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쇼핑 마트는 ‘고기’, 슈퍼마켓은 ‘찬거리’ 많이 샀다
‘마트직송’ 매출 상위 10개 중 7개 상품이 축산
매출 상위권 휩쓴 PB 상품, 장바구니에 담겨
같은 온라인쇼핑이더라도 구매 채널에 따라 쇼핑 목록이 달라졌다. 대형마트에서 전용 배송차량(트럭)을 통해 당일 배송되는 ‘마트직송’ 서비스에서는 냉장고에 보관하며 오랫동안 두고 먹을 수 있는 식재료를, 슈퍼마켓에서 오토바이 배송기사를 통해 즉시 배송되는 ‘즉시배송’ 서비스에선 바로 요리할 수 있는 찬거리용 식재료를 주로 주문했다.
25일 홈플러스가 지난달 15일부터 4주 동안의 자사 온라인몰 고객 구매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대형마트의 마트직송(당일배송)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은 ‘고기’를, 슈퍼마켓(홈플러스 익스프레스)의 1시간 즉시배송 서비스(퀵커머스)를 이용하는 고객은 채소, 두부, 우유 등 보관기한이 짧은 신선식품을 많이 구매한 것으로 나타났다.
우선 오후 2시까지 주문하면 당일배송 받을 수 있는 ‘마트직송’ 서비스에서는 매출 상위 10개 품목 중 무려 7개 품목이 축산 카테고리였을 정도로 ‘고기’가 가장 높은 인기를 얻었다.
‘보리먹고 자란 돼지 삼겹살(캐나다산)’은 매출과 주문건수 모두 1위를 차지했고, 미국산 초이스등급 소고기 꽃갈비살, 호주 청정우 척아이롤 등 축산 카테고리 상품의 약진이 돋보였다. 축산 외에도 ‘농협 프리미엄 강화섬 쌀(10kg)’, ‘햅쌀(10kg)’, ‘홈플러스시그니처 부드러운 화장지’, ‘홈플러스시그니처 물티슈’ 등 상대적으로 보관 기간이 긴 상품들도 매출 상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홈플러스가 선보이는 퀵커머스 서비스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1시간 즉시배송’ 주문 상품 중에서는 당일 반찬 요리를 위한 신선식품이 압도적인 비중을 차지했다. ‘애호박’이 주문 건수 1위를 기록한 데 이어 다다기오이, 계란, 두부, 콩나물, 감자, 시금치, 당근, 깻잎 등이 상위 20위권에 포진해 있었다.
매출 기준으로도 제주 하우스밀감, 돼지 삼겹살구이, 농협안심한우 국거리, 언양식 소불고기, 우유, 샤인머스캣 등 보관기간이 상대적으로 짧은 신선식품들이 상위권을 차지했다. 이 밖에도 ‘크라운 콘칩’, ‘삼양 까르보 불닭볶음면 큰컵’, ‘농심 올리브 짜파게티’ 등 간단하게 즐길 수 있는 스낵·라면류도 상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가성비 높은 상품에 대한 인기는 ‘즉시배송’ 보다는 ‘마트직송’에서 더 높은 선호도를 보였다. ‘마트직송’에서는 계란, 생수, 두부, 콩나물, 물티슈 등 생필품들이 주문건수 기준 상위권에 포진했으며, 특히 상위 10개 상품 중 ‘홈플러스 시그니처’ 등 PB(자체브랜드) 상품이 절반(5개)에 달했다.
축산 카테고리 매출 상위 상품 중에서도 ‘마트직송’에서는 캐나다산 삼겹살·목심, 미국산 꽃갈비살·살치살·부채살, 호주청정우 척아이롤·냉장 찜갈비 등 수입육이 상위권에 올라있다. 반면 ‘즉시배송’에서는 국내산 삼겹살, 한우 국거리, 온가족 닭볶음탕용 생닭 등 국내산 축산 상품이 매출 상위권에 올라있다.
이태신 홈플러스 온라인사업부문장(전무)은 “대형마트 당일배송과 슈퍼마켓 즉시배송에서 높은 인기를 얻고 있는 상품들은 모두 신선식품”이라며 “앞으로도 보다 많은 고객이 온라인에서도 싱싱한 신선식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배송 경쟁력을 지속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송현주 기자 shj1004@e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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