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4일 오전 11시 10분~12시 30분, 뱅킹 서비스 ‘먹통’
신한은행 “해킹 아닌 내부 문제…정확한 원인 파악 중”
지난 1일에도 쏠 앱, 20~30분 전산장애 발생

신한은행에 따르면 14일 오전 11시 10분께부터 약 1시간 20분 동안 모바일뱅킹 앱 ‘쏠(SOL)’, 인터넷뱅킹, 현금자동출납기(ATM)을 통한 입출금과 신한은행 계좌와 연계된 체크카드 결제 등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
이 시간 동안 신한 쏠 앱 이용 시 ‘거래량 증가로 신한 SOL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잠시 후 다시 거래해 주시기 바랍니다’라는 문구와 함께 접속장애가 발생했다.
특히 이번 전산장애는 카드결제를 비롯한 금융서비스 이용이 활발한 점심 시간대에 발생해 신한은행 이용자들이 큰 불편을 겪었다.
한 네티즌은 “점심 먹고 식당에서 결제를 하려는데 신한 체크카드에 잔액이 없다고 나와 민망했다”고 전했다. 또 다른 네티즌은 “배달 앱으로 주문하려는데 계속 결제가 안돼서 당황스러웠다”고 밝혔다.
직장인 커뮤니티에서 회사원 A씨는 “신한은행 앱이 가볍고 빨라서 좋았는데 이제는 느리고 오류도 잦아졌다”며 “주거래은행을 옮겨야 하는 것 아닌지 고민 중이다”라고 토로하기도 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전산시스템에 장애가 발생했다가 낮 12시 30분께 모두 복구됐다”며 “해킹이 아닌 내부적인 요인으로 장애가 발생한 것으로 현재 정확한 원인을 파악 중이다”라고 설명했다.
한편 신한은행은 지난 1일에도 오전 한때 20~30분가량 쏠 앱에서 접속 지연, 송금·결제 실패 등의 전산장애가 발생한 바 있다.
윤형준 기자 yoon.hyeongjun@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신평 “尹, 사형수 쓰는 독방에 넣어”…전한길엔 “잠재력 대단”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팜이데일리
이데일리
손흥민, 토트넘 떠난다…"내 선택 존중해줘"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진성준 "코스피 안 망한다"…'대주주 기준 상향' 반대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마켓인]IPO 실패시 회수 어떻게?…구다이글로벌 CB 투자 딜레마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구독하면 200만원 주식 선물', 팜이데일리 8월 행사 시작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