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시 실태조사 결과 발표, 승객 골라 태우기 의심할 수 있는 정황

총 84대를 호출한 결과 ‘평일 밤시간대에 도심에서 비도심으로 가는 단거리’ 통행의 호출 성공률이 23%로 가장 낮았다. 같은 조건에서 장거리를 이동하는 경우엔 호출 성공률이 54%로 2배 이상 차이가 났다.
표본은 ▶장거리(10km 이상)‧단거리(3km 이내) ▶평일‧주말 ▶도심‧비도심 ▶아침‧저녁‧밤 시간대로 구분했다. 서울시는 택시 승객이 많은 평일 밤 시간대에 장거리 승객일수록 호출 성공률이 높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서울시는 이를 두고 "카카오택시가 승객 목적지를 기사에게 제공하는 것이 골라태우기와 관련이 있다고 의심이 가는 대목"이라고 밝혔다.
서울시가 카카오택시로 일반택시를 호출해 배차 성공된 건을 분석한 결과, 장거리(81.8%)보다는 단거리(66.4%), 주말(88.1%)보다는 평일(63.3%), 아침(79.0%)‧저녁(83.2%)보다는 밤시간대(58.6%)일수록 호출 성공률이 낮았다. 목적지 별로는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실태조사를 자문한 권용주 국민대 자동차운송디자인학과 교수는 "장거리 호출 성공률이 높고 단거리는 낮은 점, 밤시간대 호출 성공률이 낮고 배차실패횟수도 타 시간대보다 높은 점을 고려할 때 목적지를 보고 골라 태운다고 볼 수 있다"고 분석했다.
서울시는 이번 실태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서울시, 카카오모빌리티, 정부 등 주체별 개선방안을 마련해 추진한다. 우선 시는 호출 성공률이 가장 낮아 택시잡기가 어려운 평일 밤시간대의 경우 택시 부족 요인도 있는 만큼, 택시 공급 확대를 위해 부제해제, 전기택시 보급확대 등 시 차원의 다양한 대책을 검토하여 추진할 계획이다.
카카오택시 측에는 승객의 목적지를 구체적인 위치가 아닌 자치구 단위까지만 포괄적으로 표출하고 장기적으로는 목적지를 미표기하는 내용의 단계적 개선방안을 올해 초 요청했다.
김영은 기자 kim.yeongeun@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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