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정말 경제적?” 현대차도 충전요금 최대 17% 인상
현대차그룹 E-pit 이달 5일부터 요금 일괄 인상
한국전력 전기차 충전요금 특례 할인 종료 영향
지난달 테슬라도 V3 수퍼차저 요금 5% 상향 조정
한국전력공사의 전기차 충전요금 특례 할인이 종료됨에 따라 전기차 차주들의 부담이 늘어나게 됐다. 테슬라에 이어 현대자동차그룹도 초고속 충전 서비스 요금을 인상하기로 결정했다.
2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자동차그룹은 오는 5일부로 E-pit 충전요금을 기존 대비 최대 17% 인상할 계획이다.
E-pit은 현대차그룹의 초고속 충전 서비스다. 충전요금은 프라임, 일반, 비회원 등 세가지로 구분된다. 급속 충전 기준으로 프라임 회원의 가격(원/kWh)은 기존 265원에서 310원으로 17% 인상된다. 같은 기준으로 일반 회원은 370원에서 410원으로, 비회원은 450원에서 500원으로 각각 11%씩 충전요금이 오른다.
현대차그룹만 전기요금 인상을 하는 것은 아니다. 최근 테슬라도 자사 충전 서비스 수퍼차저의 요금을 인상한 바 있다. 테슬라코리아는 지난달 31일 국내 고객들에게 문자 메시지를 발송해 V3 수퍼차저 충전요금이 기존 360원에서 378원으로 5% 인상된다고 공지했다. 뿐만 아니라 추후 고지 없이 충전요금이 변동될 가능성도 있다고 밝혔다.
테슬라와 현대차그룹이 자사 충전 서비스 가격 인상에 나선 것은 전기차 충전요금 특례 할인 제도 폐지 등의 영향이다. 대규모 적자에 부담을 느낀 한전은 지난 7월 전기차 충전요금 할인 특례를 폐지했다. 올해 상반기 영업손실만 14조3033억원이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76배 늘어난 것이다.
공공 충전소 요금도 인상되는 것은 마찬가지다. 환경부 역시 전기차 충전요금 할인 특례 폐지에 따라 이달 1일부로 전기차 충전소 요금을 인상했다. 50kW 이하 출력의 충전요금은 기존 292.9원에서 324.4원으로 11%, 100kW 출력의 요금은 기존 309.1원에서 347.2원으로 12% 올랐다.
계속되는 충전비 인상 부담… 전기차 인기 꺾이나
테슬라에 이어 현대차그룹, 환경부까지 전기차 충전요금 인상에 나서면서 소비자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다. 전기차 관련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현대차 요금 인상 폭은 공공, 수퍼차저보다 훨씬 높다”, “조금 더 오르면 일상주행으로 경제적이라고 말하지 못할 것 같다”, “500원은 압박이 크다. 더 오르면 내연기관이랑 비슷해지겠다” 등의 글이 게재됐다.
앞으로 전기차 소유주의 충전요금 부담은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한전은 다음 달에도 전기요금 인상을 예고한 바 있다. 인상 폭은 kWh당 4.9원이다.
업계 일각에서는 지속되는 전기요금 인상과 보조금 경쟁, 긴 출고 기간 등으로 전기차 수요가 위축될 수 있다는 전망을 내놓기도 한다. 실제 전기요금 상승은 한국 소비자들의 전기차 구매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조사 결과도 있다. 글로벌 컨설팅 기업 딜로이트가 발간한 ‘2022 글로벌 자동차 소비자 조사’에 따르면 한국 소비자들의 전기차 구매 결정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치는 요인이 연료비 절감 효과다. 해당 보고서는 전기차 충전요금이 화석연료 비용과 비슷해질 경우 한국 소비자의 37%가 전기차 구매 결정을 바꿀 것이라고 응답했다고 밝혔다.
업계 관계자는 “정부의 친환경차 보급 정책과 시장의 트렌드 변화로 친환경차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어난 상황에서 지속적인 전기요금 인상 압박은 전기차 구매 등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밖에 없다”며 “최근 유럽 등에서는 전기차의 친환경성에 의문을 제기하면서 부정적인 여론이 형성되고 있기도 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아직까지 전기차가 내연기관차와 비교해 연료비 부담이 적은 것은 사실”이라며 “다만, 계속되는 전기요금 인상은 기존 전기차 이용자들에게 부담일 수밖에 없다. 기존 전기차 이용자는 물론이고 새롭게 전기차 구매를 고려하는 소비자들도 전기차 요금 인상에 대한 거부감을 느끼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지완 기자 anew@e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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