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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대해지는 국내 금융지주…美 은행은 몸집 줄이기 사활

4대 금융지주 지난해 판관비 21조원…전년比 6.2%↑
점포 및 고연봉 인력 유지 비용 증가
美 웰스파고, 점포 정리로 지난해 판관비 6.6% 줄여

 

국내 금융지주 로고 [연합뉴스]
국내 금융지주들이 당국의 규제로 비용 절감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고액 연봉자로 구성된 인력 구조는 쉽게 해결되지 않는 데다, 점포 관리에선 당국의 눈치를 봐야 하기 때문이다. 비대면 금융거래가 은행 거래의 핵심이 되면서 조직의 비효율성이 갈수록 심해진다는 지적이다.  
 
이런 이유로 최근 은행권은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인수위)에 관치금융 해결을 요청했다. 점포 관리 자율화 보장과 수수료 개편 필요성 등의 내용을 전달했다. 국내 금융업계와 달리 미국의 주요 은행은 지난해 적극적인 비용 절감 노력으로 경영 효율성을 높인 것으로 나타났다.    
 

판관비 해결 못하는 국내 금융지주…웰스파고는 6% 줄여

31일 금융권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KB·신한·하나·우리금융 등 4대 금융지주의 판매관리비는 총 21조1400억원으로 전년 같은 기간보다 6.2%(1조2400억원) 증가했다. 판관비는 2020년 말엔 전년 대비 3.2% 늘어난 바 있다. 지난해 임금과 물가 상승 등 영향으로 비용 증가율이 크게 확대됐다.  
 
국내 금융지주 판관비는 대부분 은행 계열사에서 발생했다. KB국민·신한·하나·우리은행 등 4대 시중은행의 지난해 판관비는 총 14조3400억원으로, 은행 판관비가 지주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67.8%에 달했다.  
 
JP모건체이스, 뱅크오브아메리크(BoA), 씨티그룹, 웰스파고 등 미국 4대 금융그룹도 사정은 비슷하지만, 판관비 개선에선 국내 금융권보다 적극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소매금융 비중이 높고 미 전역에 지점을 가진 웰스파고는 지난해 판관비를 크게 줄였다.  
 
우리금융경영연구소가 지난 2월 발표한 ‘미국 4대 금융그룹 2021년 실적분석과 시사점’ 자료에 따르면 웰스파고의 지난해 판관비는 전년 대비 6.6% 감소했다. 인건비가 2.1% 증가하는데 그쳤고, 물건비는 10.5%나 감소했다.  
 
웰스파고는 총 영업이익 대비 비이자비용 비율을 나타내는 효율성 비율도 전년 대비 10.9%포인트 개선했다. 웰스파고는 지난해 강도 높은 비용 절감을 추진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은행은 2020년 7월부터 지난해 6월까지 지점과 인력을 각각 8%, 13.2% 줄였다. 미국 2대 은행인 뱅크오브아메리카(BoA) 등도 지난 5년 사이 적극적인 인력 조정을 해왔다.  
 

은행연합회, 대통령 인수위에 점포전략 자율화 등 요구

대통령직 인수위 제출용 ‘은행업계 제언’ 보고서 초안 [자료 은행연합회, 연합뉴스]
금융권에 따르면 은행연합회는 최근 대통령직 인수위 제출용 ‘은행업계 제언’ 보고서 초안에서 ▶은행 서비스 수수료 정상화 ▶배당정책 및 점포전략 자율화 ▶가상자산 서비스 진출 허용 및 투자일임업, 신탁제도 규제 완화 등을 요청했다.  
 
은행연합회는 이 보고서를 통해 “은행은 공공기관이며 은행 서비스는 공짜라는 인식이 강하다”며 “은행이 제공하는 각종 금융 서비스 수수료를 원가에 근거해 현실화하기 어렵고 정부 재정을 통해 지원해야 하는 영역까지도 은행의 금융지원을 요청하는 관행도 존재한다”고 밝혔다.  
 
은행연합회의 설명대로 대부분 수수료가 무료인 국내은행과 달리 미국 은행들은 서비스 제공에 따라 수수료를 부과하고 있다. 이에 따라 금리와 부동산 정책 방향에 따라 은행의 수익 변동을 줄일 수 있다는 이점이 생긴다.  
 
예를 들어 뱅크오브아메리카의 수수료 정책을 보면, 고객은 계좌에 500달러(약 60만원) 고정금을 예치하지 않으면 매달 8달러(약 9690원)의 수수료를 내야 한다. 계좌 개설 수수료도 10달러에 달한다. 매달 6번을 초과하는 이체·출금을 할 경우 이후 각 이체·출금에는 10달러 수수료가 붙는다.
 
수수료만 아니라 점포 관리도 국내 금융권의 숙제로 남아있다. 지난해 말 기준 국내은행의 점포는 총 6094개로 전년 동기 대비 311개 줄었다. ▶2018년 23개 ▶2019년 57개 ▶2020년 304개 등으로 매년 감소 규모가 커지고 있지만, 금융당국은 노년층 등 금융이용자 불편을 유발한다는 이유로 주기적 점포 감축 공시, 점포 폐쇄 전 피해 조사 등을 은행에 요구하고 있다.  
 
은행연합회는 이와 관련해 “점포 전략에 대한 금융당국의 개입으로 디지털 시대에 경쟁력 있는 점포 운영에도 애로를 겪고 있다”고 전했다. 

이용우 기자 lee.yongwoo1@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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