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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세계, ‘외형·내실’ 다 챙겼다…‘역대 최대’ 분기 실적, 비결은?

신세계, 온·오프라인 고른 성장…매출액 1조7665억·영업익 1636억
NFT·신백라이브 등 디지털 콘텐츠 성과…MZ고객 매출 성장으로

 
 
서울 서초구 신세계백화점 강남점. [사진 신세계]
신세계가 온·오프라인의 고른 성장으로 올 1분기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엔데믹 전환 분위기 속 백화점의 외형 성장과 뉴노멀 시대를 대비한 디지털 전환, 자회사의 최대 실적이 뒷받침됐다. 
 

매출·영업이익 모두 사상 최대 실적…온라인도 약진  

11일 신세계는 1분기 연결기준 매출액 1조7665억원, 영업이익은 1636억원을 기록했다고 공시했다. 매출액은 전년보다 33.8% 늘었으며 영업이익은 시장 전망치를 상회하는 32.4% 성장하며 외형성장과 내실을 모두 챙겼다. 별도 기준(백화점)은 매출액 5853억원으로 전년 대비 18.7% 늘었고, 영업이익은 1215억원으로 47.6% 높은 성장을 이뤘다.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1분기 사상 최대 실적이다. 대전신세계 Art & Science의 성공적인 안착과 리오프닝에 대한 기대감으로 남성패션(23.7%), 여성패션(21.7%), 골프웨어(54.6%), 아웃도어(28.6%) 등 대중 장르의 빠른 회복세가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의 약진도 두드러진다. 올 1분기 신세계백화점의 온라인 매출액은 전년보다 14.2% 성장했다. 오프라인 못지않은 신세계의 온라인 성장에는 ▲개인 맞춤형 쇼핑 정보 및 혜택 제공(FIT 서비스) ▲신백서재・지니뮤직 라운지 등 차별화 콘텐츠 ▲신백라이브(라이브 커머스) 등 뉴노멀 시대를 대비한 신세계만의 디지털 콘텐츠가 주효한 것으로 분석됐다.
 
유통업계 최초로 대체 불가능한 토큰(NFT)을 제작해 나누어주고 업계 최초 해외 패션쇼를 모바일 앱을 통해 생중계하는 등 업계 최초·선제적 디지털 마케팅도 미래 고객 창출에 크게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신세계백화점의 올 1분기 모바일 앱 이용 고객은 전년보다 37.9% 늘어난 100만명을 돌파했으며, 이는 MZ세대들을 오프라인으로 불러 모으는데 (전년 대비 매출 +27.8%) 한몫했다.
 
신세계는 경기점 명품관 그랜드 오픈과 함께 올 하반기 SSG닷컴 내 골프전문관을 새롭게 열며 온·오프라인이 결합된 통합 백화점 구축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SI 1분기 최대실적·신세계까사 흑자전환…자회사 날았다   

연결 자회사들의 실적도 눈에 띈다. 신세계인터내셔날은 패션·뷰티·라이프스타일 등 각 사업 부문의 고른 성장 속 매출액 3522억(전년 대비 +3.0%), 영업이익 331억원(전년 대비 +55.4%)을 기록했다.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역대 1분기 최대 실적으로 지난해 4분기에 이어 지속적인 성장세를 기록했다. 특히 리오프닝에 대한 기대감 속 패션 부문의 성장세가 두드러졌다. 수입패션과 프리미엄 골프웨어에 대한 젊은 고객층의 수요 증가로 수입 패션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두 자릿수 이상 신장했으며, 사업 효율화를 통한 자체 패션 수익성이 큰 폭으로 개선됐다.
 
서울 명동 신세계백화점 면세점. [중앙포토]
신세계디에프는 매출 7721억원(전년 대비 +61.2%), 영업이익 -21억원을 기록했다. 중국의 코로나 봉쇄 정책과 국내 오미크론 확산 등으로 영업이익은 감소했지만 올 하반기 중국의 경기 부양책과 해외 관광 수요 증가로 실적이 빠르게 개선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센트럴시티도 백화점의 매출 증대에 따른 임대 수익 증가 등으로 매출 695억원(전년 대비 +16.5%), 영업이익은 153억원을 기록했다. 신세계까사는 상품 경쟁력과 굳닷컴을 중심으로 한 온라인 강화 전략을 바탕으로 4년 만에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신세계 관계자는 “선제적인 디지털 콘텐츠 도입과 오프라인 신규 점포의 성공적인 안착으로 이뤄낸 백화점의 견고한 실적과 자회사들의 성장에 힘입어 1분기 사상 최대 실적을 이뤄냈다”며 “오프라인 본업의 경쟁력을 기반, 디지털 콘텐츠의 접목을 통해 뉴노멀 시대를 이끄는 온·오프라인 통합 유통 플랫폼 구축에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김설아 기자 kim.seolah@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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