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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신한은행, 경기 양주·경북 영주에 공동점포 ‘영업개시’

금융소비자 불편 최소화
여수신·외환 등 모든 업무 가능

 
 
경기도 양주 고읍에 위치한 'KB-신한 공동점포' 내부 모습. [사진 신한은행]
시중은행 점포 축소로 인한 금융소비자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KB국민은행과 신한은행이 손을 잡았다.
 
5일 금융권에 따르면 KB국민은행과 신한은행은 경기도 양주 고읍과 경상북도 영주 지역에 공동점포를 개점했다. 해당 지점은 5일부터 영업에 돌입했다.
 
공동점포 운영지로 선정된 양주 고읍과 영주는 KB국민은행과 신한은행이 100m 내 근거리에서 영업점을 운영해왔던 지역이다. 이번 공동점포 운영으로 고객의 불편을 최소화하면서 기존과 동일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KB국민은행과 신한은행은 시중은행 영업점이 부족한 지역 고객의 대면 접근성을 유지하고 금융 취약 계층의 금융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연초부터 은행간 대상 지역 선정 및 운영방안을 구체적으로 검토해 공동점포를 추진했다.
 
이번 공동점포는 KB국민은행의 양주고읍점, 신한은행의 영주지점을 공유하는 형태로 운영된다. 신한 고읍지점은 KB양주고읍지점으로 이전하고, KB영주지점은 신한 영주지점으로 이전하는 식이다. 동일 점포 내 창구, 금고 등 양 은행이 개별 영업에 필요한 공간은 별도로 운영하고 객장, 자동화코너, 주차장 등 고객 이용 공간은 공유한다.
 
KB국민은행은 양주고읍점에 직원 5명, 영주점에 직원 6명을 배치했다. 이번 공동점포에서는 고령층 등 금융소외계층의 대면 채널 상담 선호도를 반영해 기존 영업점과 동일하게 ▶여수신 ▶외환 ▶전자금융 ▶부수대행 등 모든 은행업무가 가능하며, 영업시간도 동일하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은행 간 공동점포 도입을 통해 디지털 취약계층의 오프라인 점포 이용 편의성이 향상되길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미래 금융환경의 변화에 대응한 다양한 영업점 운영모델 개발·도입을 통해 금융소외계층을 비롯한 은행 고객 모두의 편의성을 제고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이번 신한ㆍKB국민 공동점포 운영을 통해 고령층 등 금융소외계층의 불편함을 최소화하고 은행의 사회적 역할을 수행하겠다”며 “앞으로도 지역과 점주를 고려한 오프라인 채널 접근성 확대로 고객의 금융 접근성과 은행 업무 편의성 제고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윤주 기자 joos2@e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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