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올해가 ESG 경영 원년”…지속가능경영 속도내는 보령 [제약·바이오업계 화두 ESG경영⑧]

ESG 전담 파트 ‘팀’으로 승격…ESG 과제 발굴, 평가 대응도
이색 사회공헌 활동 추진…직원이 ‘수어 오디오북’ 제작 참여

 
 
보령은 올해를 ESG 경영의 원년으로 삼고, 다양한 환경 보호 및 사회 공헌 활동을 확대할 계획이다. [사진 보령]
“전문적이고 투명한 이사회를 통해 건전한 지배구조를 구축하고, 주주 권익을 보호하고, 윤리경영과 준법경영체계를 강화하겠다.”
 
장두현 보령 대표이사는 지난 6월 발표한 지속가능경영 보고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올해를 ESG 경영의 원년으로 삼는 한편 지배구조 부문을 강화해 빠르게 변화하는 경영 환경에 대처하겠다는 의미다. 보령은 지난해 신설한 ESG 전담 파트를 최근 ‘팀’으로 승격했다. ESG 경영 전략을 구체화하고 부문별 사업에 속도를 내기 위해서다.
 
보령은 이 보고서에서 “인류를 위해 지속 가능한 가치를 창출하겠다”는 목표로 3개의 ESG 경영 전략을 제시했다. 우선 회사는 환경을 보호하기 위해 다양한 프로젝트를 수행할 계획이다. 친환경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거나 기후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경영 체계를 구축하는 식이다. 이와 관련해 보령은 지난해 모든 사업장에 대한 환경경영시스템 인증(ISO14001)을 취득했다. 특히 원료의약품과 고형제, 액제, 주사제 등 완제의약품을 제조하고 시험하는 과정에 대한 심사를 중점적으로 받았다.
 
보령은 최근 재활용 전문 업체 글로벌인프라텍과 손을 잡고 폐의약품 용기를 업사이클링(upcycling)하는 사업에도 시동을 걸었다. 글로벌인프라텍은 보령의 혈액 투석액 ‘헤모시스’ 폴리에틸렌(PE) 용기를 회수한 뒤 나노파티클 기술과 항균·항바이러스·항곰팡이 기술을 이용해 화장품 용기 등으로 재활용할 예정이다. 보령 관계자는 “혈액 투석액 PE 용기는 그동안 일반폐기물로 버려졌다”며 “사용한 PE 용기를 모두 회수한다면 매년 1416톤의 플라스틱을 절감하는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했다.
 
보령은 온실가스와 오염 물질을 줄이기 위해 생산 기지의 효율성도 높이고 있다. 지난해 주요 설비의 에너지 절감 모드를 개발했고, 에어컴프레셔와 냉동기의 운전 방법을 바꿔 공장에서 가스와 전기 사용량을 크게 줄였다. 대기 오염 물질을 덜 배출하기 위해 방지 시설도 매일 점검하고 있다. 활성탄을 정해진 교체 주기보다 자주 바꾸고, 대기 오염 물질의 방지 시설에 비용을 투자하는 등 주요 시설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있다. 보령에 따르면 예산공장의 지난해 가스 사용량은 전년 동기 대비 9%, 전기 사용량은 5% 줄었다. 먼지 배출량도 1년 전보다 19.2㎏, 질소산화물 배출량은 49.55㎏ 감소했다.
 

이사회 내 투자·인사위원회 구성…전문성 강화

ESG 경영을 추진하기 위해 지배구조를 정비하는 것도 과제다. 앞서 보령은 이사회에 투자위원회와 인사위원회를 구성해 기업이 의사결정을 정확하고 빠르게 내릴 수 있도록 조처했다. 국내 증시에 상장한 제약 바이오 기업 중 이사회에 2개 이상의 위원회를 운영하는 곳은 드물다. 보령은 지난해 한국생산성본부인증원의 부패방지경영시스템(ISO37001) 인증도 갱신했다. 또, 부정거래자율준수프로그램(CP)과 함께 자체 방침인 보령공정거래 자율준수 편람, 내부고발시스템, 회계 모니터링 시스템 등을 운영하고 있다.
 
보령 직원들이 수어와 내레이션에 참여한 영상 도서 '수어 오디오북'의 한 장면 [사진 보령]
보령은 지난해부터 ‘수어 오디오북’으로 이색적인 사회공헌 활동도 하고 있다. 수어 오디오북은 책을 오디오와 수어로 읽어주는 영상 도서다. 보령은 한국수필문학진흥회와 함께 '보령의사수필문학상’을 시상하고 있다. 회사는 이 상의 대상 수상 작품 중 일부를 매월 영상 도서로 만들고, 보령 직원들이 재능기부 방식으로 수어와 내레이션에 참여한다. 보령 관계자는 “ESG 경영을 추진하기 위한 과제를 선제적으로 발굴하고 적극적으로 해결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선모은 기자 suns@edaily.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토스뱅크 ‘나눠모으기 통장’ 고객 100만 넘어

2티몬, ‘아야네오’ 신제품 ‘포켓 S’ 국내 단독 판매

3KB국민카드 “KB페이로 자산·소비 관리 다 하세요”

4메리츠화재, 반려동물 평균수명 20년 시대 맞아 캠페인 시작

5김인 새마을금고중앙회장 "올해 신뢰와 명예 되찾는 원년"

6최우형 케이뱅크 행장, 임직원과 세운상가∙종묘 돌담길 플로깅 행사

7닥터지, 두피 탄력 케어 ‘두피랩 코어 펩타이드’ 2종 출시

8교촌치킨, 중국 진출 가속화…항저우에 직영 2호점 오픈

9도쿄일렉트론코리아, 하천 정화 위한 ‘흙공 던지기’ 진행

실시간 뉴스

1토스뱅크 ‘나눠모으기 통장’ 고객 100만 넘어

2티몬, ‘아야네오’ 신제품 ‘포켓 S’ 국내 단독 판매

3KB국민카드 “KB페이로 자산·소비 관리 다 하세요”

4메리츠화재, 반려동물 평균수명 20년 시대 맞아 캠페인 시작

5김인 새마을금고중앙회장 "올해 신뢰와 명예 되찾는 원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