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
삼성바이오로직스, ESG리포트 발간…1조600억원의 사회적 가치 창출
- 지속가능한 환경·건강한 사회·책임 있는 비즈니스 3대 핵심가치 선정
‘지속가능한 CDMO’ 도약 선언…”ESG 선도 기업으로 도약”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지속 가능한 삶을 향한 끊임없는 도전’이라는 미션 아래 ▶지속 가능한 환경 조성(환경) ▶건강한 사회 구축(사회) ▶책임 있는 비즈니스 활동 이행(거버넌스) 등 3대 핵심 가치를 선정했다.
환경 분야에서는 지속 가능한 환경 조성의 일환으로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에 주력할 계획이다. 지난해 온실가스 배출량을 전년 대비 32.3% 줄였다. 2026년까지 2021년 대비 온실가스 배출량을 54.3% 감축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협력사 및 물류 등 밸류체인에서 배출하는 온실가스도 줄일 예정이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영국 왕실 주도의 기후변화 대응 이니셔티브(SMI, 지속가능시장계획위원회)에 CDMO 업계 대표로 참여하는 등 온실가스 감축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사회적인 책임 분야에서는 ‘건강한 사회 구축’이라는 목표 아래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협력사와의 상생 경영을 목표로 협력사 행동 규범을 강화하고 있고, 핵심 협력사의 경우 ESG 진단 및 실사를 수행하고 있다. 협력사를 포함한 모든 임직원들의 안전 작업 환경을 만들기 위한 대응도 선제적으로 하고 있다. 지난해 3월 중대재해 근절 TF를 설치한 바 있다. 인천 지역 소외계층 청소년 대상 장학금, 난치병 환우 의료비 지우너 사업 등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도 이어오고 있다.
책임있는 비즈니스 활동을 위해 실질적인 이사회 운영에 힘쓰고 있다. 지난해 ESG위원회를 신설해 ESG 관련 정책 수립과 감독 기능을 강화하고 있다. 내부통제 독립성을 높이기 위해 내부회계평가그룹을 감사위원회 직속으로 신설했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ESG 경영으로 창출한 사회적 가치 규모를 1조6000억원 정도라고 발표했다. 이는 영국 회계컨설팅기업 프라이스워터하우스쿠퍼스(PvC)가 만든 사회적 가치 측정 방식인 TIMM(Total Impact Measurement & Management) 방법론을 적용해 측정했다.
존림 삼성바이오로직스 대표는 “ESG에 대한 당사의 선제적 대응이 아직 초기 단계에 머물러 있는 CDMO 업계의 ESG 도입을 촉진하고 확산하는 기폭제가 되길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인류의 건강과 안전, 환경을 보호하기 위한 혁신을 지속하며 지속 가능한 CDMO, ESG 선도 기업으로 도약하겠다”고 말했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지난해 ESG위원회를 신설해 ESG 경영을 본격화했다. ESG관련 정책 수립과 감독기능을 강화하고 있다.
최영진 기자 choiyj73@edaily.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MAGAZINE
MAGAZINE
Klout
Klout
섹션 하이라이트
섹션 하이라이트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 모아보기
- 일간스포츠
- 이데일리
- 마켓in
- 팜이데일리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충청서 압승 거둔 이재명…득표율 88.15%(종합)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어머니, 아버지 저 장가갑니다”…‘결혼’ 김종민 끝내 눈물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충청서 압승 거둔 이재명…득표율 88.15%(종합)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EU있는경제]투자만이 살 길…PE 규제 허물고 반등 노리는 英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동물실험 폐지 명암] 투심 쏠린 토모큐브, 빅파마가 주목하는 까닭①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