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일반
코스피 1위 SK케미칼, 공매도 늘어난 게임株 [주간 공매도 Top5]
- SK케미칼, 메리츠증권 공매도 비중 26%
실적 부진에 펄어비스, 넷마블 공매도 급증

공매도는 특정 종목의 주가 하락이 예상될 때 주식을 빌려서 판 뒤 실제 주가가 내려가면 싼 가격에 다시 사들여 차익을 얻는 투자기법이다. 현재 국내 증시에서 공매도는 코스피200과 코스닥150 등 대형주에 한해 부분적으로 허용되고 있다. 코로나19 하락장 이후 공매도가 전면 금지됐지만 지난해 5월 3일부터 일부 재개됐다.

SK케미칼의 공매도 물량이 늘어난 건 주가하락으로 피해를 봤다며 보상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어서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지난 2018년 5월 SK케미칼의 백신사업을 물적분할해 설립한 회사다. 지난해 3월 주식시장에 상장, 약 1조5000억원(구주 매출 4900억원)의 자금을 조달했다.
그러나 SK바이오사이언스의 상장으로 SK케미칼의 기업가치가 지나치게 하락한 점과 배당성향이 낮아졌다며 소액 주주 10만여명이 뿔난 상태다. 주주 행동주의를 표방한 안다자산운용이 SK케미칼에 종속회사인 SK바이오사이언스의 주식 10%(약 520만주) 가량을 일반 주주에 현물 배당하라고 요구했다. 공매도 물량은 많았지만 한 주간 주가는 2% 올랐다. 26일 SK케미칼 주가는 전날보다 2.75% 오른 10만1000원에 마감했다.
펄어비스 올해 영업이익 전년보다 70% 감소 예상

코스피와 코스닥 시장을 통틀어 게임주에 공매도가 몰리고 있다. 최근 2분기 게임업계 실적이 부진해서다. 신작 출시에도 불구하고 성과가 기대치에 못 미치면서 주가도 하락하고 있다. 펄어비스의 2분기 연결기준 매출은 940억원, 영업손실 42억원, 당기순이익 320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6% 늘었지만 영업이익은 임직원 자사주 프로그램(스톡 그랜트)을 포함한 상여금이 반영돼 적자를 냈다. 주가에도 악영향을 미쳤다. 지난해 11월 최고가 14만5200원을 기록했던 펄어비스는 25일 종가 기준 5만7100원에 거래되고 있다.
앞으로 실적 전망도 어둡다. 김소혜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펄어비스의 최대 기대작(블랙클로버 IP, 붉은사막) 출시도 내년으로 미뤄졌다”면서 “3분기 영업이익은 74억원으로 전 분기 대비 흑자전환은 가능하겠지만, 신작 부재와 비용 증가로 올해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70%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영업손실에 대한 실망감에 넷마블 주가는 하락세다. 실적 발표 당일에만 6.9% 빠졌고 이달 들어서는 8.29% 하락했다. 지난 8월 23일엔 장중 52주 신저가(6만4100원)를 찍었다.
김진구 키움증권 연구원은 “넷마블은 PLC(제품수명주기) 관리 및 매출 지속성 문제 등으로 실적 가시성과 성장성에 문제를 겪고 있는 단계”라면서 “당분간은 적자 기조가 지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키움증권은 넷마블의 투자의견은 ‘중립’, 목표주가는 기존 10만원에서 6만2000원으로 38% 내렸다.
홍다원 기자 daone@edaily.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MAGAZINE
MAGAZINE
Klout
Klout
섹션 하이라이트
섹션 하이라이트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 모아보기
- 일간스포츠
- 이데일리
- 마켓in
- 팜이데일리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충청서 압승 거둔 이재명…득표율 88.15%(종합)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어머니, 아버지 저 장가갑니다”…‘결혼’ 김종민 끝내 눈물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충청서 압승 거둔 이재명…득표율 88.15%(종합)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EU있는경제]투자만이 살 길…PE 규제 허물고 반등 노리는 英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동물실험 폐지 명암] 투심 쏠린 토모큐브, 빅파마가 주목하는 까닭①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