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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소주로 K-로맨스 알려줘요”…하이트진로 日시장 공략

하이트진로, 일본 소주 시장 본격 공략
19일 참이슬톡톡 청포도·자두 맛 출시
현지 판매로 활성화하고 TV광고 진행

 
 
하이트진로가 제작한 '한국드라마로 배우는 연애지침서'. [사진 화면캡처]
하이트진로가 일본 소주 시장 공략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하이트진로는 지난해 성장세를 보인 일본 매출을 확인하고, 올해 판매 품목을 더 확장할 계획이다. 지난해 하이트진로 일본 소주 수출액은 전년 대비 27%가량 증가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나타냈다.  
 
올해부터 판매를 늘린 제품으로는 일본 현지 소비자에게 익숙한 과일 맛 리큐르 제품으로 구성된다. 하이트진로는 19일부터는 청포도 맛과 자두 맛이 더해진 ‘참이슬톡톡’을 추가로 출시한다. 두 제품은 용량 275mL, 알코올 도수 5%로 탄산과 과일 향이 더해졌다.  
 
하이트진로가 19일 일본 시장에 참이슬톡톡을 추가 출시했다. [사진 하이트진로]
제품 확장 외에도 하이트진로의 일본 시장 공략 전략은 크게 두 가지다. 먼저 하이트 진로는 판매처의 현지화 전략을 꾀한다. 특히 일본 현지 가정 채널을 전략적으로 공략한다. 세븐일레븐, 미니스톱 등 전국 편의점과 일본 최대 슈퍼체인 이온그룹, 로손 등 로컬 매장에 참이슬, 청포도에이슬 등 주요 제품을 입점 판매한다.  
 
젊은 소비자층을 사로잡기 위한 온라인 유튜브 채널 광고도 제작한다. 하이트진로는 2020년부터 브랜드인지도 제고를 위해 참이슬 일본 TV 광고를 시작하기도 했다. 이어서 지난해 12월부터는 일본 내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한국 로맨스 드라마를 패러디한 참이슬 광고 영상 ‘한국드라마로 배우는 연애지침서’를 제작해 인기를 끌었다. 이 영상은 온라인상에서 누적 조회 수 375만회를 기록하는 등 큰 호응을 얻었다.  
 
하이트진로가 올해도 '한국드라마로 배우는 연애지침서 2탄'을 제작한다. [사진 하이트진로]
올해는 지난해 12월 영상에 이어, ‘한국드라마로 배우는 연애지침서 2탄’을 제작하고 유튜브를 비롯해 일본 전국 TV를 대상으로 광고를 진행한다. 한 편의 한국드라마를 보는 것 같지만, 곳곳에는 참이슬 제품이 등장해 자연스러운 광고 효과를 낼 계획이다.  
 
황정호 하이트진로 해외사업본부 전무는 “일본 젊은 층을 중심으로 한국의 소주가 많은 인기를 얻고 있다”며 “다양한 마케팅 활동과 영업력 확대로 일본 시장 내 주류 트렌드를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라예진 기자 rayejin@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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