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무협, 5가지 키워드 제시…공동부유·신형소비도 주목

중국 정부가 올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방역체제를 엄격하게 유지하는 한편 소비시장을 활성화하기 위해 다양한 정책을 펼 전망이어서 이에 대비해야 한다는 것이다.
한국무역협회 상하이지부가 14일 발간한 ‘2022년 중국 소비시장을 읽는 5가지 키워드, 5C’는 ▶공동부유(Common Prosperity), ▶탄소중립(Carbon Neutral), ▶신형 소비(New Consumption), ▶비대면 서비스(Contact-Free Service), ▶중국형 메타버스(China’s Metaverse) 등을 주목하라고 전했다.
공동부유는 부의 재분배, 저소득층 복지 향상을 통한 내수 소비시장 확대를 도모하려는 기조다. 중국은 이와 관련해 도시화율 가속화, 중산층 확대, 저소득층 기본소비 보장, 공공서비스 확충 등의 정책을 발표할 예정이다.
2020년 9월 시진핑 주석이 선언한 ‘2030년 탄소피크, 2060년 탄소중립’목표에 따라 신에너지 자동차, 친환경 브랜드, 재활용 소비 등도 가속화될 전망이다.
단순 온라인 판매가 아닌 개별 소비자 취향 및 편의사항에 맞춘 쇼트클립라이브커머스, 소비자와 제조상이 직접 제품을 사고파는 C2M(Customer to Manufacturer) 플랫폼 소비, Z세대의 명품 및 애국소비 등 새로운 유형의 소비도 등장하고 있다.
이 밖에 현실 세계와 가상세계를 융합하는 소비환경으로 메타버스 시장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보고서는 중국 정부가 메타버스 관련 하드웨어 분야 발전에 초점을 맞출 것으로 예상하면서도 메타버스 생태계의 핵심인 가상화폐 활용 및 이용시간 등을 규제할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타 국가들과는 다른 중국만의 메타버스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을 것이라고 전했다.
신선영 무역협회 상하이지부장은 “5대 키워드 관련 산업에서 다양한 변화와 함께 새로운 진출 기회가 예상되는 만큼 우리 기업들이 시장을 선점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병희 기자 yi.byeonghee@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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