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왕국 日에서 1위 매출이 네이버웹툰?"...라인망가, 앱 매출 날았다
카카오픽코마 꺾고 매출 앱 1위 지켜
전년 대비 12.7% 성장한 5억9430만 달러

앞서 라인망가는 지난해 5월 카카오픽코마의 디지털 만화·소설 플랫폼 픽코마 매출을 처음 앞서면서 하반기 일본 비게임 앱 매출 1위에 올랐다. 라인망가와 픽코마의 대결에서 라인망가가 승리한 것은 4년 만이었다.
특히 이번 1분기에는 비게임 앱을 넘어, 전체 앱 마켓에서 매출 1위를 차지하며 고속성장을 나타내 주목받고 있다. 보통 일본의 인기 게임 앱 ‘몬스터 스트라이크’ ‘포켓몬 TCG 포켓’ ‘라스트 워: 서바이벌 게임’ 등이 앱 매출 순위 상위권을 기록하지만, 이번 성적표에서는 라인망가가 이 모든 인기 게임 앱들도 뛰어 넘은 것이다.

또 다른 성장 축인 광고와 IP 사업도 견고하게 성장했다. 라인망가 관련 사업 매출은 지난해 6억4825만 달러를(한화 8836억원) 기록했다.
이 같은 라인망가의 고성장은 한국 웹툰의 인기와 함께 현지 제작사와 작가 발굴로 일본 창작 생태계를 구축한 것이 한몫한 것으로 분석된다.
실제 네이버웹툰은 지난해 12월 일본 웹툰 스튜디오를 보유한 주식회사 넘버나인에 투자해 현지 생태계 구축과 작품 발굴에 속도를 냈다. 주식회사 넘버나인의 웹툰 스튜디오는 ‘신혈의 구세주’라는 일본 웹툰으로 현지 웹툰의 성공 가능성을 입증, 일본 만화 시장 성장에 기여하고 있는 곳이다.
한편 한국콘텐츠진흥원에 따르면 지난해 일본 만화 시장은 60억 달러 규모에 달하며 2027년에는 765억 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지난해 디지털 만화 비중은 70%에 육박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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