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일반
“영등포 상권, 명품으로 잡아라”…더현대서울 vs 신세계 타임스퀘어점
- 더현대서울 7월 중으로 디올 입점
신세계 타임스퀘어점 셀린·로에베 오픈 예정
‘명품’이 실적 견인 핵심 카테고리라는 분석 높아

20일 업계에 따르면 여의도 더현대서울에 프랑스 명품 브랜드 ‘크리스챤 디올’이 7월 중 문을 열 예정이다. 지난해 9월부터 10월까지 국내 첫 ‘레이디 디올’ 팝업스토어를 선보인 데 이어 올해 정식 매장을 입점시키는 것이다.
디올은 세계 3대 명품 브랜드라 불리는 ‘에루샤(에르메스·루이비통·샤넬)’에 포함되진 않지만 최근 레이디백·새들백이 인기를 끌며 에루샤 다음으로 실적이 높은 브랜드다. 2020년 디올 매출은 전년 대비 76% 늘었고 영업익은 137% 급증했다.
유통업계는 3대 명품 브랜드를 유치하지 못한 더현대서울이 디올 입점으로 성장 가능성을 재평가받을 수 있을 것이라 보고 있다. 지난해 8000억원 이상의 깜짝 매출을 거둔 데 이어 올해는 디올 유치로 ‘1조 클럽’에 충분히 가입할 수 있다고 분석하고 있다.
영등포 상권을 놓고 더현대서울과 경쟁하고 있는 신세계백화점 타임스퀘어점은 상반기 중 스페인 명품 브랜드 ‘로에베’와 프랑스 명품 브랜드 ‘셀린’ 등을 입점시킬 예정이다. 현재 ‘루이비통’과 ‘롤렉스’가 입점돼 있고 지난해 5900억원에 달하는 매출을 기록했다. 신세계백화점 타임스퀘어점은 더현대서울 개점 직전에 루이비통 매장을 확장 오픈하는 등 명품 경쟁력을 키우는데 공을 들여왔다.
백화점이 명품 브랜드 유치에 적극적으로 나서는 이유는 매출 확대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업계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백화점 3사의 명품 매출이 해마다 두 자릿수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지난해 롯데, 신세계, 현대의 명품 매출 신장률은 각각 32.8%, 46.9%, 38%였다. 국내 명품 시장도 성장세를 지속하고 있다. 시장조사 업체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20년 국내 명품 시장 규모는 2019년보다 4.6% 증가했다.
업계 관계자는 “국내 명품 시장은 지난해에도 사상 최대 실적을 경신했을 것으로 추정된다”며 “식지 않는 인기에 에루샤를 포함한 대부분의 명품 브랜드가 가격 인상을 한 해에 수차례씩 단행하고 있어 시장은 점점 더 커질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김채영 기자 kim.chaeyoung1@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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