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 UP l 조계현 카카오게임즈 대표] 사상 첫 연매출 1조원 돌파…‘비욘드 게임’ 도전장
‘오딘’ 대만 진출 준비…화제작 ‘우마무스메 프리티 더비’ 올해 국내시장 출시
“비욘드 게임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 보다 강화해 나갈 것”
카카오게임즈는 지난해 연간 매출 1조원을 돌파하며 창사 이래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이번 호실적은 신작 ‘오딘’ 흥행의 영향이 컸다. 조계현 카카오게임즈 대표의 선구안이 빛을 발했다는 평가다.
카카오게임즈는 연결 기준 지난해 매출 1조125억원, 영업이익 1143억원, 당기 순이익 5203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대비 매출은 104%, 영업이익은 72% 증가했고 순이익은 무려 671% 늘었다.
지난해 연간 실적은 기존 모바일 및 PC온라인 게임의 안정된 매출을 기반으로, 신작 ‘오딘’의 출시 성과와 비게임 부문의 기타 매출 성과가 더해져 창사 이래 최대 매출 및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카카오게임즈는 올해 ‘카카오게임즈 시즌2’의 본격화에 따라, 10종 이상의 신작 게임을 국내외 시장에 출시하고 ‘비욘드 게임(Beyond Game)’ 프로젝트들을 순차적으로 선보일 계획이다.
먼저 대작 MMORPG 오딘의 상반기 대만 시장 진출을 비롯해 화제작 ‘우마무스메 프리티 더비’의 국내 출시를 준비 중이다. 아울러 PC온라인 생존게임 ‘디스테라’, 모바일 횡스크롤 게임 ‘가디스 오더’, 모바일 수집형 RPG ‘에버소울’ 및 엑스엘게임즈의 신작과 프로젝트 ‘아레스(가칭)’ 등 다양한 장르의 게임을 국내 및 글로벌 시장에 출시할 예정이다.
또 보라네트워크를 통해 리뉴얼된 블록체인 프로젝트 ‘BORA(보라) 2.0’으로 새로운 사업 영역을 확대한다. 보라네트워크는 글로벌 영역의 블록체인 플랫폼사로서 ‘게임’, ‘스포츠’, ‘엔터테인먼트’ 등 다양한 콘텐트 서비스를 선보이며 국내외 거버넌스 카운슬과의 협력을 통해 ‘BORA 2.0’ 생태계 환경을 확장시킬 계획이다.
조계현 대표는 “2022년에는 게임 영역에서 카카오게임즈만의 강점으로 국내외 이용자들의 눈길을 사로잡을 다양한 장르의 게임을 단계적으로 공개할 계획”이라며 “비욘드 게임 영역에서는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 나가며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보다 강화해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원태영 기자 won.taeyoung@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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