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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햄버거 빼고 다 올랐다”…외식 물가 전년대비 6.6% 상승

통계청 국가통계포털, 4월 외식물가 지수 공개
39개 품목 중 38개가 상승세...전년 대비 6.6% 상승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 4월 외식 물가지수는 전년대비 6.6% 상승했다. [연합뉴스]
지난 4월 외식 물가지수 평가 39개 품목 중 햄버거 빼고 38개 품목이 모두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5일 통계청 국가통계포털(KOSIS)에 따르면 지난 4월 외식 물가지수는 1년 전보다 6.6% 올랐다. 전월(6.6%)에 이어 두 달 연속으로 오름세를 타면서, 1998년 4월(7.0%) 이후 가장 높은 상승률을 기록했다.
 
품목별로 보면 갈비탕(12.1%)의 상승률이 가장 높았고, 이어 생선회(10.9%), 김밥(9.7%) 등의 순이었다. 이외에도 피자(9.1%), 짜장면(9.1%), 치킨(9.0%), 돈가스(7.1%) 등도 상승률이 높았다.
 
고기류도 올랐다. 전년 대비 고기류 외식 물가 상승률은 소고기 8.4%, 돼지갈비 7.9%, 삼겹살 6.8% 등으로 집계됐다.  
 
조사 대상 품목 중 햄버거만 하락세(-1.5%)를 보였는데, 이는 주요 햄버거 프랜차이즈 브랜드가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할인 행사를 진행했기 때문에 일시적으로 물가가 내린 것이다.
 
이번 외식 물가 상승은 농축수산물·가공식품 등 재료비 인상이 누적되고,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가 전면 해제되면서 수요가 크게 늘면서 물가 상승폭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최근에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과 인도네시아의 팜유 수출 금지 등으로 국제 곡물·식용유 가격이 급등하면서 외식 물가 상승 압력이 더 커졌다.
 
배달비 인상도 외식 물가를 끌어올리는 요인 중 하나로 꼽혔다. 실제 통계청 조사 결과 치킨·피자·짜장면 등 배달 비중이 높은 품목의 물가 상승률이 전체 외식 물가 상승률보다 높게 나타났다.
 

라예진 기자 rayejin@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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