들과 법적 공방 본격 예고 [종합]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한강서 사업하려면 한강버스에 협조하라?[only 이데일리]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국민연금 외환시장 역할론 시험대...새 이사장 첫 회의서 환율대응 논의[마켓인]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심운섭 그래피 대표 “글로벌서 러브콜 쇄도…내년 수익개선 본격화”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