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대우건설, 부산항만공사·SM상선경인터미널과 '이라크 알포항' 운영 협약

한국 대형 항만 건설·운영 노하우 이라크에 전수…추가 발주·수주 기대

 
 
13일 서울 중구 을지트윈타워에서 열린 이라크 알포 항만 터미널 시공 및 운영을 위한 K-컨소시엄 구성 협약식에서 백정완 대우건설 대표이사(왼쪽부터 시계방향), 강준석 부산항만공사 사장, 박기훈 SM상선 사장이 기념 촬영하고 있다. [사진 대우건설]
 
대우건설은 지난 13일 서울 중구 을지트윈타워 대우건설 본사에서 부산항만공사, SM상선경인터미널과 함께 이라크 알포 항만 터미널 시공‧운영을 위한 K-컨소시엄 구성 협약을 체결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이라크 바스라주에 위치한 알포에 50선석 컨테이너 터미널 계획 가운데 1차 5선석 최대 2만4000TEU(20피트 표준 컨테이너 크기를 나타내는 단위)급 선박 접안이 가능한 터미널을 건설하고 이를 운영하는 사업에 참여하기 위한 것이다.
 
알포 항만은 이라크 정부가 산업 다변화와 과도한 석유 의존도 탈피를 위해 국가 최우선 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다. 지리적 이점을 활용해 알포와 유럽, 중앙아시아 등을 잇는 육상 실크로드를 구축하고 장차 알포항을 세계 12대 허브 항만으로 육성하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대우건설은 현재 첫 번째 5선석 터미널 하부 준설매립 공사와 연결도로 등 연관 인프라 공사를 수행하고 있다.  
 
대우건설은 오랜 기간 알포 항만 공사를 수행해 오면서 이러한 이라크 측의 수요를 파악하고 우리나라 '해양수산부 산하 한국항만협회 해외항만개발협력지원센터‘의 지원을 받아 지난해 12월부터 알포항만개발 기본 계획 검토와 5선석 운영 컨설팅을 진행했다. 올해 3월 이라크 교통부장관이 방한했을 때도 관련 세미나를 개최하며 항만 운영사업 참여를 위한 준비를 진행했다. 이 과정에서 이라크에서 요청한 운영사업에 참여하기 위해 부산항만공사와 SM상선경인터미널이 참여하는 민관 K-컨소시엄을 구성하고 컨소시엄 협약도 체결했다고 대우건설 관계자는 설명했다.
 
실제 대우건설은 2014년 알포 방파제 공사를 시작으로 총 10건의 공사로 37억8000만 달러를 수주했다. 알포 항만 개발의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면서 이라크를 지역 내 거점시장으로 성장시키고 있다.
 
이번에 협약을 체결한 K-컨소시엄이 알포 항만 운영사업을 수주할 경우 향후 알포 항만의 운영과 관련한 연관 인프라 배후단지에 대한 수주를 기대할 수 있다. 터미널 상부 건설공사 수주를 통해 국내 중공업, 설계, 기전 분야의 다른 기업에게도 이라크 진출의 기회가 열리게 될 것이라고 대우건설 관계자는 말했다. 해외 항만 운영이라는 새로운 신사업에 대한 경험을 통해 한국형 GTO(글로벌 터미널 운영사)를 육성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함과 동시에 부산항 운영의 노하우를 이라크에 전수해 민간외교의 새로운 장을 개척할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이라크 알포 항만 사업을 통해 대한민국 대표 건설사로서 대우건설의 위치를 공고히 하고 있다”며 “이번 항만운영사업 진출을 통해 대한민국의 기술력과 노하우를 전수하며 국위선양할 기회로 삼고자 한다”고 말했다.

박지윤 기자 jypark92@edaily.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한경협 "조세 전문가 82%, 상속세 완화에 긍정"

2고양·의정부시·동대문구·세종시 '2024년 스마트도시' 인증

3BAT로스만스, 합성니코틴 전자담배 ‘노마드 싱크 5000’ 출시

4바이든 정부, 반도체 보조금 규모 줄인다…5억 달러 넘게 축소

5김종민 '11세 연하♥' 눈 뜨자마자…"혼자 몸 아녔으면"

610년 간 청약 경쟁률 높은 지역 1위 '세종시'…2위는 부산

7영종도 '누구나집' 입주 지연 1년 째…갈등 여전

8정우성, 문가비 임신시켜 놓고…"외로운 건 어떻게?"

9대한항공, 日 구마모토 노선 재운항...1997년 이후 27년만

실시간 뉴스

1한경협 "조세 전문가 82%, 상속세 완화에 긍정"

2고양·의정부시·동대문구·세종시 '2024년 스마트도시' 인증

3BAT로스만스, 합성니코틴 전자담배 ‘노마드 싱크 5000’ 출시

4바이든 정부, 반도체 보조금 규모 줄인다…5억 달러 넘게 축소

5김종민 '11세 연하♥' 눈 뜨자마자…"혼자 몸 아녔으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