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승기] 고성능 순수 전기차 ‘기아 EV6 GT’
제로백 3.5초·최고속도 260km/h·드리프트 가능
고성능 모터·고출력 배터리 극강의 동력 성능

만일 한국 자동차 회사가 이 같은 고성능차를 만들었다면 어떨까. 최근 국내 토종 브랜드 중 하나인 기아가 이를 현실화했다. 현대차그룹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를 기반으로 제작된 EV6 GT가 그 주인공이다. 자동차 업계에 오랜 기간 종사한 사람들은 입을 모은다. 우리나라도 이런 차를 만드는 시대에 살고 있다는 것이 놀랍다고 말이다.
한국 자동차 역사상 가장 빠르다

기아 EV6 GT는 지난 4일 국내 공식 출시된 고성능 순수 전기차다. 고성능 모터와 고출력 배터리를 조합해 극강의 동력성능을 확보한 것이 특징이다. 사륜구동 단일 트림으로 운영되며 최고출력 270kW·최대토크 390Nm의 후륜 모터와 최고출력 160kW·최대토크 350Nm의 전륜 모터를 더해 합산 최고출력 430kW(585마력)·최대토크 740Nm(75.5kgf·m)의 힘을 발휘한다.
EV6 GT에 적용된 고성능 모터는 rpm(분당 회전수)이 최고 2만1000회에 달한다. 가속페달을 힘껏 밟으면 최대 260km/h의 속도를 낸다. 사실상 사람이 제어할 수 있는 모든 속도 영역에 대응할 수 있는 것이다. 기아가 ‘한국 자동차 역사상 가장 빠른 차’라고 자신하는 이유다.
수치가 주는 압도감은 충분했다. 그럼에도 고개를 갸웃했다. 외형은 지난해 출시된 EV6와 크게 다르지 않았기 때문이다.
차이점을 찾아보자면 네온 포인트 칼라 캘리퍼와 전/후륜 대구경 브레이크 및 로우 스틸 패드가 적용된 외관의 ‘GT 브레이크 시스템’과 네온 칼라 포인트가 적용된 GT 드라이브 모드가 달린 실내의 ‘D컷 스티어링 휠’ 정도였다.
차는 직접 타봐야 안다

먼저 20km 남짓의 공도를 달렸다. 가장 인상 깊었던 것은 ECS(쇽업쇼버 전자제어댐퍼)다. 외장 밸브 전류제어를 통해 댐퍼 감쇠력을 변경하는 전자제어 서스펜션이다. EV6 GT에는 기본적으로 에코, 노멀, 스포츠로 주행 모드가 구성된다. 각각의 모드에 따라 서스펜션 느낌이 달라진다. 실제 주행 과정에서 모드를 변경해봤다. 에코와 노멀 모드는 방지턱을 넘을 때 물렁한 서스펜션의 느낌을, 스포츠는 단단한 느낌을 줬다.
의외의 정숙성에 놀라기도 했다. 일반적으로 콘크리트 도로에서는 실내로 들어오는 소음이 아스팔트 도로보다 크다. 그럼에도 EV6 GT는 외부의 소음을 잘 차단했다. 현장에 있던 기아 관계자는 “개발 컨셉 단계에서부터 EV 특성을 고려한 정숙성 확보를 위해 노력했다”고 설명했다.
EV6 GT에 장착된 타이어도 정숙성 등의 개선에 영향을 줬다. 미쉐린 PS4S 썸머 타이어는 내부에 흡음재가 적용된 제품이다. 이는 우리가 흔히 말하는 ‘NVH(소음·진동 등 감성품질)’ 개선 효과가 있다.

이외에도 마른 노면과 젖은 노면을 달리며 이 차의 주행 안정성과 핸들링을 경험할 수 있었다. 끝내 성공하지 못했지만 드리프트 모드도 활성화해 봤다. ESC(차체 자세제어 장치) 해제 후 GT 또는 스포츠 모드를 선택하면 진입할 수 있는 모드다. 의도적으로 오버스티어(차체가 조향각보다 더 많이 돌아가는 현상)를 유발해 F1에서나 볼법한 드리프트를 가능하게 한다.

EV6 GT의 국내 판매 가격은 7200만원이다. 여기에 국고 보조금 310만원과 지자체 보조금을 더하면 6000만원대로 구매가 가능하다. 포르쉐의 상징적인 스포츠카 911과 비교해도 전혀 밀리지 않는 성능이지만 가격은 절반으로 뚝 떨어진다. 빠른데 편안하며 가격까지 적절하다. 기아 EV6 GT를 한 문장으로 표현하면 이러하다.
이지완 기자 anew@edaily.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MAGAZINE
MAGAZINE
Klout
Klout
섹션 하이라이트
섹션 하이라이트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 모아보기
- 일간스포츠
- 이데일리
- 마켓in
- 팜이데일리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충청서 압승 거둔 이재명…득표율 88.15%(종합)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어머니, 아버지 저 장가갑니다”…‘결혼’ 김종민 끝내 눈물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충청서 압승 거둔 이재명…득표율 88.15%(종합)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EU있는경제]투자만이 살 길…PE 규제 허물고 반등 노리는 英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동물실험 폐지 명암] 투심 쏠린 토모큐브, 빅파마가 주목하는 까닭①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