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기아, 세타2 엔진 결함 품질비용 2.9조 반영
현대차 1조3600억, 기아 1조5400억 반영
투자설명회서 알려, 3분기 실적 악재 우려
현대차와 기아가 다음주 발표 예정인 올해 3분기 실적에 세타2 GDI 엔진 교체율 증가 등에 따른 2조9000억원의 품질비용을 반영한다고 18일 공시했다.
현대차는 약 1조3600억원, 기아는 1조5400억원을 품질비용에 반영해 충당금을 설정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증권가에서는 올해 3분기 현대차와 기아가 고환율,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판매 호조 등의 영향으로 각각 3조원, 2조원 이상의 영업이익을 낼 것으로 예상했었다.
그런데 이번 품질비용 등의 반영으로 현대차는 영업이익이 1조원 중반 수준으로, 기아는 영업이익이 1조원 아래로 떨어질 전망이다.
3분기 실적 부진이 예상되자 현대차·기아는 국내외 기관투자자와 증권가 애널리스트를 상대로 설명회를 열고 구체적인 내용을 알렸다.
세타2 엔진은 앞서 떨림과 시동 꺼짐 등 품질 논란을 겪었다. 문제 지적이 이어지자 현대차와 기아는 2019년 해당 엔진을 탑재한 차량에 대해 엔진 평생보증 프로그램을 시행하기로 했다. 당시 이와 관련해 양사는 품질비용으로 현대차 2조1352억원, 기아 1조2592억원 등 약 3조3944억원을 2020년 3분기 실적에 충당금으로 반영한 바 있다.
이번 품질비용 반영도 3년전 평생보증(세타2 엔진 문제점 발견시 무상 수리) 프로그램을 제공하기로 한 데 따른 후속 조치다. 이는 반도체 수급 문제로 중고차 사용 기간이 길어지고 폐차율이 낮아진 결과로 풀이된다. 엔진 교체율이 높아지는 등 평생보증 프로그램 비용이 증가했고, 품질비용이 예상보다 큰 폭으로 늘었다는 것이다.
현대차그룹은 “향후 근본적인 개선책 마련과 프로세스 혁신을 통해 품질 이슈 재발 방지에 주력하고 품질에 대한 고객 신뢰 회복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세타2 엔진을 탑재한 차량으로는 ▶쏘나타(2011~2018년형) ▶투싼(2013~2018년형) ▶싼타페(2013~2018년형) ▶K5(2011~2018년형) ▶쏘렌토(2011~2018년형) ▶스포티지(2011~2018년형)가 있다.
이병희 기자 leoybh@e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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