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극전사 활약 뒤 든든한 후원” 동계올림픽에 91개 기업 418억원 지원
전경련,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 관련 기업 후원 현황 조사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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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에서 선전하고 있는 국가대표 선수단을 위해 기업들이 400억원 이상의 후원을 해온 것으로 나타났다.
16일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은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 출전 종목별 연맹 및 협회와 관련 단체를 통해 기업의 후원 현황을 조사한 결과 이같이 파악됐다고 발표했다.
전경련 조사에 따르면 2018년부터 지난해까지 4년간 동계올림픽 15개 종목에 91개 기업이 총 417억5200만원 상당의 현금 및 현물 지원을 제공한 것으로 집계됐다.
전경련 관계자는 “대한빙상경기연맹의 경우 경영 공시된 3년치(2018∼2020년)만 합산한 것으로 2021년을 제외했기 때문에 실제 후원 금액은 420억원을 웃돌 것으로 추산된다”고 전했다.
기업별로 보면, 노스페이스(영원아웃도어)는 페트병 등 리사이클링 소재를 활용한 친환경 기술로 선수단복을 제작했다. 롯데는 지난해 6월 이상호 스노보드 선수 등을 초청해 롯데월드타워 전망대에 설치한 541m 높이의 ‘스카이브릿지’ 고공 체험 이벤트를 진행하기도 했다.
한진관광은 우리 선수단과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안전한 수송과 출입국 등을 지원한다. 마스크 전문 제조기업인 폴메이드는 선수단 안전을 위해 마스크 100만 장 등을 지원한다.
기업들은 메타버스 기술을 적극 활용해 동계올림픽 지원에 나서고 있다. 네이버는 자체 메타버스 플랫폼인 제페토월드에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 테마로 스키점프 맵을 구현했다. 가상공간에서 국가대표 선수복을 입어보고 직접 경기를 하거나 국가대표 선수들을 응원하며 올림픽을 간접 체험할 수 있다.
대한체육회는 팀코리아 선수들의 대체불가토큰(NFT)을 발행했다. NFT를 통해 디지털 콘텐트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이를 체육진흥사업 재원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김봉만 전경련 국제본부장은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좋은 성적을 내고 있는 우리 선수단의 선전에는 그들의 지원을 이어온 기업들의 노력이 숨어 있다”고 평가했다.
임수빈 기자 im.subin@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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