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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 관심사로 전 세계인 연결하는 ‘카카오 유니버스’ 공개

텍스트 중심 서비스를 이미지, 영상 넘어 가상현실 영역으로 확대

 
 
남궁훈 카카오 대표가 카카오 유니버스 전략을 발표했다.[연합뉴스]
카카오가 공통의 관심사를 가진 이용자끼리 소통하는 장을 만드는 ‘카카오 유니버스’ 전략을 공개했다. 기존의 서비스가 집중해 온 지인 간 소통을 넘어서서 관심사 기반 소통을 장려하겠다는 거다.
 
남궁훈 카카오 대표는 7일 온라인 기자 간담회를 열고 카카오 유니버스의 첫 단추로 ‘오픈링크’ 서비스를 준비 중이라고 설명했다. 출시 일정 목표는 내년 상반기다. 오픈링크는 취미와 장소, 인물 등 공통의 관심사를 지닌 이용자가 모여 소통하고 즐길 수 있는 서비스다. 카카오톡 오픈채팅을 기반으로 제공된다. 오픈링크는 카카오 공동체에서 운영하는 서비스에도 연결 링크를 제공한다.  
 
남궁 대표는 텍스트 위주였던 카카오 서비스를 이미지와 영상을 넘어 가상현실(VR) 영역까지 확대해 이용자들에게 다양한 메타버스 환경을 제시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카카오의 AI 전문 자회사인 카카오브레인이 ‘KoGPT’와 ‘칼로(Karlo)’ 등 초거대 AI 모델을 바탕으로 ‘상호작용형 AI’와 ‘대화형 AI’ 등 두 가지 기능을 준비 중이라고 남궁 대표는 전했다.
 
상호작용형 AI는 얼굴의 움직임을 실시간으로 추적하는 ‘페이스 리타겟팅’과 또 다른 자아를 구현할 수 있는 ‘뉴럴 렌더링’을 활용해 누구나 쉽게 자신만의 캐릭터를 만들 수 있다.
 
대화형 AI는 가상 인물과 콘텐트를 기반으로 친구처럼 대화할 수 있는 기능이다. 인기 웹툰을 데이터로 삼아 주인공의 성격과 가치관, 말투, 뉘앙스를 지닌 AI를 만들어 준다. 사용자는 이를 이용해 웹툰에 나오는 가상 인물과 대화를 나눌 수 있다.
 
남궁 대표는 이런 카카오 유니버스의 활성화를 위해 이용자 간 경제 활동을 지원하는 ‘B2C2C 생태계’를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이용자가 콘텐트를 제작하고 공유하도록 하는 데 그치지 않고, 제작한 콘텐트로 경제 활동이 가능해지도록 수익 모델을 강화하겠다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 카카오는 1인 미디어와 미디어 스타트업 등 전문 콘텐트 생산자를 위한 올인원(all-in-one) 콘텐트 플랫폼을 제공할 계획이다.
 
남궁 대표는 “카카오는 하나의 서비스나 플랫폼이 아니라 관심사를 중심으로 이용자들이 서로 연결되고 의미 있는 관계를 만들도록 지원하고자 한다”면서 “카카오 유니버스가 활성화돼 전 세계인을 관심사 기반으로 연결할 수 있게 되면 장기적으로 ‘비욘드 코리아’라는 비전을 실현할 수 있을 것”이라며 해외 진출 의지를 강조했다.

김다린 기자 kim.darin@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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