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
3년간 ‘금융업 전산장애’ 피해액만 350억…“당국, IT실태평가 나서야”
- 전산장애 1위 은행 케이뱅크, 1위 증권사 NH투자증권
금감원 "간편결제 및 공모주 청약 때 시스템 오류 잦았다"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강민국 의원(경남 진주시을)이 금융감독원에 자료요청을 통해 받은 '국내 금융업권 전산장애 현황'을 분석한 결과다. 지난 2019년~2022년 8월까지 3년여간 금융업권에서 발생한 전산장애는 총 781건에 피해추정액은 확인 가능한 금액만도 346억 4241만5000원에 달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전산장애 발생 규모를 연도별로 살펴보면, 2019년 196건→2020년 198건→2021년 228건으로 매년 증가하고 있다. 올 8월까지는 159건을 기록했다.
전산장애가 가장 많은 금융업권은 ▶은행으로 총 275건(35.2%)이 발생했다. 다음으로 ▶증권 246건, ▶보험 137건, ▶저축은행 66건, ▶카드 57건 순이다.
전산장애 발생에 따른 확인된 피해금액(추정)이 가장 많았던 ▶금융업권은 증권(금융투자)으로 262억699만6000원(75.7%)이나 발생했다. 다음으로 ▶카드 48억7234만4000원, ▶은행 33억8386만2000원, ▶보험 1억6510만6000원, ▶저축은행 1410만7000원 순이다.
금융업권별 전산장애가 가장 많이 발생한 회사를 살펴보면, 은행의 경우 ▶㈜케이뱅크가 34건으로 가장 많았으며, 추정 피해액은 ▶경남은행이 24억6000만원으로 1위다.
증권(금융투자)의 경우, ▶NH투자증권이 22건으로 가장 많은 전산장애가 발생했으며, 추정 피해액은 ▶㈜미래에셋이 46억2839만원으로 가장 많았다.
보험업권은, ▶㈜교보생명보험이 18건으로 가장 많았으며, 추정 피해액은 ▶㈜하나손해보험이 1억6470만원으로 1위다.
카드업권은 ▶㈜삼성카드가 12건으로 전산장애가 가장 많았고, 추정 피해액은 ▶㈜비씨카드가 24억3117만원으로 1위다.
금융감독원은 금융업권 전산장애 증가 원인에 대한 질문에 “금융투자 권역은 공모주 청약․상장 시, 모바일 거래 서비스 이용자의 동시접속 급증에 따른 시스템 부하 발생으로 서비스 중단 등의 전산장애가 증가하고 있다”며 “은행권역에서는 간편결제 등 신규서비스 출시 과정에서 프로그램 테스트 등을 소홀히해 프로그램 오류에 의해 발생한 전산장애가 원인이다”라고 답변했다.
강민국 의원은 “금융감독원은 금융회사 IT인프라 운영상의 주요 리스크를 평가해 사고개연성이 높은 금융회사 등에 대해서는 직접 현장검사를 실시하고, 금융회사 IT업무 전반을 평가하는 ‘IT실태평가’에 전산장애에 대한 평가 항목을 반영, 사고예방 기능을 강화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개선안 마련을 주문했다.
김정훈 기자 jhoons@e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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